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지를 못 벗어나는 새끼 제비



  어제부터 우리 집 처마에서 ‘새끼 제비 둥지 떠나 보내기’를 어미 제비가 시킨다. 둥지에는 새끼 제비가 다섯 마리 있었고, 이 가운데 세 마리는 씩씩하게 밖으로 나와서 한참 깃을 다독인 뒤에 어미 제비하고 날아올랐다. 그런데 두 마리는 하루가 지나도 아직 둥지 바깥으로 뛰쳐나오지 못한다. 멀뚱멀뚱 눈치만 보는지 두려워하는지 둥지에서 조금도 못 벗어난다.


  어미 제비는 둥지에 남은 새끼한테는 먹이를 거의 안 물어 준다. 그렇다고 아예 안 물어 주지는 않는다. 배고파서 스스로 뛰쳐나올 만큼만 주는구나 싶다. 안 주지도 않으나 넉넉히 주지도 않는다. 어쩌면 이 새끼 제비 두 마리는 다른 새끼보다 몸집이 작을 수 있겠지.


  얘들아, 너희가 이 여름이 끝날 무렵 태평양을 가로질러 먼먼 길을 날아오르려면 어서 둥지를 떠나야 해. 앞으로 한 달 동안 바지런히 날개힘을 길러야 해. 너희는 오뉴월이 아닌 칠월에 다 자란 새끼라서 올해에 깨어난 다른 새끼보다 훨씬 늦었어. 두려움을 떨치렴. 모든 새끼 제비는 처음에는 날갯짓이 서툴단다. 너희한테 할머니 할아버지가 될 예전 어미 제비는 우리 집 처마 둘레에서 하루 내내 맴돌이만 했고, 때로는 종이상자에 빠져서 허우적거리기도 했지. 새로운 곳을 찾아서 훨훨 날아오르렴. 둥지에 스스로 갇힌 채 머물지 말고, 네 씩씩한 날개를 힘차게 펼쳐서 새파란 하늘을 가로지르렴. 4348.7.31.쇠.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5-07-31 18:07   좋아요 0 | URL
제 친정 아파트 난간에도 얼마전에 비둘기가 와서 둥지를 틀고 새끼를 낳은 적 있어요. 제가 신기해서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 어미와 새끼 모두 놀란다고 엄마께서 하도 주의를 주셔서 사진 몇장 못찍었지요. 하루 이틀 아니다보니 정이 많이 드셨던 모양인데 전 그때부터 걱정이 좀 되었지요. 언젠가 어미와 새끼 모두 제 세상으로 날라가고 빈 둥지만 남은 걸 보면 안그래도 혼자 집 지키고 있는 엄마가 허무한 느낌이 들지않으실까...결국 그 날은 왔고 역시 엄마는 허무해하시고 저도 옆에서 함께 그랬고요. 숲노래님 글을 읽으니 제가 너무 사람 입장에서만 생각을 했었던거네요. 그들은 성공적으로 제 앞길을 찾아간건데 말입니다.

숲노래 2015-07-31 17:40   좋아요 0 | URL
아마 새끼 비둘기가 무럭무럭 자라서
hnine 님 어머님이 사는 그곳 난간에
다시 찾아올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새는 대단히 똑똑한 넋이라서
아무 자리에나 둥지를 틀지 않아요.
저희를 지켜 줄 만하다고 여긴 그곳에 둥지를 틀었으니
`난간이 고향이 된 비둘기`가 다시 돌아올 날을 그려 봅니다.

저희 집 새끼 제비가 오늘로 이틀째
둥지에서 꼼짝을 못 하는데
이러다가 어미 제비가 아예 팽개칠 수 있는데...
(새끼 제비는 딱 하루 만에 둥지를 떠나 날갯짓을 해야 어미를 따라다닐 수 있어요)
어서 두려움을 떨쳐내기를... 하고 빌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