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하고 그림책 읽기



  그림책이라고 하면 으레 ‘아이가 읽는’ 책이라 여기고, 조금 생각이 깊은 분은 ‘아이하고 어버이가 함께 읽는’ 책이라 여깁니다. 이 대목에서 조금 깊이 생각할 수 있다면, 그림책은 ‘아이하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다 함께 읽는’ 책이 됩니다.


  할머니나 할아버지는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그림책을 읽어 줄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는 할머니나 할아버지 ‘마을 아이’를 한자리에 모아 놓고서 그림책을 읽어 줄 수 있습니다. 예부터 할머니나 할아버지는 이녁 아이뿐 아니라 마을 아이한테 두루 ‘이야기 할머니’나 ‘이야기 할아버지’ 몫을 했습니다. 아이들은 할머니나 할아버지를 좋아하거나 따르기 마련이었어요. 할머니나 할아버지는 언제나 ‘아이한테 들려줄 만한 이야기’를 가만히 생각하고, ‘아이가 재미있게 들을 만한 이야기’를 찾느라 마음을 기울이곤 하셨어요.


  오늘날 사회는 아이랑 어버이랑 어르신이 갈라섭니다.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부터 학교와 학원을 다니느라 바쁩니다. 어머니와 아버지 자리에 있는 어버이는 집 바깥에서 돈을 버느라 바쁠 뿐 아니라, 집살림을 꾸리느라 바쁘지요.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으레 따로 떨어져서 삽니다. 아이와 어버이와 어르신이 한자리에 모이기란 몹시 어렵고, 설이나 한가위가 아니라면 좀처럼 얼굴을 못 보기도 합니다. 이야기를 들려주기에도 만만하지 않고, 어쩌다 한 번 보는 사이에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어렵습니다.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아이한테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어 주면서 말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책은 아이가 스스로 읽어도 되지만,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책을 소리내어 읽어’ 줄 적에는, 한국말에 있는 ‘긴소리 짧은소리’에다가 ‘높낮이’까지 골고루 들려줍니다. 아이가 혼자 책을 읽을 적에는 한국말에 있는 ‘긴소리 짧은소리 높낮이’를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저 글만 읽지요.


  아이는 할머니 무릎에 앉아서 그림책 이야기를 듣다가, 나중에 할아버지한테 그림책을 읽어 줍니다. 아이는 할아버지 품에서 동화책 이야기를 듣다가, 나중에 할머니한테 동화책을 읽어 주지요.


  아름답게 빚은 그림책이랑 동화책을 온 식구가 함께 누립니다. 아이도 어버이도 어르신도, 한자리에 모여서 책 한 권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누립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할머니랑 할아버지가 살아온 이야기를 구수하게 곁들일 만합니다. 오순도순 이야기꽃을 피우는 길에 고운 그림책과 살가운 동화책이 함께 있습니다. 4348.7.2.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어린이문학 비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