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옆지기와 장윤정 님

 


  2013년 5월 6일, 서울 홍제동에 있는 헌책방 〈대양서점〉에 들렀다가, 헌책방 일꾼이 켠 텔레비전에서 흐르는 이야기를 하나 들었다. 노래하는 장윤정 님이 어느 아나운서하고 함께 살아가기로 했는데, 장윤정 님이 ‘남편 월급을 받고 살림을 꾸리겠다’고 이야기를 하더라.


  텔레비전 없이 스무 해 남짓 살아온 터라, 방송에서 연예인 이야기 나와도 들을 일 없고, 찾아 들을 일 또한 없다. 이렇게 헌책방마실을 하다가 뜻밖에 연예인 이야기 한두 가지를 듣곤 한다. 나는 이날 헌책방 텔레비전에서 흐르는 장윤정 님 이야기를 듣고는, ‘아니, 장윤정 님이라고 하면 무대와 행사를 어마어마하게 뛰면서 돈을 참 잘 벌 텐데, 오히려 아나운서인 남편이 방송 일 접고 옆지기(아내) 뒷바라지 하는 쪽이 맞지 않을까?’ 하고만 생각했다. ‘아무래도 한국 사회에서는 연예인이 시집을 가더라도 이렇게 여자 쪽에서 이녁 일을 접어야 하는구나.’ 하고만 여겼다.


  그렇게 장윤정 님 혼인 이야기를 듣고는 죽 잊다가, 인터넷에서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이야기 한 자락을 얼핏 보았다. 깜짝 놀랐다. 여러 날에 걸쳐 장윤정 님하고 얽힌 글을 샅샅이 살피듯 찾아서 읽어 본다. 내 할 일 많고, 쓸 글 많지만, 아이들 모두 잠든 깊은 밤에 날마다 두어 시간쯤 이리저리 살피면서 온갖 글을 다 찾아서 읽어 본다.


  오늘 밤, 이제 장윤정 님하고 얽힌 글은 더 찾아서 읽지 말자고 생각하며 한숨을 쉰다. 오월 첫머리부터 오월 끝무렵까지 터진 온갖 이야기 가운데 ‘어느 한쪽 주장도 편견도 아닌 참(사실)’이라 한다면, 첫째, 장윤정 님은 ‘돈 쓸 겨를조차 없이 이른아침부터 새벽 두 시까지 무대와 행사를 뛰면서 하루 천만 원 벌이’를 하며 지난 열 해를 살았다. 둘째, 방송과 행사를 날마다 8∼12 차례 뛰는 사람으로서 돈 쓸 겨를이 있을 수 없다. 셋째, 장윤정 님 어버이는 살림을 잘 꾸리지 못해 몹시 벅찬 나날을 보냈지만, 장윤정 님이 노래를 불러 모은 돈으로 집을 장만했다. 넷째, 장윤정 님 동생은 축구선수를 하다가 은퇴하고서는 여러 가지 일을 벌일 수 있었다. 다섯째, 장윤정 님 통장에는 10억도 100억도 아닌 ‘-10억’이 있다. 여섯째, 장윤정 님 상견례 하는 자리에 아버지와 소속사 대표가 가고, 어머니와 동생은 안 갔다.


  장윤정 님 평균벌이를 헤아린다면 열흘에 1억, 백날에 10억이리라. 앞으로 석 달 동안 그대로 일하면, 이녁 통장에 찍힌 ‘-10억’은 지워지리라. 이녁 집식구 이야기가 방송을 크게 탄 만큼, 이제 이녁 어머니와 동생이 이녁 통장에서 돈을 함부로 빼내어 쓰지 못하리라. 여기에, 곰곰이 생각을 해 보니, 장윤정 님이 어느 아나운서하고 혼인을 한 뒤에 ‘남편 월급으로 살겠다’고 한 말을 아주 잘 알겠고, 아주 잘 느끼겠다. 그래, 혼인을 하는 그날까지는 이녁 통장에 드리운 ‘-10억’을 지우도록 여태껏 일한 그대로 바지런히 뛸 테고, 혼인을 하는 그날부터는 친정하고는 발을 끊고 시댁 식구로서만 살아가려 하는구나 싶다. 그래도, 장윤정 님은 이녁 어머니와 동생을 아낄 테니까, 명절에는 친정에 들러 틈틈이 용돈을 나누어 주겠지. 그리고, 혼인하는 그날부터는 ‘무대와 행사를 뛰는 여왕’ 아닌 ‘하루를 온통 장윤정 님 스스로한테 바치고 아끼는 삶’을 누리겠지. 부디, 이렇게 스스로한테 하루를 온통 바치며 아끼는 삶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하루 빨리 아기를 낳고, 아기를 낳은 뒤에는 모든 행사와 무대를 손사래치면서 아이와 함께 온 하루 한껏 빛낼 수 있기를 빈다. 두 사람 앞날에 아름다운 사랑을 그려,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날 아이가 아름다운 사랑 물려받을 수 있도록 온힘 다하기를 빈다.


  장윤정 님 나이를 살피니, 내 옆지기하고 동무이다. 내 옆지기 살아온 날 더듬고, 장윤정 님 살아온 날 더듬으며, 같은 동무가 이렇게 다르면서 서로서로 아프며 힘든 나날 보냈구나 싶어, 날마다 짠한 마음이었다. 우리 즐겁게 살아요. 장윤정 님은 이제 어머니와 동생한테 ‘돈’은 주지 마셔요. 돈이 아닌 ‘사랑’만 주면서 지내셔요. 장윤정 님이 통장정리(-10억을 0으로 바꾸는 통장정리) 끝내면, 더는 ‘돈 버는 일’ 안 하면 돼요. 시간 좀 걸리겠지요. 아마 열 해나 스무 해 걸릴 수 있어요. 장윤정 님이 낳을 아이가 스무 살 되면, 저희 어머니가 어떤 삶 일구면서 저를 사랑했는가 깨닫도록 잘 보살펴 주셔요. 4346.5.25.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ppletreeje 2013-05-25 08:23   좋아요 0 | URL
정말 안타까운 일이에요.
저도 장윤정님이 진정 즐겁고 행복한 삶, 살아 가시길 빕니다.

숲노래 2013-05-25 08:29   좋아요 0 | URL
많은 사람들 걱정과 바람을 맞아들여
두 분 모두 즐겁게 살아가시리라 믿어요.

그리고, 다른 두 사람도 즐거운 삶 깨달아
돈은 그만 내려놓기를 빌어요.

무지개모모 2013-05-26 01:48   좋아요 0 | URL
저는 옆지기라는 말을 처음 들어요.
내 옆을 지키는 사람이라... 멋진 표현이네요~*^^*

숲노래 2013-05-26 06:38   좋아요 0 | URL
집안 식구뿐 아니라, 살가운 벗들도
모두 옆지기가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