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한테 10억을

 


  돈이 많으면 많은 대로 삶을 곱게 가꾸면 아름답습니다. 돈이 적으면 적은 대로 삶을 아름답게 일구면 아름답습니다. 삶은 돈으로 가꾸거나 일구지 않습니다. 그런데, 돈을 한 사람이 너무 많이 움켜쥐면 이녁 스스로 무너지거나 흔들립니다. 이녁이 거머쥔 돈이 아직 많지 않다고, 더 모으거나 움켜쥐어야 한다고 여기기 일쑤입니다.


  책을 많이 건사하든 적게 건사하든 대수롭지 않습니다. 집에 책을 만 권이나 십만 권을 건사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읽은 책을 즐겁게 건사합니다. 그러나, 읽지 않은 책을 잔뜩 그러모으기만 한다면, 이 책을 읽을 사람한테 가지 못해요. 그예 모으기만 하는 책은 책이 제 빛을 잃게 하고 맙니다.


  정몽준뿐 아니라 이건희 같은 사람도 돈을 대단히 많이 거머쥡니다. 혼자 거머쥔 돈이 아주 어마어마합니다. 이들은 이 돈을 어떻게 쓸까요. 이들은 이 돈을 어떻게 쓸 수 있을까요.


  정몽준한테 10억을 넘는 돈은 이웃한테 나누어 주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이건희한테 10억을 넘는 돈은 이웃한테 나누어 주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이녁 딸아들이나 피붙이한테 나누어 주고 싶을 적에도 10억까지만 나누어 주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숲을 가꾸고 농약을 없애며 평화와 평등을 이루도록 하는 길이 이녁 돈 10억을 뺀 나머지를 쓰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마을을 보살피고 바다를 돌보며 골골샅샅 재생에너지를 쓸 수 있는 밑틀을 다지는 데에 이녁 돈 10억을 뺀 나머지를 쓰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누구라도 10억 원이 넘는 돈을 벌거나 받는다면, 10억을 뺀 나머지는 이웃을 사랑하고 아끼며 얼싸안는 곳에 쓰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4347.5.28.물.ㅎㄲㅅㄱ

 

(최종규 . 20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