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와 초콜릿 공장 (1disc)
팀 버튼 감독, 조니 뎁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리와 초콜릿 공장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2005



  어머니와 아버지, 여기에 두 할머니와 두 할아버지가 조그마한 집에서 함께 산다. 늙어서 몸을 가누지 못하는 두 할머니와 두 할아버지는 서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늘 침대에 드러누워 지내고, 아버지는 얼마 안 되는 일삯을 벌려고 치약 공장에 다니는 한편, 어머니는 집일을 도맡으면서 ‘늙은 어버이 네 사람’을 보살핀다. 찰리라는 어린이는 이와 같은 집에서 자란다. 찰리네 집은 ‘바깥에서 보기’에 몹시 가난할 뿐 아니라 배를 곯는다고까지 할 만하다. 한 해에 한 번 초콜릿을 생일선물로 받을 때가 아니라면 ‘양배추 국물’만 먹는다.


  찰리는 이러한 집에서 어떤 마음일까? 찰리가 지내는 이 집은 어떠한 곳일까? 찰리네 어머니나 아버지는 웃음을 잃는 적이 없다. 다만, 노래를 부르지는 못한다. 찰리는 두 어버이와 두 할머니와 두 할아버지하고 지내는 집에서 넉넉함을 늘 누리고, 이 넉넉함을 바탕으로 꿈을 키운다. 찰리가 키우는 꿈은 ‘초콜릿 공장’이다. 퍽 오랜 나날에 걸쳐 하나씩 조각을 짜맞추어서 ‘초콜릿 공장 모형’을 만든다.


  그런데,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면, 찰리는 ‘한 해에 한 번’만 먹을 수 있던 초콜릿을 ‘자그마치 한 해에 세 차례’째 먹는다. 하나는 생일선물로, 둘은 할아버지가 오랫동안 모은 돈으로, 셋은 길에서 주운 돈으로, 이렇게 세 차례째 먹는다. ‘금딱지’를 찾으려고 애쓰는 다른 집 아이들은 돈이나 권력이나 머리 따위로 ‘금딱지’를 찾는데, 찰리는 오직 스스로 지어서 불러들인 꿈으로 금딱지를 찾는다.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나오는 찰리뿐 아니라 ‘초콜릿 공장’을 지은 아저씨는 모두 꿈을 지어서 이룬 사람이다. ‘초콜릿도 사탕도 먹을 수 없던 집’에서 태어나 자란 ‘윌리 윙카’ 아저씨는 오래도록 꿈을 꾸고 바라면서 생각을 지은 끝에 온누리에 하나만 있는 초콜릿을 만들어서 팔 수 있었고, 찰리 또한 스스로 오래도록 꿈을 꾸고 바라면서 생각을 지었기에 온누리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멋진 보금자리를 지키면서 ‘초콜릿 공장’을 함께 꾸리는 삶을 누릴 수 있다.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줄거리로도 멋스럽고 아름다울 뿐 아니라, 이 영화에서 빠질 수 없는 ‘딥 로이’라는 배우가 보여준 ‘움파 룸파’ 연기가 눈부시다. 꿈과 사랑을 키우는 줄거리만 담으려 했다면 이냥저냥 수수한 영화로 그쳤을 테지만, 이 영화를 웃음과 노래로 빨려들게 이끄는 ‘움파 룸파’란 더없이 아기자기하면서 달콤하다.


  삶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꿈과 사랑으로 이루어지지. 그러면 꿈과 사랑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나? 웃음과 노래로 이루어진다. 웃음과 노래는 다시 춤과 이야기로 이루어지니,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참말 두고두고 남을 만한 즐거운 이야기잔치라고 하겠다. 4348.1.1.나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영화읽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양물감 2015-01-01 07:27   좋아요 0 | URL
이야기책과 영화 둘다 잘 본 기억이 납니다.

숲노래 2015-01-01 08:03   좋아요 0 | URL
아이들과 두고두고 보면서 즐거운 작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