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사진 아카이브

 


  도시에 있는 문화재단 지원금으로 꾀하는 ‘사진 아카이브 작업’이 있습니다. 도시가 어떤 모습인가를 사진으로 찍어 남긴다고 하는데, 이 일을 하는 분들은 도시에 있는 골목동네를 ‘작가’로서 ‘예술’을 하며 ‘구경’합니다. 스스로 골목동네 한식구가 되지 않습니다. 이곳에서 얼른 이 모습 찍은 다음, 저곳에서 빨리 저 모습 찍으려 할 뿐입니다. 이리하여 이들 ‘사진 아카이브 작업’은 도시 재개발 때문에 자꾸 밀리거나 쫓기는 골목사람 터전을 ‘폐허’라는 이름을 붙이기까지 합니다.


  동네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이웃으로 바라본 이야기가 아니니, 작품이 되는 예술만 바라볼까요. ‘폐허’를 찍을 때에 독자들한테 파고드는 무언가 더 크다고 여겼을까요.


  예쁘고 즐겁게 웃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그 ‘폐허’ 바로 옆에 있는데, 예쁘고 즐겁게 웃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바라보려 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이런 작품과 전시와 공연은 이어질 테지요.


  ‘구경’하는 사진은 ‘관광사진’입니다. 구경하는 예술가로서 찍는 사진은 예술사진조차 아닌 관광사진입니다. 관광사진은 기록사진도 ‘사진 아카이브 작업’도 될 수 없습니다. 도시 모습을 보여주거나 남길 만한 사진이 되도록 하려면, 동네사람한테 사진기를 쥐어 주어야 해요. 동네사람이 스스로 사진기를 쥐어 이녁 집을 스스로 찍고, 이녁 이웃을 서로서로 찍으며, 이녁 동네 아침과 저녁 흐름을 찬찬히 찍을 수 있도록 할 노릇이에요.


  문화재단 공무원들은 작가를 부르지 마셔요. 작가 아닌 동네사람을 마주하셔요. 공무원이기에 작가 아니고는 모를는지 모르는데, 동네사람을 모르겠다면 ‘사진 아카이브 작업’을 하지 마셔요. 동네와 동네사람을 모르고서 어떤 사진으로 어떤 도시 어떤 골목을 들여다볼 수 있겠습니까. 4346.9.30.달.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골목길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