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짝꿍 모 윌렘스의 코끼리와 꿀꿀이는 책을 좋아해 시리즈 4
브라이언 콜리어 지음, 이순영 옮김, 모 윌렘스 기획 / 북극곰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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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윌렘스의 작품을 보았던 사람들에게는 이 그림책의 느낌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코끼리와 꿀꿀이가 추천하는 이 책 [환상의 짝꿍]은 '딱 맞는 것을 고르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꿀꿀이가 코끼리에게 "책 읽을 시간이야"라고 말하자 환하게 밝아진 얼굴을 보여주는 코끼리의 모습을 보니 우리집 아이의 얼굴이 떠오른다. 책 읽어준다고 하면 엄청 좋아하던 아이였는데, 매번 똑같은 책을 가지고 와서 읽어달라고 해서 내가 좀 힘들었던 기억이... 꿀꿀이가 이 책을 신발을 고르는 이야기라고 암시하자 코끼리는 무슨 이야기일까 궁금해한다. 《환상의 짝꿍》은 그렇다. 신발을 고르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인 여자 아이가 아빠와의 데이트를 앞두고 신발을 고르려고 한다. 신발장 속의 신발들은 서로 자기를 신어달라 아우성인데, 이 아이는 짝이 다른 신발을 고른다. 신발들은 난리가 나는데. 짝짝이로 신발을 신고 나가버린 여자 아이를 쫓아간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신발을 짝짝이로 신거나, 오른쪽 왼쪽을 바꿔 신는 일이 종종 있었다. 똑같은 것과 다른 것을 구분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자라면서 그런 일은 없어진다. 이 그림책 속 아이도 신발의 모양을 인지하지 못해서 짝짝이로 신는 아이는 아니다. 자기 의지로 다른 신발을 골라서 신고 나간다.

 

문득, 대학교 시절 화려한 옷차림으로 시선을 끌던 우리과 여학생이 생각났다. 대학생이 소화하기 어려운 호피무늬와 화려한 색감의 스타킹과 구두를 신고 왔었다. 우리의 고정관념으로는 이해할 수 없던 그 패션이 지금도 그 아이를 떠올리게 하는 특징으로 남아있다.

 

반드시 같은 모양의 신발을 신어야 한다는 법같은 건 없으니까, 신고 싶은 신발을 짝짝이로 신는 것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니까 인지발달이 늦어서가 아니라 자신의 개성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 그림책의 마지막 장면은 그림책으로 확인해보기 바란다. 코끼리와 꿀꿀이가 서로 모습이 다르지만 환상의 짝꿍이듯이 서로 달라도 짝꿍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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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이 제멋대로 움직여! - 최고의 사고뭉치 골탕 먹이기 대작전!
박광진 지음, 김고은 그림 / 한림출판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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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에서 소문난 말썽쟁이 민하의 이야기로 초등 저학년이 읽기에 적당하다.

동네사람들이 '골칫덩어리 민하'라고 부르는 민하가 나타나면 모두들 얼굴을 찌푸린다. 우체통에 수북히 편지를 넣어 우체부 아저씨를 골탕 먹이거나 골목길 담벼락에 낙서를 하거나 빵집에서 빵을 뒤섞어놓아서 장사에 방해를 주는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늦잠은 당연한 일이고, 편식을 하고 이는 닦는둥 마는둥 하고, 학교에 갔다 오면 손도 씻지 않고 게임을 하기 바쁘다.

민하가 동네에서 하는 장난은, 어지간해선 동네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장난이기는 하다. 우체통을 찾아보기도 어렵고 우체부 아저씨가 동네 아이를 알고 있을 확률도 거의 없다. 골목길 담벼락에 낙서를 하고 다니는 것도 그렇다. 민하가 동네에서 소문난 말썽쟁이란 걸 표현하고 싶어서였겠지만 현실감이 조금 떨어진다.

