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89. 마음껏 놀 수 있을 적에



  어릴 적에 홀가분하게 놀면서 하루를 누린 아이가 어른이 된 뒤에 씩씩하게 제 일을 찾습니다. 어릴 적에 마음껏 놀면서 몸을 가꾼 아이가 어른이 된 뒤에 튼튼하게 제 길을 걷습니다. 놀지 못한 아이는 일하지 못하는 어른이 됩니다. 놀이를 모르며 자란 아이는 일을 모르며 하루를 스치는 어른이 됩니다. 사진기를 장만해서 단추를 찰칵찰칵 누르기에 사진찍기가 아닙니다. 회사에 나가 돈을 벌기에 일이 아닙니다. 사진이 사진으로 되자면, 즐거움과 삶과 사랑이 고루 어우러져야 합니다. 일이 일로 되자면, 기쁨과 삶과 사랑이 하나로 어우러져야 합니다.


  마음껏 놀 수 있을 적에 아이가 튼튼하게 자랍니다. 마음껏 놀던 몸을 떠올리면서 새 아침을 기쁘게 맞이할 수 있을 적에 어른으로서 환하게 웃고 따스하게 노래합니다.


  그러면, 어릴 적에 제대로 논 적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릴 적에 신나게 뛰논 적을 떠올리기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이가 서른이거나 마흔이거나 쉰이거나 대수롭지 않습니다. 나이 서른에도 놀면 됩니다. ‘회사에서 땡땡이를 치라’든지 ‘학교를 그만두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루에 십 분이나 한 시간이라도 들여서 ‘마음껏 노는 한때’를 누리라는 뜻입니다. 구슬치기를 하든 소꿉놀이를 하든, 깨끔발로 땅 짚고 헤엄을 치든, 온몸을 움직여 노는 한때를 누려야 해요. 몸을 쓰기 어렵다면, 별빛을 누릴 만한 곳으로 가서 밤하늘을 가없이 올려다보셔요. 별빛을 누리기 어려운 데에서 산다면, 자전거를 타고 천천히 달려요. 자전거를 타기 만만하지 않다면 골목동네를 어슬렁어슬렁 한두 시간쯤 걸어요. 골목동네를 찾기 어렵다면 어디이든 좋으니 두 다리로 뚜벅뚜벅 걸어서 돌아다녀요.


  즐겁게 놀 때에 둘레를 살피는 눈썰미가 자랍니다. 기쁘게 놀 때에 온몸을 움직이는 흐름과 느낌을 배웁니다. 신나게 놀 때에 이 땅과 이웃과 숲과 들과 사람이 저마다 어떻게 얽히고 설키면서 아름다운지 알아차립니다.


  사진을 잘 찍지 못하는 사람은, 어릴 적에 놀지 못한 사람입니다. 사진을 찍기 어렵다는 사람은, 어른이 되어서도 놀이를 제대로 몰라, 홀가분하게 노는 삶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마음껏 놀아요. 놀 때에는 눈치를 보지 않아요. 기쁘게 놀아요. 놀 때에는 오직 나를 깊이 들여다봅니다. 신나게 놀아요. 놀 때에는 참말 온몸을 구석구석 움직이면서 ‘싱그러이 살아서 숨을 쉬는 내 숨결’을 쩌릿쩌릿 만납니다. 4347.11.15.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