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읽기와 ‘책’을 읽기

 


  책을 좋아하는 분들은 되도록 ‘베스트셀러’ 아닌 ‘책’을 말할 수 있도록 마음을 기울여야지 싶어요. 그래야 스스로도 ‘책’을 읽고, 둘레에 있는 좋은 이웃과 동무한테도 ‘책’을 읽도록 북돋울 수 있어요. 그렇지 않고 자꾸 ‘베스트셀러’만 다루거나 말한다면, ‘책’이 아닌 ‘베스트셀러’만 읽히거나 팔리면서 우리 삶이 한쪽으로 치우쳐 버리겠지요. 어느 모로 보면, 베스트셀러를 제대로 비평하거나 비판해야 한다고도 하지만, 굳이 비평이나 비판 안 해도 좋아요. 우리가 즐겁게 읽을 ‘책’을 즐겁게 읽고서 즐겁게 말하면 돼요. 즐겁게 읽은 ‘책’을 이야기하는 일이 바로 ‘베스트셀러 비평’이나 ‘베스트셀러 비판’이에요. 다시 말하자면, ㅈㅈㄷ 같은 신문을 굳이 읽고서 비평이나 비판해야 하지 않아요. 우리 둘레 아름다운 이웃과 동무가 누리는 아름다운 삶을 눈여겨보고 귀담아들으면서, 이 아름다운 삶을 즐겁게 글로도 쓰고 말로도 나누면 됩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삶을 글로 쓰고 말로 하는 일이 참다운 ‘비평이나 비판’이에요.


  내 삶을 읽고 누리듯 내 ‘책’을 찾아서 읽을 때에 아름답구나 싶어요. 내 삶을 사랑하고 나누듯 내 ‘책’을 사랑하고 나눌 때에 그야말로 사랑스럽다고 생각해요. 아름다움을 찾을 때에 아름답고, 사랑스럽게 살아갈 때에 사랑스럽지요.


  오늘날 사람들은 아직 ‘책’을 읽을 줄 몰라요. 베스트셀러를 읽거나 스테디셀러를 읽고 말아요. 때로는 추천도서나 명작도서나 권장도서를 읽고 말지요. 우리는 이런저런 군더더기 겉이름 붙은 읽을거리 아닌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 목소리에 휘둘리지 말아요. 내 목소리를 헤아려요. 다른 사람 돈벌이에 눈길 사로잡히지 말아요. 내 삶을 바라보고, 내 사랑을 마주하며, 내 사람을 살포시 안아요. 삶을 읽듯이 책을 읽어요. 4346.7.4.나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책 언저리)

 

.. Nussbaum 님이 예쁜 댓글을 달아 주셔서, 이 예쁜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내 입으로 내 글을 '예쁘다'고 말하자면 참 남우세스럽지만, 뭐, 귀엽게 읽어 주소서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13-07-04 13:45   좋아요 0 | URL
저는 한때 베스트셀러 책은 빼고 읽은 적이 있어요. 베스트셀러 책에 여러 번 실망한 결과였죠.
그런데 요즘은 베스트셀러 책도 읽어요. 왜 잘 팔리는지 궁금해서 읽게 되더라고요.
아직 읽지 못했지만 <꾸뻬 씨의 행복 여행>이라든지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이 지금도 궁금해서 읽고 싶어져요. 지금은 참고 있지만... 언젠간 읽을지 몰라요.
사람들을 무작정 따라가려고 읽는 게 아니라 왜 사람들이 그 책에 열광하는지가 아주 궁금하거든요. 대중들의 취향을 알 수 있기도 하고요.

안타까운 것은 제가 읽은 책 중에는 꽤 좋은 책인데 베스트셀러가 되지 못한 책이 많아요.
그런 걸 사람들이 찾아 읽었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베스트셀러만 주목하지 말고 말이죠.
그런 뜻에서 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

숲노래 2013-07-04 15:09   좋아요 0 | URL
좋은 책은 그저 '좋은 책'이기 때문에, '베스트셀러'가 되지 않아도 사람들 마음속에서 아름다운 이야기로 남아요.

베스트셀러 가운데에도 '좋은 책'이 있을 테지만, '많이 팔린 책'이라는 틀에서는 그다지 벗어나지 않아요.

조선일보를 읽으며 조선일보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일도 어느 모로 뜻이 있다고 할 텐데, 그러나, 조선일보를 아예 안 보고 생각 안 하는 쪽이 가장 슬기로운 길이에요. 우리가 나누고 함께할 가장 좋은 이야기를 찾아서 누리는 데에 시간과 품을 들여야지요.

우리는 '책'을 읽을 노릇이기에, 내가 읽고 싶은 책이 많이 팔렸건 적게 팔렸건 대수롭지 않아요. pek0501 님이 읽고 싶은 '책'은 책 그대로 살펴서 읽으시면 돼요. 그 책이 팔렸건 안 팔렸건 참말 하나도 대수롭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