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해결 解決


 해결을 짓다 → 마무리를 짓다 / 끝을 짓다

 해결이 나다 → 끝이 나다

 해결에 나서다 → 마무리에 나서다 / 풀이에 나서다

 친구 간에 생긴 문제의 해결은 → 동무 사이에 생긴 일을 푸는 길은

 문제가 해결되다 → 문제가 풀리다

 사건이 해결되다 → 사건이 풀리다

 숙식을 해결하다 → 먹고 자게 되다 / 먹고 잘 수 있다


  ‘해결(解決)’은 “제기된 문제를 해명하거나 얽힌 일을 잘 처리함”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解’라는 한자는 “풀 해”라고 해서 ‘풀다’를 가리킵니다. ‘해결’이라는 한자말은 “풀어서 끝내다”를 뜻하는 셈입니다. 그러니 ‘풀다’나 ‘끝내다’나 “풀어서 끝내다”로 쓰면 돼요. ‘풀어내다’나 ‘마무리하다’ 같은 말을 써도 됩니다. 2016.2.21.해.ㅅㄴㄹ



내가 해결하겠다

→ 내가 풀겠다

→ 내가 하겠다

→ 내가 해 보겠다

《조이 카울리/홍연미 옮김-대포 속에 들어간 오리》(베틀북,2010) 4쪽


이 궁금증을 해결할 만큼 시원한 답변을 해 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이 궁금함을 풀 만큼 시원한 말을 해 줄 수는 없을 듯합니다

→ 이 궁금함을 풀어낼 만큼 시원한 대꾸를 해 줄 수는 없을 듯합니다

《정숙영·조선영-10대와 통하는 옛이야기》(철수와영희,2015) 15쪽


(최종규/숲노래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