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하는 시외버스

 


  고흥서 서울로 달리는 네 시간 남짓 시외버스에는 텔레비전 있다. 버스 가득 탄 할매 할배 텔레비전 안 보고 쿨쿨 잔다. 시외버스 일꾼은 텔레비전은 켜되 소리는 안 켠다.


  서울서 고흥으로 달리는 네 시간 남짓 시외버스에도 텔레비전 있다. 버스 이럭저럭 탄 젊은 가시내 머스마 텔레비전 물끄러미 바라본다. 시외버스 일꾼은 텔레비전을 켤 뿐만 아니라 소리도 켠다.
  나는 텔레비전도 안 보고 소리도 안 듣는다. 자다가 퍼뜩 깨면서, 그래 저 텔레비전 소리가 나를 깨웠네 하고 깨닫는다. 네 시간 남짓 바로 옆에서 웅웅거리는 소리란, 꼭 독재정권 고문경찰 몸짓하고 닮았다고 느낀다. 지난날 독재정권 때에는 사람들 때려잡아 때려죽이는 짓을 했고, 오늘날 민주정권 때에는 사람들 바보로 만들려는 방송과 광고와 문명과 교육이 흘러넘친다.


  졸음을 쫓으며 책 하나 꺼내어 펼친다. 아름다운 삶 담은 아름다운 책 하나 읽는다. 한참 잘 읽는데, 시외버스는 멧자락마다 끝없이 낸 구멍길을 들락거린다. 구멍길 들락거릴 때마다 확 어두워지면서 책이 안 보이고, 눈을 밝혀 책을 읽으려 하면 어느새 구멍에서 빠져나와 확 밝아지면서 눈이 부시다.


  고속도로 달리는 시외버스는 책읽기하고 참 안 맞는다. 눈 딱 감고 자든지, 눈 딱 뜨고 텔레비전 보든지, 둘 가운데 하나만 해야 한다. 4346.4.21.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3-04-21 10:37   좋아요 0 | URL
저도 서울갈때 기차보다는 버스를 많이 탑니다. 두시간이라는 시간이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가끔 지루하기 그지 없을 때가 있어요. 저도 TV를 잘 안보거든요. 밤에 탈때는 책을 읽기도 뭐하고. 물론 좌석 위에 작은 등이 있어 책을 보려면 보겠지만 옆자리 앉은 분이 혹시 싫어하실까 싶어서 잘 안켜게 되더군요.
하지만 이 버스 덕분에 내가 가야할 곳을 이리 편하게 오가고 있구나 싶으면 고맙게 생각되기도 해요. 그리고 버스 안에서 이도 저도 할 수 없는 분들에겐 소리가 안나오더라도 가끔 눈길 주는 저 TV가 위로가 되기도 하겠구나 생각하면 그냥 저냥 봐줄만 합니다. 너그러이 봐주세요.

숲노래 2013-04-21 12:57   좋아요 0 | URL
음... 그런데 두 시간과 네 시간 반은 좀 많이 달라요.
ㅜㅠ
소리가 안 나오면 저는 제 나름대로
글 쓰고 책 읽으면 되지만,
소리가 나오면
졸려서 자려고 해도 자꾸 귓가에 맹맹 돌더라고요.

시외버스 탈 때 가만히 보니,
어르신들 많이 타면 화면만 켜고
젊은이들 많이 타면 소리를 함께 켜더라구요 @.@

그래서 어제는
스스로 '마음 모으기(정신집중)'를 해서
저 소리가 나건 말건
내 할 일 스스로 하자고 해 보기도 했어요 ^^;;;

텔레비전 없으면 다들
요즘 손전화로 연속극이나 영화를 보고,
또 그걸 보면서 소리를 켜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