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싫으면 쓰면 안 된다

 


  옛사람은 오늘날과 같은 인터넷 누리를 얼마나 헤아려 보았을까 궁금하다. 오늘날은 컴퓨터를 켜서 인터넷에서 그때그때 댓글이나 덧글을 달면서 노는 사람이 많다. 손전화를 켜서 바로바로 쪽글을 보내고 받는 사람이 매우 많다. 아무리 멀리 떨어진 채 지내더라도 마치 옆에 있기라도 하는 듯이 사귄다고 할 만하다.


  그런데, 곰곰이 돌아보면, 아주 멀리 있는 사람하고도 인터넷으로 사귀는 만큼 아주 가까이 있는 사람하고는 얼마나 이야기를 잘 나누는지는 알 길이 없다. 또한, 대한민국 주민 가운데 99퍼센트는 도시에서 살아가는데, 99퍼센트에 이르는 도시사람 가운데 1퍼센트에 이르는 시골사람 삶터와 삶자리를 살갗으로 느끼거나 마음으로 읽는 이웃은 얼마나 될는지 잘 모르겠다.


  어떤 글을 쓰든 스스로 즐겁게 쓸 때에 글이 된다. 어떤 사진을 찍든 스스로 즐겁게 찍을 때에 사진이 된다. 문학이 되도록 쓸 수 있는 글은 없다. 예술이 되도록 찍을 수 있는 사진은 없다. 이와 마찬가지이다. 댓글이나 덧글과 쪽글 모두 ‘글’이 될 수 있고 ‘문학’이 될 수 있으며 ‘예술’이 될 수 있다. 스스로 마음을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다르다.


  요즈음 사람들은 ‘예의를 차린다’면서 인터넷에서 댓글이나 덧글을 달곤 하며, 손전화로 쪽글을 보내곤 한다. ‘스스로 쓰고프기에 쓰는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이 아니라, 누군가 나한테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을 보내거나 붙여 주었’기에, 예의를 차린다면서 이런 글을 붙이곤 한다.


  다시금 곰곰이 돌아볼 노릇이다. 예의를 차린다면서 붙이거나 보내는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은 참말 ‘예의를 차리는’ 셈일까? 마음을 기울여서 쓰는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이 아닐 적에는 ‘예의를 안 차리는 모습’이라고 해야 옳지 않을까?


  글 한 줄을 쓰든 댓글 한 마디를 붙이든,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고 느낀다. 마음에서 우러나오기에 깊은 사랑과 짙은 꿈을 실어서 붙일 수 있는 댓글과 덧글과 쪽글이어야 한다고 느낀다. 나는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을 달거나 보낼 적에도 마음을 많이 쓴다. 마음을 안 쓰면 아무 글을 쓰지 못한다.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을 쓰기로 했다면,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뿐 아니라 가장 아름다우면서 밝고 착한 글을 이녁한테 선물하고픈 마음이 된다. 인터넷이나 손전화로 띄우는 짧은 글조각은 쉽게 써서 보낼 수 있다지만, 나는 언제나 손으로 종이에 편지를 써서 우체국으로 가져가서 우표를 붙여 띄운다는 마음이다.


  그렇다고, 내가 쓴 글에 누군가 ‘온마음 가득 실어서 손편지를 띄우듯이 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을 달아 주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한테는 바랄 까닭 없이 나 스스로 내가 살아가고픈 대로 살면 될 뿐이기 때문이다.


  무슨 소리인가 하면, 글을 쓰는 마음이다. 원고지 100장짜리 글을 쓰든 한 줄짜리 댓글을 쓰든 모두 똑같은 글이다. 온마음을 기울이지 않고서는 어느 글도 쓸 수 없다. 쓰기 싫은데 예의를 차리면서 쓰는 글이라면, 아무 마음이 깃들지 못한다. 아무 마음을 깃들이지 못하면서 쓰는 글(댓글이나 덧글이나 쪽글 모두)이라면, 서로 마음으로 사귀지 못하고, 사랑을 꽃피우지 못한다.


  짧은 글조각이라서 사랑꽃을 못 피운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짧은 글조각에서 새로운 사랑꽃이 피어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글을 쓰는 사람이다. 우리는 저마다 글빛으로 삶을 가꾸는 사람이다. 우리는 서로서로 글 한 줄로 어여쁜 사랑을 노래하는 사람이다. 4347.2.14.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삶과 글쓰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상 2014-02-15 11:42   좋아요 0 | URL
제 맘을 들킨 것 같네요 *^^*
항상 고운 댓글을 올려주셔서 저도 답례를 해야하는 것 아닌가 고민할 때가 있었거든요.
가식적인 거 같아 매번 공감만 누르고 있답니다. ㅎ

숲노래 2014-02-15 12:40   좋아요 0 | URL
굳이 댓글을 꼭 달아야 한다고는 느끼지 않아요.
함께 나눌 이야기를 적는 일이 댓글이니까요.
저도 모든 이웃님들 글에 댓글을 다 달지는 못해요.
모든 글에 댓글을 달자면...
하루가 모자라겠지요 @.@

공감하기를 누르는 일만으로도
'댓글쓰기'와 같다고 느끼기도 해요.
서로 마음이 닿았을 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