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도둑 - 고학년문고 3023 베틀북 리딩클럽 24
윌리엄 스타이그 글 그림, 홍연미 옮김 / 베틀북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책 읽는 삶 53


 

사랑을 찾는 이야기

― 진짜 도둑

 윌리엄 스타이그 글·그림

 홍연미 옮김

 베틀북 펴냄, 2002.2.10.



  아이들과 살아가며 늘 한 가지를 헤아립니다. 이 아이들은 나한테 사랑이고, 나는 아이들한테 사랑이로구나 하고. 아이들과 살아가며 언제나 한 가지를 생각하면서 즐겁습니다. 내가 나를 사랑할 때에 즐겁고, 내가 이웃과 동무를 사랑할 때에 기쁘구나 하고.


  아이들은 노래합니다. 활짝 웃으면서 노래합니다. 아이들은 춤춥니다. 빙그레 웃으면서 춤춥니다. 아이들 곁에서 함께 노래합니다. 사근사근 따사로운 목소리로 노래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춤춥니다. 나는 아이들 손을 잡고, 아이들은 내 손을 잡으면서 함께 춤춥니다.



.. 관광객들이 가고 나자 가윈은 생각에 빠져들었다. ‘예전처럼 살면 좋지 않을까. 집에 있는 연못에서 헤엄도 치고, 조그만 약초밭도 갈고, 최고급 양배추며 강낭콩도 가꾸고, 멋진 건물을 지을 설계도도 만들면서.’ … 가윈은 새로 지은 보물 창고를 지키는 수문장 자리 덕분에 꽤나 중요한 거위가 되기는 했지만, 이 일은 사실 따분하기 짝이 없었다 … 대체 왜 부자가 되고, 아니 부자가 된 기분을 느끼고 싶어했을까? 전에는 불행한 쥐였나 ..  (6, 57쪽)



  오늘 나는 두 아이한테 어버이입니다. 오늘 두 아이는 나를 어버이로 여깁니다. 어버이는 아이를 낳은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만, 아이를 사랑으로 낳아 사랑으로 돌볼 때에 비로소 어버이가 되지 싶습니다. 몸뚱이만 아버지나 어머니가 아니라, 마음으로 아버지나 어머니가 될 때에 어버이라고 할 만하지 싶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지식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재미를 누리거나 문학을 맛보느라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지식이나 정보 때문에 책을 읽지 않아요. 내 마음속에서 사랑이 샘솟도록 이끌 만하기에 책을 읽습니다. 내 가슴속에서 사랑이 자라도록 돕기에 책을 찾습니다.


  아이들과 그림책이나 만화책을 즐길 적에도 늘 이렇게 생각합니다. 아이 마음속에 사랑이라는 씨앗을 심을 만하니 그림책이나 만화책을 골라서 건넵니다. 내 마음속에 사랑이라는 씨앗이 뿌리를 내리면서 자라니 그림책도 쥐고 만화책도 쥐며 동화책도 쥡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오직 하나입니다. 사랑스러운 책을 찾아서 사랑스럽게 읽고는 사랑스럽게 삶을 가꾸는 길이 있습니다. 다른 길은 없다고 느껴요. 굳이 다른 길을 찾거나 생각할 일은 없구나 싶어요. 그리고, 이와 같은 마음으로 아이와 만납니다. 아이를 만날 적에, 내 아이가 되든 이웃 아이가 되든 사랑으로 바라보고 사랑으로 마주하며 사랑으로 노래합니다. 사랑을 속삭일 수 있기에 내가 어버이로 지내는 나날이 즐겁고, 사랑을 나눌 수 있어서 오늘 이곳에서 아이들과 기쁩니다.



.. 왕은 성가신 나랏일로 머리가 복잡하거나 이런저런 생각들이 밀려와 도무지 잠을 이룰 수 없을 때면, 보물 창고에 들러 금붙이나 마음에 드는 보석의 수를 헤아려 보았다 … “저는 정직한 거위입니다.” 가윈은 자기 말을 확인시켜 줄 눈빛을 찾아 친구들을 돌아보았다. 하지만 모두 가윈의 눈길을 피해 버렸다. 하나같이 무척 당황한 얼굴이었다. 가윈은 친구들의 표정을 읽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 배질 왕은 혐오스럽다는 듯 고함쳤다. “너는 이 왕국의 수치다!” 너무도 잔인하게 내뱉은 이 짤막한 한 마디가 가윈의 머릿속에서 그대로 얼어붙어 버렸다 ..  (8∼9, 30쪽)



  윌리엄 스타이그 님이 빚은 동화책 《진짜 도둑》(베틀북,2002)을 읽습니다. 윌리엄 스타이그 님이 《진짜 도둑》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도둑 이야기’가 아닙니다. ‘동무 이야기’이고 ‘이웃 이야기’입니다. 동무와 나누는 사랑을 이야기하고, 이웃과 주고받는 사랑을 이야기해요.


