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설명 說明


 설명이 끝나자 → 이야기가 끝나자

 친구의 설명만으로는 → 동무가 해 준 말만으로는

 잘 설명되어 있다 → 잘 풀이되어 있다

 교리를 설명하다 → 교리를 들려주다

 인수 분해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 인수 분해를 알려주셨다


  ‘설명(說明)’은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편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함”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밝히다’라는 낱말은 아직 안 드러나거나 안 알려진 대목을 잘 드러내 보이거나 알려지도록 하는 일을 가리킵니다. 그러니 한국말사전 뜻풀이에 적힌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함”은 “잘 알 수 있도록 말함”이나 “밝혀 말함”처럼 손질해야 알맞습니다.


  여러모로 살핀다면, 한국말은 ‘말하기’나 ‘밝혀 말하기’나 ‘밝히기’라 할 만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얘기하다·이야기하다’를 쓸 수 있고, ‘다루다’나 ‘풀이하다’를 써도 잘 어울립니다. 4349.1.14.나무.ㅅㄴㄹ



긴 설명은 하지 않겠다

→ 길게 말하지 않겠다

→ 길게 밝혀 말하지 않겠다

→ 길게 밝히지 않겠다

→ 길게 이야기하지 않겠다

→ 길게 다루지 않겠다

《이오덕-삶·문학·교육》(종로서적,1987) 138쪽


큰 소리로 설명해 주었다

→ 큰 소리로 이야기해 주었다

→ 큰 소리로 얘기해 주었다

→ 큰 소리로 풀이해 주었다

→ 큰 소리로 잘 알려주었다

→ 큰 소리로 차근차근 들려주었다

→ 큰 소리로 똑똑히 이야기했다

《하이타니 겐지로/김은하 옮김-우리 모두 가위바위보!》(예꿈,2008) 60쪽


미레유 아줌마의 설명을 듣고

→ 미레유 아줌마 얘기를 듣고

→ 미레유 아줌마 말을 듣고

→ 미레유 아줌마가 들려주는 말을 듣고

→ 미레유 아줌마가 하는 말을 듣고

《수지 모건스턴/이세진 옮김-엠마의 비밀 일기》(비룡소,2008) 5쪽


(최종규/숲노래 . 2016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