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곰처럼 살기로 했다 - 짧은 인생의 행복을 결정하는 시간 관리 기술
로타르 J. 자이베르트 지음, 배정희 옮김 / 이숲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기 삶읽기 236



겨울잠을 자면서 아름다움을 꿈꾸는 곰

― 나는 곰처럼 살기로 했다

 로타르 J. 자이베르트 글

 배정희 옮김

 이숲 펴냄, 2016.2.29. 13000원



    새롭게 찾아온 봄입니다. 이 새봄에 들꽃을 바라보면 더없이 환하면서 맑은 빛깔이 몹시 사랑스럽습니다. 봄꽃을 바라보는 내 마음은 ‘이 봄꽃처럼 살고 싶구나’ 하는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봄꽃이 피는 밭둑이나 풀숲 곁에는 새봄을 기다리는 나무가 꽃봉오리를 터뜨리려고 합니다. 모과나무는 잎눈이 부풀고, 매화나무는 꽃눈이 부풉니다. 동백나무는 도톰한 꽃봉오리가 곧 눈부시게 터질 듯해요. 봄나무를 바라보는 내 마음은 ‘이 봄나처럼 꿈을 펴고 싶구나’ 하는 생각으로 넘실거립니다.



곰은 조용하고, 여유롭고, 정신과 육체의 긴장을 완전히 푸는 기술을 익히고 있습니다. 빙판 위에서 몸을 쭉 펴고 배를 드러낸 채 평화롭게 누워 햇볕을 쬐는 흰곰의 모습을 상상해 보시면 이것이 무슨 말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9쪽)



  로타르 J. 자이베르트 님이 쓴 《나는 곰처럼 살기로 했다》(이숲,2016)를 읽으면서 새삼스레 ‘곰처럼 짓는 삶’도 무척 재미있으면서 알차겠구나 하고 느낍니다. 이 책을 쓴 분은 곰을 왜 좋아하는가 하는 대목을 짤막하게 밝히면서 글머리를 열어요.


  글쓴이는 이윽고 온갖 숲짐승 살림살이를 넌지시 비추면서 숲짐승마다 어느 대목에서 스스로 살림을 즐겁게 가꾸지 못하는가 하는 대목을 밝힙니다. 이러면서 온갖 숲짐승은 ‘겨울잠에서 깨어난 곰’한테 찾아가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고 묻지요. 겨울잠을 달게 자고 일어난 곰은 숲짐승한테 웃음 어린 목소리로 말합니다. 숲짐승은 곰이 들려주는 목소리를 귀기울여 들어요.



“자기가 삶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그걸 분명히 안다면 행복하고 보람찬 삶으로 가는 첫걸음을 이미 내디딘 거나 다름없습니다! 여러분은 지난 사흘 동안 자면서 꿈속에서 바랐던 것, 그걸 정확하게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48∼49쪽)



  곰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생각에 잠깁니다. 이 말은 우리더러 ‘나비처럼 꿈꾸라’는 뜻이로구나 싶어요.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는 오래도록 잎을 갉아먹는 토실토실한 목숨으로 살다가 어느 날 ‘잎 먹기’를 멈추고는 번데기를 틀어서 다시 오래도록 깊은 잠에 빠져요. 그리고 이때에 ‘아름답게 새로 깨어날 꿈’을 꾸지요. 새로운 몸이 되어 하늘을 날아오를 꿈을 꾸면서 애벌레 몸을 녹여 없애고는 눈부신 날개를 다는 나비가 되듯이, 우리도 밤에 고요히 잠들면서 이튿날 새롭게 지을 삶을 꿈꿀 노릇이라고 할까요.



“생각해 보니 저한테는 거의 매일 밤 일어나는 일이군요. 어떤 동물은 저를 붙들고 자기가 조금만 노력하면 스스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어리석은 질문도 마구 해대거든요.” (75쪽)



  나는 늘 ‘나처럼’ 살 노릇입니다. 다만, 곰이 들려주는 슬기로운 생각을 귀여겨들으면서 참으로 내가 나다울 수 있는 살림을 짓는 꿈을 마음에 담으려 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동안 새봄에 기쁘게 깨어나서 신나게 삶을 지으려고 하는 곰처럼, 나도 밤에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면서 늘 새 하루를 맞이하려 합니다.


  어느 모로 본다면, 우리는 날마다 새 몸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한 시간을 자든 세 시간을 자든, 다섯 시간을 자든 일곱 시간을 자든, 이 잠을 기쁘게 맞이해서 즐겁게 누리면서 새로운 마음이 된다고 할 만해요. 오늘 아쉬웠던 대목은 오늘 고이 내려놓고 잠듭니다. 이튿날 짓고 싶은 살림을 밤새 꿈속에서 차근차근 생각으로 가다듬으면서 아침을 맞이하지요.



“그 격언은 나도 알아! 매일 그날을 생애 마지막 날처럼 살아라!” 첫째의 말을 듣고 있던 둘째가 말했습니다. 그러자 어린 다섯째도 끼어들었습니다. “매일 그날이 아주 특별한 날인 것처럼 살아라!” (159쪽)



  《나는 곰처럼 살기로 했다》라는 책에 나오는 곰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어쩌면 우리 누구나 익히 아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참말 누구나 익히 알되 마음속 깊이 아로새기지 못한 이야기일 수 있어요. 그야말로 누구나 익히 알기는 하더라도 몸으로 제대로 옮기지 못한 이야기라고 할 만해요.


  오늘 하루가 나한테 오직 하나뿐인 남다른 날인 줄 안다면, 우리는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까요? 오늘 하루는 두 번 다시 찾아올 수 없는 남다른 날인 줄 뼛속 깊이 안다면, 오늘 일을 모레로 미룬다거나 어제 일을 자꾸 아쉽게 여기는 몸짓은 안 보여줄 수 있겠지요?


  오늘 하루를 ‘내 삶에서 마지막인 날’처럼 여기면서 누린 뒤에 고이 잠듭니다. 아침에는 또 새롭게 ‘내 삶에서 마지막인 날’을 맞이하지요. 이렇게 아침저녁으로 하루를 맞이하면서 살림을 짓는다면, 우리는 저마다 어느새 ‘우리가 품은 꿈’으로 성큼성큼 다가서는 셈이라고 느껴요.



“다음 밤에 먼저 해결할 가능성이 가장 큰 일을 그 전날에 결정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글로 써서 확정해 두는 겁니다. 그리고 당신은 반드시 그 일정을 지켜야겠죠. 그러면 스트레스가 없어요!” (103쪽)



  나는 나비처럼 살 수 있습니다. 나는 곰처럼 살 수 있습니다. 나는 토끼나 소나 사슴처럼 살 수 있습니다. 나는 꽃이나 풀이나 나무처럼 살 수 있습니다. 나는 해나 바람처럼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무엇보다 나답게 살 수 있어요.


  즐거운 하루를 누리면서 웃습니다. 기쁜 하루를 지으면서 노래해요. 서로 어깨동무를 하는 아름다운 삶이요 살림이며 사랑입니다. 2016.3.4.쇠.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시골에서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