  그렇지요. 윌리엄 스타이그 님은 다른 동화책이나 그림책에서도 늘 사랑을 속삭여요. 사랑을 꿈꾸는 길을 보여주고, 사랑을 밝히는 빛을 드러냅니다.



.. “폐하께서 저를 어찌 판단하실지, 그건 제 알 바 아닙니다. 아마도 우리를 창조하신 하느님께서는 알고 계시겠지요 … 여러분은 제게 원래 없었던 악을 저한테서 보았다고 하고 있는 겁니다. 다들 부끄러운 줄 아십시오!” … 높고 자유로운 하늘에서 보니 왕과 그 주위에 모여선 군중들이 흥분한 벌레들처럼 보일 뿐이었다 … 내가 겪은 일은 추악한데도 세상은 왜 이토록 아름답게 그대로 있는 걸까? 호수는 아름다웠다. 고요하고 아름답기 그지없었다. 숲도 아름다웠다 ..  (32∼33, 65, 72쪽)



  임금님은 보석 몇 가지 때문에 동무를 저버립니다. 거위 가윈은 보석 몇 가지를 지키지 못했다면서 모든 이웃과 동무를 잃습니다. 그런데, 임금님은 동무를 저버리면서 가장 큰 빛을 잃습니다. 바로 사랑입니다. 그동안 임금님 삶을 버티던 기둥은 보석 몇 가지가 아니라 동무인 줄 나중에 알아챕니다. 거위 가윈네 이웃과 동무도 가윈을 등돌리면서 가장 커다란 빛을 스스로 내동댕이친 줄 깨닫습니다. 사랑을 저버리다니, 이 얼마나 어리석은가요. 사랑을 지키지 않다니, 이 얼마나 바보스러운가요.


  작은 쥐 데릭은 보석 몇 가지를 훔치면서 한동안 즐거운 삶이 되는구나 하고 여겼지만, 이런 삶은 거짓투성이인 줄 깨닫습니다. 이 거짓투성이 삶을 어떻게 사랑으로 되돌려야 하는가를 놓고 골머리를 앓습니다.


  참말 사람들은 왜 보석을 만들었을까요. 사람들은 왜 임금이나 신하 같은 계급이나 신분을 만들었을까요. 사람들은 왜 도시나 문화를 만들었을까요. 사람들은 왜 학교나 책이나 신문을 만들었을까요.


  사랑으로 집을 지으면 될 텐데요. 사랑으로 옷을 지으면 될 텐데요. 사랑으로 밥을 지으면 될 텐데요.



.. 데릭은 자기가 잘못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위대한 왕은 조그만 루비 한 개 없어진 것쯤 연연해 하지는 않을 거라고 스스로를 안심시켰다 … 데릭은 다시 보물 창고로 갔다. 이제 데릭은 반짝거리는 다카트 금화를 내오기 시작했다. 훔치는 게 아니라 그저 내온다고만 생각했다. 자기가 범죄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머릿속에 절대 떠오르지 않았으니까 … 가윈이 범죄자처럼 보일까? 당연히 아니었다! 그렇지만 가윈은 재판을 받게 되어 있었다. 그러니 가윈이 죄를 덮어쓰는 일이 일어나지 말란 법도 없었다 … 설령 가윈이 죄를 지었다고 해도 그들은 여전히 가윈의 친구로 남아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 도대체 이게 무슨 우정이람 ..  (41, 44, 55, 56쪽)



  모든 것을 잃었다고 여긴 거위 가윈은 참말 모든 것을 잃었다고 느낍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을 잃었다고 느끼면서 못가에 설 적에 오히려 홀가분하다고 깨달아요. ‘그동안 내가 무엇을 손에 쥐었지?’ 하고 돌아봅니다. ‘그동안 내가 무엇을 바라보았지?’ 하고 되새깁니다. 임금님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거짓을 바라보거나 붙잡았지만, 거위 가윈 또한 참다운 사랑이나 빛이 아닌, 껍데기만 붙잡고 살았다고 깨달아요.


  거위 가윈은 이제부터 즐거운 나날입니다. 두 손에 아무것도 없지만, 집도 절도 없지만, 옷도 신분도 없지만, 일자리도 돈도 없지만, 빙그레 웃습니다. 보석을 지키는 문지기 노릇을 할 적에는 웃음이 없었지만, 아무것도 거머쥐지 않는 오늘은 하하하 웃습니다.


  우리 어른들은 무엇을 손에 쥐어야 즐거울까 생각해 봅니다.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손에 잡아야 웃을 수 있을까 헤아려 봅니다. 어른은 아이한테 무엇을 가르쳐야 사랑스러울까 곰곰이 생각합니다. 아이는 어른한테서 무엇을 배워야 아름다울까 찬찬히 헤아립니다. 4347.7.3.나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동화비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