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99. 새롭게 논다



  놀고 싶을 적에 놉니다. 놀고 싶으니 놉니다. 남이 시켜서 놀지 않습니다. 남이 가르쳐서 놀지 않습니다. 이렇게 놀아야 하지 않고, 저렇게 놀아야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아서 놉니다. 손수 놀이를 짓습니다.


  하루에 몇 분을 논다든지 몇 시간을 논다든지, 틀을 잡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만 논다든지 저기에서만 논다든지, 울타리를 세우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놉니다. 하루 내내 놀 수 있고, 아주 살짝 놀 수 있습니다.


  언니나 오빠가 동생한테 놀이를 물려줄 수 있고, 어버이가 놀이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동무와 어울리며 놀이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함께 놀다 보면 어느새 새로운 놀이가 반짝반짝 떠오릅니다. 오늘은 이렇게 놀지만, 모레에는 저렇게 놉니다. 날마다 새 마음이 되어 신나게 놉니다.


  사진을 찍고 싶을 적에 사진을 찍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으니 사진을 찍습니다. 남이 시켜서 사진을 찍지 않습니다. 남이 가르쳐서 사진을 찍지 않습니다. 이렇게 찍어야 하지 않고, 저렇게 찍어야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사진감을 찾아서 사진을 찍습니다. 손수 사진감을 짓습니다.


  하루에 몇 장을 찍는다든지, 어디에서 찍어야 한다든지, 누구를 찍어야 한다든지, 무엇을 찍어야 한다든지, 이런저런 틀을 세울 까닭이 없습니다. 스승 몇 사람을 두고 배울 수 있고, 길잡이책을 읽으며 익힐 수 있으며, 학교를 다니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삶을 가꾸는 동안 시나브로 삶을 익히듯이, 손수 사진기를 만지면서 사진을 찍는 동안 사진을 익힙니다. 언제나 사진기를 손에 쥐면서 사진을 새롭게 생각할 수 있고, 늘 사진기를 손에 쥐니 내 사진기는 내 손때에 낡고 닳으면서 새롭게 거듭납니다. 오늘은 이렇게 찍지만, 모레에는 저렇게 찍습니다. 날마다 새 마음이 되어 즐겁게 사진을 찍습니다.


  어릴 적부터 잘 놀던 사람이 사진을 잘 찍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활짝 웃고 노래하며 놀 줄 아는 사람이 사진을 찍으면서 활짝 웃고 노래할 줄 압니다. 전문 지식을 갖추는 사람이 사진을 잘 찍지 않습니다. 학교를 다니거나 강의를 듣는 사람이 사진을 잘 찍지 않습니다. 삶을 사랑하면서 스스로 놀이를 찾아서 기쁘게 노래하는 사람이 사진을 잘 찍습니다. 4347.11.29.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