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생 때도 안 보던 마이클 잭슨

 


  국민학생을 지나고 중·고등학생을 지날 무렵 나는 마이클 잭슨 노래를 듣지 않았고, 마이클 잭슨 노래영상 또한 보지 않았다. 그런데, 나는 그무렵에 아바 노래조차 듣지 않았고, 스콜피온즈라든지 퀸이라든지 숱한 외국 노래꾼들 노래는 하나도 듣지 않았다. 등을 질 생각까지는 아니었으나, 한국말로 된 노래 아니라면 딱히 내 마음으로 스며들지 못한다고 느꼈다. 다섯 학기 다니고 그만둔 대학교에서도 외국말로 된 노래는 하나도 안 들었다.


  그러던 지난달, 전북 남원에 꼭 하나 남았으나 이제 문방구로 바뀌고 만 오래된 헌책방 책시렁 한켠에서 1980년대에 한국말로 나온 마이클 잭슨 책(평전) 하나를 보았다. 마이클 잭슨 님이 고작 스물 갓 넘었을 적에 나온 평전이니, 너무 빨리 나온 책일 수 있지만, 오늘에 와서 돌아보니, 그무렵에 나온 마이클 잭슨 평전은 알맞춤하게 나왔구나 싶다.


  참 새삼스럽구나 하고 느끼며 들추다가, 유투브라고 하는 데에서 찾아보면 예전 모습과 예전 노래 찾아 들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마이클 잭슨 지난날 노래를 하나하나 찾아서 듣고 영상을 본다. 갓 무대에 나올 적 모습부터 한창 사랑받을 때, 그리고 나이 서른 끝무렵이 되고 마흔을 넘으며 쉰 가까운 나이에 했던 공연 모습을 본다. 스물을 조금 넘길 무렵 춤사위와 마흔 훌쩍 넘긴 뒤 춤사위는 퍽 다르다. 어쩔 수 없는 대목이 있으리라. 스물 갓 넘길 적에는 몸이 대단히 가벼우면서 잽쌌다면, 쉰 가까운 나이에는 퍽 무디면서 무겁다. 춤사위는 거의 비슷하고 어떤 틀이 있다. 지난날에는 아예 안 봤으니 몰랐을 테지만, 이제 와서 마이클 잭슨 님 춤사위를 들여다보니, 이녁은 탭댄스라고 해야 할까, 발놀림이 몹시 재며 가볍고 싱그럽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에 나오는 아이와 같은 느낌이 들었다. 스스로 좋아하는 길을 걸어가면서 살았다고 느낀다.


  얼마나 좋았을까. 얼마나 즐거웠을까. 그런데 왜 삶을 등져야 했을까. 얼굴은 뽀얗게 고칠 수 있어도 몸은 한창 때 몸으로 고칠 수 없기에? 몸이 한창 때와 같지 않다면, 스스로 좋아하며 즐기는 노래와 춤을 새롭게 꽃피우면 될 텐데.


  〈heal the world〉라는 노래와 〈black or white〉라는 노래를 여러 차례 다시 들으며 또 생각한다. 지구별 사람들이 스스로 지구별을 따사롭게 돌볼 때에 아름답듯, 마이클 잭슨 님도 이녁 마음밭을 찬찬히 따사롭게 돌보면서 새로운 노래와 춤을 누리고 나눌 때에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웠을 텐데. 마이클 잭슨 님이 예순을 살고 일흔을 살며 여든을 살았으면, 얼마나 어여쁘며 밝고 맑은 노랫가락 우리한테 들려줄 수 있었을까. 4346.4.7.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ppletreeje 2013-04-07 16:53   좋아요 0 | URL
저는 마이클 잭슨,하면 'BEN'이 생각나요. 그 영화에서 마이클 잭슨이 14살에 부른 이 BEN의 노래가 아주 오래전에 좋았어요.
<빌리 엘리어트>도 너무 좋아 여러번 보았고, DVD로 선물을 한 기억이 납니다. ^^

숲노래 2013-04-07 17:2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벤 노래 좋아해요.
알라딘서재에는 노래를 붙이지 못하지만,
제 네이버블로그에 벤 노래도 600원 주고 사서 걸쳤답니다 ^^

<빌리 엘리어트>는 아이들과 함께 열 차례 넘게 아마
스무 차례나 서른 차례 즈음 본 듯하네요 @.@

아이들하고 끝없이 되풀이해서 볼 수 있는 영화가
참 좋고 즐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