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희한 稀罕


 희한한 일 → 매우 드문 일 / 놀라운 일 / 재밌는 일

 처음 본 희한한 물건 → 처음 본 놀라운 물건 / 처음 본 재미난 물건

 희한한 소문이 나돌다 → 엉뚱한 소문이 나돌다 / 뜬금없는 얘기가 나돌다

 희한하게 쳐다보았다 → 알쏭하게 쳐다보았다 / 아리송하게 쳐다보았다

 이런 소리가 희한히 들리고 → 이런 소리가 드물게 들리고


  ‘희한(稀罕)하다’는 “매우 드물거나 신기하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신기(神奇)하다’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색다르고 놀랍다”를 뜻한다고 해요. 그러니 ‘희한하다’는 ‘드물다’나 ‘남다르다’나 ‘놀랍다’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흐름을 잘 살펴서 알맞게 가다듬으면 됩니다. 2016.2.25.나무.ㅅㄴㄹ



희한하게도 머릿속에 재미있는 생각이 가득했거든요

→ 놀랍게도 머릿속에 재미있는 생각이 가득했거든요

→ 매우 드물게도 머릿속에 재미있는 생각이 가득했거든요

→ 보기 드물게도 머릿속에 재미있는 생각이 가득했거든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햇살과나무꾼 옮김-에밀의 크리스마스 파티》(논장,2002) 10쪽


희한하게도 신발을 벗어놓는 댓돌 바로 위에 집을 지었지

→ 재미있게도 신발을 벗어놓는 댓돌 바로 위에 집을 지었지

→ 놀랍게도 신발을 벗어놓는 댓돌 바로 위에 집을 지었지

《이주희·노정임-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철수와영희,2015) 104쪽


나로서는 이해가 안 되는 좀 희한한 유행이었다

→ 나로서는 알 수 없는 좀 엉뚱한 유행이었다

→ 나로서는 도무지 모르는 좀 뜬금없는 유행이었다

《이계삼-고르게 가난한 사회》(한티재,2016) 112쪽


(최종규/숲노래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