대신 집에서 하는 행동은 공감가는 부분도 많다. 집에 들어서자마자 게임을 하고 못하게 하면 생떼를 쓰기도 하는 모습은 요즘 아이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행동이다. 그런 민하를 제대로 야단치지 않는 엄마도 문제는 있어보인다. 결국 민하를 혼내기 위해 민하의 눈과 혀 그리고 손발이 움직인다.

민하는 꿈에서 그들이 하는 말을 들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제 몸들이 자기가 생각하는대로 움직이지 않자 깨닫기 시작한다. 그날 밤 민하는 또 꿈을 꾸고, 다시 예전처럼 말썽쟁이가 되면 다시 나서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엄마나 선생님이 민하의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어린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표현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저학년용 동화로 재미있는 그림이 읽기를 즐겁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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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나는!
재희 지음 / 한림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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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오랫만에 유아용 그림책을 본다. 우리집 아이가 이제 중학생이 되었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할 것이고, 근무 중인 도서관에서도 이용자들이 유아에서 청소년으로 옮겨가 최근에는 유아용 보드북이나 그림책을 거의 보지 못했다. 특히 보드북은 대부분 인지그림책이다 보니, 철학적이거나 문학적인 그림책에 비해 손이 덜 가기도 한다.

이 보드북은 과일과 다른 사물_여기서는 동물_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이런 류의 책은 사실 많이 나와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찾자면, 우리 아이의 인지발달에 비추어보아 좀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 책 외에도 다양한 인지그림책(보드북)이 많이 있으니 잘 살펴보고 고르면 되겠다.

 

먼저, 이 책은 "나는 누구일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보드북 전체를 차지하는 배경에는 노란색과 점들이 보인다. '바나나'를 딱 떠올리기에는 조금 더 생각이 필요하다. 표면에 거뭇거뭇한 점들이 생긴 바바나를 알고 있거나, 가끔이라도 본 아이들이라면 잘 알아챌 수 있겠다. 단순히 '노란색'으로 표현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번 더 생각하게 해준다. 반대로 아직 이 정도의 판단이 어려운 유아라면 조금 더 단순한 형태의 보드북을 보여주는 것이 좋겠다.

 
1차적으로 바나나라는 과일을 생각했다면, 그 다음은 바로 그러한 무늬를 가진 치타를 떠올리는 것이다. 치타를 아는 아이라면 자신이 맞춘 기쁨을, 모르는 아이라면 의외의 반전에 대한 즐거움을 얻을 것이다. 치타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이번 기회에 실물 사진 등을 통해 알려주는 것도 한 단계 더 나아가는 방법이다.
 

이 책은 1차적으로는 바나나, 오이, 사과, 포도, 복숭아를 2차적으로는 치타, 악어, 원숭이, 양, 아기로 연결된다. 이런 류의 보드북이 그러하듯 첫번째로 보여준 형식과 내용을 반복하다 마지막에는 아기(자기자신)에 대한 관심으로 끝나게 된다. 다양한 과일, 야채와 동물의 연결을 통해 색채와 형태적 유사함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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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빨간 아이 빨간콩 그림책 1
에마뉘엘 트레데즈 지음, 아망딘 피우 그림, 김영신 옮김 / 빨간콩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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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빨간 아이라는 제목을 들었을 때, 나는 귀엽고 예쁜 아이를 상상했다. 그런데, 이 그림책 속 아이는 화가 나서 씩씩대는 통에 빨갛게 달아오른 녀석이었다. 표지를 보는데 숨이 턱 막혔다. 언젠가 길에서, 마트에서, 이웃에서 보았던 아이의 모습이었다.

 

내가 어렸을 때, 이웃에서는 우리집에 아이를 키운다는 사실을 잊을만큼 조용했다고들 말했다. 우리집 아이도 나의 성격을 닮은 것인지 큰소리 한 번 없이 키웠다. 큰 소리내며 울지도, 자기 고집을 내세우며 소위 뗑깡을 부리는 일도 없었다. 모든 아이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밥 먹을 때마다 전쟁을 치르는 엄마들 옆에서 조용히 각자의 밥을 먹는 우리 모녀의 모습을 많은 이들이 부러워하기도 했었다.

