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개인적



 개인적 의견 → 개인 생각 / 내 생각

 개인적 경험 → 개인 경험 / 내가 겪은 일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하다 → 스스로 풀다 / 혼자 알아서 풀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 내 사정으로 / 집안일로 / 내 일로

 개인적인 체험 → 내 체험

 개인적으로 연락하지 않는다 → 따로 연락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 따로 좋아하는 사람


  ‘개인(個人)’은 “국가나 사회, 단체 등을 구성하는 낱낱의 사람”을 뜻한다고 하며, ‘개인적(個人的)’은 “개인에 속하거나 관계되는”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개인 자격으로 참가하다”나 “개인적인 자격으로 참가하다”처럼 두 말을 섞어서 쓰기 일쑤입니다. “이것은 나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나 “이것은 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처럼 섞어서 쓰기도 해요.


  꼭 써야 할 자리라면 ‘개인’이라고만 쓰면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이 아닌 “개인 생각으로는”이라 쓰거나 “내 생각으로는”처럼 쓰면 돼요.


 개인적인 감정으로 처리하면 안 된다

→ 개인 감정으로 하면 안 된다

→ 제멋대로 하면 안 된다

 저는 개인적으로 참 안 좋은 말이라 여겨요

→ 저는 참 안 좋은 말이라 여겨요

→ 저로서는 참 안 좋은 말이라 여겨요


  그러고 보면, ‘나’를 더 힘주어 말하려고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처럼 쓴다고도 할 텐데, “내 개인적인 사견으로는”처럼 쓰는 사람까지 있습니다. 이때에는 ‘나’를 세 차례나 말하는 셈입니다. 그냥 “내 생각으로는”이나 “내가 보기로는”이나 “나로서는”이라고 하면 돼요. 혼자서 바라보기에 ‘나’이고, 여럿이서 바라보기에 ‘우리/저희’입니다. 그리고, 혼자서 바라보는 만큼 ‘혼자’라 할 수 있고, 이야기 흐름을 살펴서 ‘따로’라 할 수 있어요. 4348.11.1.해.ㅅㄴㄹ



제가 개인적으로 겪었던 경험담을

→ 제가 겪었던 일을

→ 제가 무엇을 겪었는가를

→ 제가 겪은 이야기를

《천주교사회문제연구소-분단시대의 성찬과 평화》(일과놀이,1990) 36쪽


내 개인적인 사정을 봐줄 리도 만무했다

→ 내 사정을 봐줄 턱도 없었다

→ 나를 따로 봐줄 턱도 없었다

→ 내 집안일을 봐줄 까닭도 없었다

→ 내 집안일만 더 봐줄 수도 없었다

《샘이 깊은 물》 153호(1997.7.) 175쪽


난 현경이를 개인적으로 좋아했어

→ 난 현경이를 참 좋아했어

→ 난 현경이를 누구보다 좋아했어

→ 난 현경이를 더없이 좋아했어

《서갑숙-나도 때론 포르노그라피의 주인공이고 싶다》(중앙앰엔비,1999) 209쪽


개인적으로 철학에 매진했다

→ 따로 철학에 힘썼다

→ 나는 철학을 파고들었다

→ 혼자서 철학 공부에 온힘을 기울였다

→ 혼자 힘으로 부지런히 철학 공부를 했다

《마크 릴라/서유경 옮김-분별없는 열정》(미토,2002) 22쪽


개인적으로는 독일어를 추천하고 싶다

→ 나는 독일말을 추천하고 싶다

→ 나로서는 독일말을 배우라고 말하겠다

→ 나라면 독일말을 배우겠다

《가와이 에이지로/이은미 옮김-대학인, 그들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유원,2003) 15쪽


개인적으로 다른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

→ 저마다 다른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사람마다 다른 뜻을 드러낼 수 있다

→ 누구나 다른 뜻을 밝힐 수 있다

→ 내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니콜라 윌로 재단 환경감시위원회/김선미 옮김-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환경 선언문》북갤럽,2003) 12쪽


개인적으로 저는 만족합니다

→ 저는 만족합니다

→ 저는 괜찮습니다

→ 저로서는 좋습니다

《조지 오웰/박경서 옮김-코끼리를 쏘다》(실천문학사,2003) 115쪽


개인적인 일로 권력을 남용하고

→ 개인 일로 권력을 휘두르고

→ 제 일로 권력을 쓰고

→ 집안일로 권력을 부리고

《모리모토 코즈에코/장혜영 옮김-조폭 선생님 6》(대원씨아이,2003) 51쪽


개인적으로 인터뷰하기를 원했다

→ 따로 만나기를 바랐다

→ 조용히 이야기하기를 바랐다

→ 조용히 이야기했으면 했다

《안연선-성노예와 병사 만들기》(삼인,2003) 27쪽


개인적으로 예방할 수 없는

→ 개인으로는 예방할 수 없는

→ 혼자서 막을 수 없는

→ 한 사람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데브라 데이비스/김승욱 옮김-대기오염 그 죽음의 그림자》(에코리브르,2004) 22쪽


개인적 삶의 스타일은

→ 내가 사는 모습은

→ 내가 살아가는 모습은

→ 내 삶은

《김종휘-너, 행복하니?》(샨티,2004) 63쪽


개인적으로 울림이 깊은 대목을 살펴보고

→ 저한테 울림이 깊은 대목을 살펴보고

→ 제 마음을 깊이 울린 대목을 살펴보고

《김곰치-발바닥 내 발바닥》(녹색평론사,2005) 186쪽


개인적인 글쓰기는 일이라고 볼 수 없다

→ 개인 이야기를 쓰면 일이라고 볼 수 없다

→ 내 이야기 쓰기는 일이라고 볼 수 없다

→ 내 삶을 쓸 때에는 일이라고 볼 수 없다

《폴 제닝스/권혁정 옮김-책벌레 만들기》(나무처럼,2005) 139쪽


개인적인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 사람마다 조금씩 달라도

→ 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 조금씩 다르기는 해도

《강덕상-학살의 기억, 관동대지진》(역사비평사,2005) 91쪽


개인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 도움말을 아끼지 않았다

→ 여러 가지 말을 아낌없이 했다

→ 제 생각을 들려주기도 했다

→ 여러모로 도움말을 들려주었다

→ 여러모로 도움 되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데이비드 바사미언/강주헌 옮김-시대의 양심 20인, 세상의 진실을 말하다》(시대의창,2006) 310쪽


개인적인 의견 등을 말했다

→ 제 생각들을 말했다

→ 제 느낌들을 말했다

→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말했다

→ 어떻게 느꼈는지를 말했다

→ 어떻게 들었는지를 말했다

→ 어떻게 보았는지를 말했다

《이하영-열다섯 살 하영이의 스웨덴 학교 이야기》(양철북,2008) 157쪽


개인적으로 나는

→ 나는

→ 나로서는

→ 내 생각으로는

→ 내가 생각하기에는

→ 내가 보기에는

《조나단 콕스/김문호 옮김-뛰어난 사진을 위한 접사의 모든 것》(청어람미디어,2008) 18쪽


그저 나의 개인적인 선호 때문이다

→ 그저 내가 좋아하기 때문이다

→ 그저 내가 좋게 여기기 때문이다

《하워드 가드너/류숙희 옮김-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사회평론,2015) 18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