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 차리는 밥



  한국 사회에는 평등이 없다. 평화도 민주도 없다. 그래서 집집마다 살림살이를 살피면 예나 이제나 ‘부엌데기 가시내’가 넘실거린다. 살림을 함께 맡거나 도맡으려는 사내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아이를 낳고 나서도 아이키우기를 가시내한테 떠넘기는 사내만 많을 뿐, 아이와 함께 누리는 삶을 생각하거나 그리는 사내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언제부터 사내는 바보가 되었을까. 언제부터 사내는 밥도 못 짓고 옷도 못 짓고 돈만 버는 바보가 되었을까. 언제부터 사내는 가시내가 차리는 밥만 얻어 먹고, 가시내가 빨래하는 옷을 얻어 입으며, 가시내가 마련한 잠자리에 드러눕는가.


  아이와 함께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을 줄 아는 사내가 매우 드물다. 인문책은 읽을 줄 알아도 어린이책은 읽을 줄 모르는 사내만 득시글거린다. 이런 사내가 벼슬아치가 되어 복지나 문화나 교육 행정을 맡는다면 어떤 정책을 선보일 수 있을까.


  한국 사회에는 평등도 평화도 민주도 없기에, 집일을 하는 거룩한 사람은 ‘부엌데기’가 되고 ‘부엌일’을 몹시 힘들거나 싫어하기 마련이다. 가장 맛있는 밥은 언제나 손수 지어서 먹는 밥이건만, 날마다 밥을 차리는 즐거움을 누리지 못한다. 밥짓기는 어느새 고단한 ‘일거리’가 되고 만다.


  사다가 먹는 밥이 맛있을까? 전화를 걸어서 시켜 먹는 밥이 맛있을까? 자가용을 몰아 호텔이나 고급식당에 가면 밥이 맛있을까? 지구별 어떤 밥도, 손수 지어서 먹지 않는다면 맛있을 수 없다. 손수 씨앗을 심어서 거둔 뒤 지어서 먹는 밥처럼 맛있는 밥이란 없다.


  가시내도 사내도 제 밥은 제 손으로 차려서 먹을 수 있어야 한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제 밥은 제 손으로 차려서 먹을 줄 알아야 하고, 아이들한테도 어머니와 아버지가 나란히 밥을 차려서 줄 수 있어야 한다. 손맛 깃든 집밥을 언제나 맛있게 먹을 수 있으려면, 우리 사회에 평등과 평화와 민주가 뿌리를 내려야겠지. 이 나라 수많은 ‘어머니’와 ‘여자’가 “남이 차리는 밥이 맛있다”고 말한다면, 참으로 까마득하다. ‘아버지’와 ‘남자’는 무언가 깨달아야 한다.


(최종규 . 2014 - 아버지 육아일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14-10-17 01:22   좋아요 0 | URL
갑자기 아~하는 한숨이 나옵니다. 전 아니지만 제 딸은 제발 하는 맘이네요

숲노래 2014-10-17 06:09   좋아요 0 | URL
하늘바람 님이 오늘 즐겁게 삶을 지으시면 다 되어요.
미래는 언제나 현재이기에
오늘 이곳에서 즐겁게 누리면서
아이와 이야기꽃을 피우면
아이는 모두 잘 받아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