 

이 볼 빨간 아이는 왜 그렇게 화가 났을까? 별 것도 아닌 일에 자꾸 화를 내고 돼지처럼 꽥꽥거리는 이 아이는 온갖 이유로 다 화가 난다고 말한다. 맛없는 강낭콩을 먹으라고 하는 것처럼 정말 별 것 아닌 일에도 화가 난다.

 

 

화가 나면, 가재처럼 얼굴이 빨개지고, 사람들을 꼬집기도 하고, 눈은 점점 빨개지거나 레이저를 쏘아대기도 한다. 이럴 때 보면 아이는 절대 귀여운 존재가 아니다. 주변에서 아무리 야단을 친들 그 소리가 귀에 들어갈리 만무하다. 그렇다고 이 아이 자신도 그런 모습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화를 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보면서 끔찍하다고 생각할 때도 있다.

 

화가 나면, 눈에서 쏘는 레이저로도 모자랄 때가 있다. 그때는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 자기가 왜 화가 났었는지 이유도 잊어버리고 그저 목이 쉴 때까지 소리를 지른다. 이 부분을 읽어보면 아이가 스스로 그렇게 한다고 이야기하는 형식이지만, 아마도 실제로 본인은 잘 모를거다. 울다가 소리지르다가 나중에 제 풀에 숨이 넘어가는 모습. 시간이 흐를수록 나쁘고 못된 말로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도 만든다. 그림책에서는 "그런 말을 하고 싶지 않지만 나도 모르게 그런 말들이 입에서 튀어나와"라고 말한다.

 

화가 난다고 발을 구르고 고함을 지르고 손에 잡히는 대로 부수고 던지는 아이를 보면, '아이'라는 이유로 이해해야하는지 갑갑할 때가 많다. 세상 모든 아이들이 큰 소리 없이 조용하게 커가는 것이 아닌 것처럼 세상 모든 아이들이 볼 빨간 아이처럼 막무가내이지도 않다. 이 아이는 화를 내고 나면 마음이 풀리면서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화를 푸는 방법으로 남에게 민폐를 끼치고, 부모를 당황하게 하고, 비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를 그대로 두어야 할까?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이 아이에게 우리는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화를 잘 내는 아이들과 이 그림책을 함께 읽는다면, 화를 내고 난 후에 자신의 마음이 어떠했는지, 이 아이처럼 부끄럽고 창피한 기분이 들었는지, 화를 내고 나니 속이 후련해졌는지 이야기를 나눠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 그림책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대변함으로써 화를 내는 것이 옳은 행동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주변 어른들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지 않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된다는 이야기다.

 

나는 솔직히 이 아이가 스스로 창피함을 알게 됨으로써 이 행동을 고칠 수 있을까 의문스럽기도 하다. 우리 주변에서 이런 아이들을 만나면 부모가 아닌 이상 간섭을 하기도 어렵고, 부모들도 그 행동을 바로잡아주지 않음을 많이 본다. 스스로 그런 행동이 옳지 않음을, 창피한 일임을 아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스스로 그렇게 생각할 수 없으니까 이런 그림책이 아이의 마음을 대신 전달해주는 것이 아닐까.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고 우는 것은 예쁜 행동이 아님을, 창피한 일임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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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 샘터 어린이문고 55
임고을 지음, 김효연 그림 / 샘터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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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고 빵 터졌던 책.

고기오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는 '무언가'이다. 그는 자기가 닭인지 아닌지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를 닭이라고 불러주지 않았고, 닭들과 함께 생활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은 전혀 없다.

