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유기농 콩’과 ‘유기농 인증 신고’



  제주에서 새로운 살림을 꾸리는 이효리 님이 손수 거둔 콩을 손수 봉지에 담아서 마을장터에서 팔았다고 한다. 이렇게 누리는 시골살이 이야기를 이녁 누리집에 올렸다고 한다. 그런데 이를 본 어떤 사람이 ‘유기농 인증’을 받았느냐면서 ‘국가기관 수사’를 받아야 한다면서 신고를 했단다.


  언제부터 한국에서 ‘유기농 인증’이 있었다고 이렇게 따질까? 아마 도시에서 사는 사람이야 유기농이나 자연농이나 친환경농이 무엇인지조차 모를 테고, 시골에서 흙을 돌보면서 곡식이나 열매를 거두는 일도 모르리라. 무엇보다 ‘서울을 떠나 제주에서 예쁜 시골살이 누리는 연예인’을 샘내는 어처구니없는 마음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곰곰이 따지면, 이효리 님이 손수 거둔 콩은 ‘유기농 콩’은 아닐 듯하다. 유기농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눈 똥과 오줌을 거름으로 삭혀서 흙에 뿌려서 섞은 뒤 지을’ 적에 유기농이라고 한다. 다른 똥오줌이 아닌 오직 사람 똥오줌으로 지어야 유기농이다. 요즈음 ‘국가기관 인증’을 받는 ‘유기농’을 보면 사람 똥오줌으로 지은 곡식이나 열매는 매우 드물다. 생각해 보라. 사람 똥오줌을 어디서 얻는가? 시골에 사람이 몇이나 되나? 사람 똥오줌으로 ‘유기농’을 하려면 제 살림집 텃밭에나 겨우 할 수 있다. 무슨 소리인가 하면,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는 곳은 ‘소나 돼지가 눈 똥’을 땅에 뿌려서 곡식이나 열매를 거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효리 님이 거둔 콩은 무엇인가? 내가 보기로는 ‘자연농’이라고 해야지 싶다. ‘자연농’은 무엇인가 하면, 거름을 주지 않고, 또 농약이나 비료도 주지 않고, 땅에 있는 기운과 햇볕과 바람과 빗물로 거두는 곡식이나 열매이다.


  시골에서 거두는 곡식이나 열매 가운데 가장 맛나면서 몸에 좋은 곡식이나 열매는 ‘자연농’이다. 이 다음에 ‘유기농’이다. 이 다음이 ‘친환경농’이다. ‘친환경농’은 무엇인가 하면 ‘친환경 농약’을 쓰는 곡식이나 열매이다.


  이효리 님은 ‘자연농’이라는 이름을 붙였어야지 싶다. 그런데, 더 헤아려 보면 ‘자연농’이라는 이름도 그리 예쁘지 않다. 조금 길더라도 쪽글에 제대로 적으면 한결 나으리라 본다. 왜냐하면, 참말 즐겁게 제대로 거둔 콩이니까.


 - 효리·상순네 숲에서 온 콩

 - 효리와 상순이가 손수 거둔 콩

 - 해와 비와 흙을 먹은 콩

 - 비료와 농약 없이 손수 기른 콩


  이효리 님은 돈이 있어서 제주에 땅을 사서 산다고 느끼지 않는다. 돈이 있어도 시골에서 안 사는 사람이 많다. 돈이 없어도 시골에 가서 사는 사람이 있다. 돈이나 이름이 있고 없고를 떠나, 스스로 어떤 이웃이나 벗을 사귀면서 삶을 누리려 하는가에 따라 보금자리가 달라진다.


  그리고, 사람들이 잘 모르지 싶은데, 엄청나게 널따란 땅떵이에서 기계로 거두는 콩농사가 아니라면, 콩밭에는 약을 안 친다. 굳이 콩밭에까지 약을 치는 일은 드물다. 콩밭에는 따로 거름을 안 주어도 된다. 거름을 낸다면 콩알이 더 굵기는 할 테지만, 시골사람도 ‘거름 안 낸 콩’이 ‘거름 낸 콩’과 견줄 수 없이 고소하면서 깊은 맛이 나는 줄 안다.


  한편, 콩잎도 맛있게 먹는 잎 가운데 하나이다. 깨밭에도 약은 거의 안 치는데, 왜 깨밭에 약을 안 치느냐 하면, 깻잎을 먹기 때문이다. 깻잎에 약을 치면 어떻게 먹겠는가. 콩잎도 먹으니 콩밭에도 참말 약을 칠 일이 없다. 마을장터에 갖고 나오는 시골 할매 콩이라면, 또 이효리 님이 조촐하게 돌본 콩밭에서 거둔 콩이라면, 얼마나 맛있고 사랑스러울까 하고 헤아려 본다. 씩씩하고 예쁜 이웃한테 사랑스럽고 예쁜 말을 들려주면서 온누리 곳곳에 푸르디푸른 숲이 늘기를 빈다. 4347.12.3.물.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람과 책읽기)









..


인증제도까지 아직 알기 어려웠을 텐데

인증제도를 찬찬히 알려주면 얼마나 좋을까.

잘 사는 이웃을 해코지하지 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