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6. 곁에 있는 사진



  사진을 찍으려면 ‘사진감’, 곧 ‘사진에 담을 이야기(주제)’가 있어야 합니다. 사진에 담으려는 이야기가 없으면 사진을 못 찍습니다. 사진에 담으려는 이야기가 있으면 언제 어디에서나 사진을 찍습니다. 그러면, 사진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어떤 사진감을 가슴으로 품을 때에 즐겁게 사진을 찍을까요.


  어쩌면, 남이 아직 안 찍은 무언가를 찍으려 하면 멋있거나 재미있거나 놀라울는지 모릅니다. 남이 찍었어도 어딘가 아쉽거나 모자라다 싶은 무언가를 살펴서 새롭게 찍으면 아름답거나 사랑스럽거나 그윽할는지 모릅니다. 그러면, 남이 아직 안 찍은 사진이란 무엇이 될까요. 남이 찍었으나 아쉽거나 모자란 사진이란 무엇일까요.


  사진을 찍을 적에는 ‘내가 찍’습니다. 남이 찍지 않고 내가 찍는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을 적에는 ‘내가 봅’니다. 남이 보지 않고 내가 보는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고 나서 ‘내가 읽’습니다. 남한테 보여주기도 하지만, 남한테 보여주기 앞서 내가 맨 먼저 사진을 들여다보면서 읽습니다.


  남한테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는 사진이고, 남한테서 부탁을 받아 찍기도 하는 사진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사진이든 스스로 즐거울 때에 찍습니다. 스스로 즐거울 때에 찍고 나서 비로소 남한테 보여주거나 건넵니다.


  아직 남이 찍지 않은 사진이란 무엇일까요? 아주 쉽습니다. 내가 찍을 사진입니다. 남이 찍었으나 아쉽거나 모자라다 싶은 사진이란 무엇일까요? 아주 쉬워요. 내가 즐기거나 누리는 삶을 찍는 사진입니다.


  내가 찍으려고 하는 사진은 아직 어느 누구도 찍지 않았습니다. 내가 걸으려고 하는 길은 아직 어느 누구도 걷지 않았습니다. 내가 살고자 하는 하루는 아직 어느 누구도 살지 않았습니다. 오늘 이곳에 있는 내 모습과 삶과 넋은 어느 누구도 모릅니다. 오직 나만 알아요. 그러니, 내 눈과 마음과 손길과 넋으로 찍으면 ‘내 사진’이 되고 ‘내 사진감’이 됩니다. 내가 즐기거나 누리는 삶은 바로 내가 가장 잘 찍습니다. 남이 찍어 줄 수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가 되는데, 이웃이 즐기거나 누리는 삶은 이웃이 사진으로 가장 잘 담습니다. 내가 이웃보다 이웃 삶을 더 잘 담을 수 없습니다.


  곁에 있는 사진입니다. 곁에서 찍는 사진입니다. 곁에 두고 찍는 사진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사진을 찍을 적에도 구경꾼이나 나그네 눈길로 찍을 적이랑, ‘마을사람이 되는 넋이나 매무새’로 찍을 적에는 아주 다릅니다. 스스로 우뚝 서서 찍는 사진이 맑게 빛납니다. 스스로 뿌리를 내리고 줄기를 뻗으며 잎과 꽃을 피우는 몸짓과 손길로 찍는 사진이 곱게 빛납니다.


  사진을 ‘빛그림’이라고 일컫는 까닭은, 즐겁고 아름답게 찍은 사진은 환하게 ‘빛나기’ 때문이에요. 빛을 담기에 빛그림이 되기도 하지만, 내 마음과 이웃 마음을 환하게 비추듯이 고운 결과 무늬가 되기에 빛그림이 되기도 합니다. 사진감은 늘 곁에서 찾습니다. 사진감은 스스로 걸어가는 길에 맞추어 살핍니다. 4347.5.16.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