 

고기오는 기러기가 가르쳐 준대로 닭들을 찾아왔다. 고기오보다 아주 작고, 날지도 않는 것이 이상하긴 했지만 그래도 여러모로 보아 자기와 똑 닮은것 같아서 고민 중이다. 숨어서 지켜보던 고기오는 닭에게 발각되어 그들 앞에 나선다. 그렇지만 아무도 그를 닭이라고 불러주지 않는다. 고기오는 '용기있는 닭'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이 누구인지 찾고 싶어한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는 그가 '닭'이라고 생각하며 읽을까? 나는 처음에 책을 읽으면서 고기오는 닭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특히 고기오가 날 수 있다는 사실때문에 '고기오는 닭이 아니고 다른 동물'이 아닐까 생각했던 것이다. 아침에 해가 뜨면 다른 닭들처럼 목청껏 외치는 자신의 모습이 낯설지 않은 이곳에서 고기오는 '닭'으로 인정받고 싶었다.

그렇지만 이 작은 닭들은 고기오를 좀처럼 닭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 몸집도 크고 목소리도 크고 힘도 무지 세 보이는 고기오를 닭으로 인정하기도 그러지 않을수도 없는 상황에서(왜냐하면 닭들이 다칠 수도 있을만큼 위협적이라 여겼으니까) 함부로 결단을 내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그 중에 대장 꼬끼요의 딸 '꼬꼬댁'은 '닭인지 아닌지 구분할 방법'에 대해 함께 토론을 하자고 한다.

 

닭들은 고기오의 행동 하나하나를 의심스러운 눈으로 본다. 자신들은 한 번도 닭이 되고싶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데, 이토록 닭이 되기를 원하는 '고기오'가 놀랍기만 했다. 어쩌면 이 닭들은 지금 우리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이 공간에서,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한국인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나는 '한국인'이라고 증명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이 곳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어떻게 하는가? '김치'를 좋아하느냐? 는 질문은 이제 식상할 정도이다. 한국에서 살려면 김치 정도는 먹어야 한다는 이상한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이다. 정작 자신의 아이는 김치를 먹지 않는데 말이다. 그리고 한국말도 할 줄 알아야 한단다. 이건 살다보면 필요에 의해 익힐 수 밖에 없는 것이긴 하지만, 우리와 피부색이 많이(?) 다르거나 동남아시아나 중앙아시아 같온 곳에서 온 이들에게 특히 엄격하게 요구하는 것이다.

세계는 지금 누구나 오고 갈 수 있고 거주할 수 있다. 그들의 모습이 우리와 다르다고 해서, 피부색이 다르다고 해서, 김치를 먹지 않고 한국어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인간'이 아닌 것은아니기 때문이다. 작은 닭들이 '고기오'를 보며 하는 이야기들이 우리의 모습과 똑같다. 아주 어린 꼬꼬꼬는 아직 그런 선입견을 잘 모르기도 하고, 울음소리가 작고 몸이 약해서 늘 놀림을 받은 터라 '고기오'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최적의 존재였다.

"왜 닭이 되려고 해요?"

"닭이 되려는 거 아닌데. 내가 그냥 닭이면 좋겠는데."

 

고기오는 때로는 타조가, 때로는 두더지가 되어 살았다. 펭귄도, 기러기도 된 적이 있다. 무언가에 소속하지 않고 이방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고기오는 어떻게 해야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고기오는 진짜 '닭'이고 싶었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에 '꼬꼬댁'을 구해주면서 '닭'으로 인정을 받게 된다. 물론 닭들이 고기오가 진짜 닭이 되기 위해서는 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모두 나는 연습을 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왜 남과 조금만 달라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일까? 굳이 닭들이 나는 연습을 하면서 그와 같아질 이유는 무엇일까? 똑같아진다는 것만이 존재를 증명하는 것일까? 고기오를 찾아 온 두더지들과 나누는 대화를 읽다보면 , 완전히 다른 종과도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때로는 오해도 하고 서로 자기 이익을 좇긴 하지만, 우리는 두더지처럼 생겼거나 닭처럼 생겼거나 상관없이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다.

 

고기오는 자기가 누구인지 알아내기 위해 수없이 질문을 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이방인의 존재가 낯설 수 밖에 없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조금 달라도 그들과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존재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혹시 나는 누군가를 배척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와 조금 다르다고 무시하거나 미워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다.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이야기라고 생각되지만, 어른들도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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