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호의적


 호의적 반응 → 좋은 반응 / 반가운 반응

 호의적 태도 → 좋은 몸짓 / 좋아하는 몸짓

 호의적으로 대하다 → 좋게 마주하다 / 반가이 맞다


  ‘호의적(好意的)’은 “좋게 생각해 주는”을 뜻한다고 해요. 곧 이러한 말뜻처럼 “좋게 생각하는”이나 “좋게 보는”이나 “좋게 여기는”으로 손보면 됩니다. 좋게 본다고 할 적에는 ‘반긴다’고 할 만해요. ‘좋아한다’고 할 수 있어요. ‘내키다’ 같은 낱말도 어울리는데, “호의적이지 않다”라면 “못마땅히 여긴다”처럼 손보아도 잘 어울립니다. 2016.7.2.흙.ㅅㄴㄹ



비교적 호의적으로 보고 있는 사람들

→ 퍽 좋게 보는 사람들

→ 꽤 괜찮다고 생각해 주는 사람들

《호리 신이치로/김은산 옮김-키노쿠니 어린이 마을》(민들레,2001) 22쪽


산에 있는 모든 것이 호의적이지는 않았다

→ 산에 있는 모든 것이 좋아해 주지는 않았다

→ 산에 있는 모든 것이 반기지는 않았다

→ 산에 있는 모든 것이 즐거워하지는 않았다

→ 산에 있는 모든 것이 내켜해 하지는 않았다

→ 산에 있는 모든 것이 아름답지는 않았다

《에드워드 사이덴스티커/권영주 옮김-나는 어떻게 번역가가 되었는가》(씨앗을뿌리는사람,2004) 22쪽


치과의사는 불소에 대해서는 대부분 호의적인 편이다

→ 치과의사는 거의 다 불소를 좋게 생각한다

→ 치과의사는 거의 모두 불소를 좋게 본다

→ 치과의사는 으레 불소를 좋은 쪽으로 여긴다

《정인자-홈메이드 천연 치약》(넥서스북스,2012) 1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