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동경의


 동경의 대상 → 동경하는 대상 / 그리운 대상

 동경의 봄 → 그리운 봄 / 바라던 봄 / 꿈꾸던 봄


  ‘동경(憧憬)’은 “1. 어떤 것을 간절히 그리워하여 그것만을 생각함 2. 마음이 스스로 들떠서 안정되지 아니함”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그리움’을 한자말 ‘동경’으로 나타내는 셈입니다. 2016.3.14.달.ㅅㄴㄹ



그야말로 동경의 바다였다

→ 그야말로 꿈에 그리던 바다였다

→ 그야말로 보고 싶던 바다였다

→ 그야말로 가고 싶던 바다였다

→ 그야말로 바라고 바라던 바다였다

→ 그야말로 꿈 같은 바다였다

→ 그야말로 꿈결 같은 바다였다

→ 그야말로 아름다운 바다였다

→ 그야말로 사랑스러운 바다였다

《사사키 미쓰오·사사키 아야코/정선이 옮김-그림 속 풍경이 이곳에 있네》(예담,2001) 60쪽


꿈에 그리던 동경의 땅이었다

→ 꿈에 그리던 땅이었다

→ 꿈에 그리던 애틋한 땅이었다

→ 꿈에 그리던 사랑스러운 땅이었다

→ 꿈에 그리던 멋진 땅이었다

→ 꿈에 그리던 새로운 땅이었다

→ 꿈에 사무치게 그리던 땅이었다

→ 꿈에 그렇게도 그리던 땅이었다

→ 꿈에 몇 번이고 그리던 땅이었다

→ 꿈에 수없이 그리던 땅이었다

《이진희/이규수 옮김-해협, 한 재일 사학자의 반평생》(삼인,2003) 101쪽


어릴 때부터 아버지는 내 동경의 대상이었어요

→ 어릴 때부터 아버지는 내가 우러른 분이었어요

→ 어릴 때부터 아버지는 내가 닮고픈 분이었어요

→ 나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우러러보았어요

→ 나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닮고 싶었어요

《테라사와 다이스케/서현아 옮김-미스터 초밥왕 7》(학산문화사,2003) 229쪽


(최종규/숲노래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