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28. 오늘 누리는 어제



  사진을 찍는 자리는 늘 ‘오늘 이곳’입니다. 오늘 이곳에 있기에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한자말을 빌어 ‘현장’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현장에 있어야 사진을 찍는다고 합니다. 현장에 없으면 어느 누구도 사진을 못 찍는다고 하지요.


  요즈음은 현장에 없어도 사진을 찍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니, 사진을 찍는다기보다 사진을 ‘만든다’고 해야 할 텐데, ‘콜라주’를 하듯이 요리조리 오려붙여서 ‘사진 만들기’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장에 갈 수 없는 몸이니, 어느 현장에서 벌어진 일을 다른 사람들 말과 글과 그림과 사진과 영상으로 살피면서, 이녁 나름대로 ‘가 보지 않은 현장을 다시 엮는 얼거리’로 사진을 만듭니다.


  인터넷이 널리 퍼진 오늘날에는 ‘오늘 이곳에서 손수 찍는 사진’이 조금씩 줄면서, ‘오늘 이곳에 없고 손수 찍지 않아도, 다른 사람 손길을 빌어서 만드는 사진’이 차츰 늘어납니다. 게다가 ‘내가 스스로 오늘 이곳에서 찍은 모습’을 여러 날이나 여러 달에 걸쳐 그러모아서 이 모습을 조각 하나로 여긴 뒤, 수많은 조각을 이어붙이거나 엮여서 사진을 만드는 사람이 꾸준하게 늘어납니다.


  찍어도 사진이 되고, 만들어도 사진이 됩니다. 찍어도 ‘오늘’이 어느덧 ‘어제’로 흘러가고, 만들어도 ‘오늘’이 어느새 ‘어제’로 흘러갑니다. 오늘 우리가 누리는 사진은 모두 ‘어제 모습’입니다. 다만, 오늘 누리는 사진이 모두 ‘어제 모습’이어도, ‘바로 오늘 이곳’에서 사진기 단추를 찰칵 하고 눌렀기에, ‘어제가 된 오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오늘 그대로 있는 모습을 아로새기면서, 이 모습을 모레(앞날)에도 고스란히 누리려는 마음으로 사진을 찍습니다.


  오늘은 언제나 어제가 되지만, 이 어제는 늘 오늘 누리고, 오늘 누릴 어제는 모레에 비로소 어제가 됩니다. 어제와 오늘과 모레는 다 다른 때입니다. 그렇지만 다 다른 세 가지 때는 늘 한몸이 되어 흐릅니다. 다 다른 때가 다 같은 때가 되어 흐릅니다.


  사진을 이루는 틀을 살피고, 사진이 태어나는 얼거리를 느끼며, 사진이 자라는 자리를 헤아리려면, 어제와 오늘과 모레가 어떻게 얽히는가를 먼저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밥을 먹는 동안 밥그릇이 비고, 밥그릇이 빌수록 몸에는 새로운 숨결이 찹니다. 새로운 숨결이 차도록 하는 까닭은 앞으로 새로운 기운을 내어 새로운 일이나 놀이를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앞날(모레)을 생각하면서 밥을 먹습니다. 앞날(모레)을 꿈꾸면서 오늘을 사진으로 찍어 어제가 되도록 합니다. 4348.2.22.해.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