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무심코 無心-


 무심코 던진 말이 → 그냥 한 말이 / 가볍게 내뱉은 말이

 무심코 휘둘러보던 → 문득 휘둘러보던 / 아무 생각 없이 휘둘러보던

 무심코 잘못 건드린 → 문득 잘못 건드린


  ‘무심(無心)코’는 “아무런 뜻이나 생각이 없이”를 뜻한다고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처럼 손볼 만하니다. 흐름을 살펴서 ‘그냥’이나 ‘문득’으로 손볼 만하고, ‘가볍게’나 ‘가만히’로 손볼 만합니다. ‘얼결에’나 ‘어쩌다’나 ‘불현듯’으로 손보아도 잘 어울립니다. 2016.6.27.달.ㅅㄴㄹ



무심코 조수석 문을 자신이 직접 열고서

→ 그냥 조수석 문을 그이 스스로 열고서

→ 딱히 생각 없이 조수석 문을 그이 스스로 열고서

→ 아무 생각 없이 조수석 문을 그이 스스로 열고서

《사기사와 메구무/최원호 옮김-개나리도 꽃, 사쿠라도 꽃》(자유포럼,1998) 48쪽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풀잎

→ 우리가 그냥 지나치는 풀잎

→ 우리가 생각없이 지나치는 풀잎

→ 우리가 가볍게 지나치는 풀잎

《권혁도-세밀화로 보는 나비 애벌레》(길벗어린이,2010) 2쪽


나는 무심코 단비의 책상을 내려다보았다

→ 나는 아무 뜻 없이 단비 책상을 내려다보았다

→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단비 책상을 내려다보았다

→ 나는 문득 단비 책상을 내려다보았다

→ 나는 가만히 단비 책상을 내려다보았다

《김병섭·박창현-여고생 미지의 빨간약》(양철북,2015) 153쪽


나는 무심코 병원에 동행하게 되었다

→ 나는 문득 병원에 함께 가게 되었다

→ 나는 어쩌다 병원에 함께 따라갔다

→ 나는 얼결에 병원에 함께 갔다

→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병원에 함께 갔다

《권철-이호테우》(눈빛,2015) 112쪽


네 결혼 얘길 무심코 떠들어 버렸으니

→ 네 결혼 얘길 불현듯 떠들어 버렸으니

→ 네 결혼 얘길 문득 떠들어 버렸으니

→ 네 결혼 얘길 가볍게 떠들어 버렸으니

→ 네 결혼 얘길 어쩌다 떠들어 버렸으니

《모리모토 코즈에코/양여명 옮김-코우다이 가 사람들 3》(삼양출판사,2016) 2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