'-적' 없애야 말 된다

 기본적


 자고 싶은 기본적 욕구 → 자고 싶은 마음 / 그저 자고 싶은 마음

 기본적인 개념 → 바탕이 되는 뜻 / 바탕뜻 / 밑뜻

 기본적으로는 나의 의견에 동의했다

→ 어쨌든 내 뜻을 따랐다

→ 아무튼 내 생각을 따른다고 했다

→ 적어도 내 생각을 받아들였다

 국민의 기본적 의무

→ 국민이 기본으로 지킬 일

→ 이 나라 사람이 마땅히 지킬 일

→ 이 나라 사람이라면 지킬 일


  ‘기본적(基本的)’은 “사물의 근본이나 기초가 되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근본(根本)’은 “1. 초목의 뿌리 2. 사물의 본질이나 본바탕”을 가리키고, ‘기초(基礎)’는 “1. 사물이나 일 따위의 기본이 되는 토대 2. 건물, 다리 따위와 같은 구조물의 무게를 받치기 위하여 만든 밑받침”을 가리킨다고 해요. 다시 ‘기본(基本)’은 “사물이나 현상, 이론, 시설 따위의 기초와 근본”을 가리킨다고 하네요. 그러니 ‘기본적·기본 = 근본 + 기초 = 바탕 + 기본 = 바탕 + (근본 + 기초)’ 꼴이 됩니다. 한국말사전 말풀이는 빙글빙글 돌기만 합니다. 그러나 이모저모 살피면서 ‘기본적·기본·근본·기초’ 모두 ‘바탕’이나 ‘밑바탕’이나 ‘밑받침’을 가리키는구나 하고 알아차릴 수 있어요. 2016.7.17.해.ㅅㄴㄹ



기본적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 기본 생존 때문이었다

→ 적어도 먹고살겠다는 생각이었다

→ 적어도 먹고살아야 하기 때문이었다

→ 적어도 먹고는 살아야 하기 때문이었다

《이효재-여성의 사회의식》(평민사,1978) 43쪽


제 기본적인 생각은

→ 제 기본 생각은

→ 제 생각은

→ 제 밑생각은

→ 제 생각은 무엇보다

→ 저는 무엇보다도 (이러저러하게) 생각합니다

《하종강-길에서 만난 사람들》(후마니타스,2007) 229쪽


기본적으로 나한테 별 관심이 없었다

→ 처음부터 나한테 눈도 주지 않았다

→ 무엇보다 나한테 거의 눈길을 두지 않았다

→ 무엇보다 나한테 마음 쓰지 않았다

→ 나한테 딱히 마음 쓰지 않았다

→ 나한테 따로 눈길을 두지 않았다

《이하영-열다섯 살 하영이의 스웨덴 학교 이야기》(양철북,2008) 127쪽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모르다니

→ 이런 쉬운 것도 모르다니

→ 이런 작은 것도 모르다니

→ 이런 마땅한 것도 모르다니

→ 이런 것도 모르다니

《황경택-꼬마 애벌레 말캉이 1》(소나무,2010) 65쪽


소리를 듣는 것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영위하는 행위의 하나이다

→ 소리 듣기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으로 누리는 일 가운데 하나이다

→ 소리 듣기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늘 누리는 일 가운데 하나이다

→ 소리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늘 누린다

《토리고에 게이코/한명호 옮김-소리의 재발견》(그물코,2015) 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