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닥꽃 책읽기 (삼지닥나무)

 


  절집 한켠에서 자라는 삼지닥나무가 봄꽃을 가득 피웁니다. 똑같은 나무 없어 나무마다 이름 다르고, 똑같은 나무 없기에 나무마다 잎사귀와 꽃망울 다릅니다. 같은 참나무라 하더라도 굴참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잎사귀와 꽃망울과 열매 다르며, 같은 굴참나무라 하더라도 저마다 잎사귀가 달라요.


  머리카락이나 옷이나 신을 다르게 꾸민대서 저마다 다른 사람 모양을 띄지 않습니다. 졸업장이나 자격증이나 은행계좌를 남달리 건사한대서 다른 사람 모습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것 없더라도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입니다. 서로서로 다른 사람이기에, 서로서로 아름답습니다. 저마다 다른 빛을 마음속에 품으니 저마다 다른 사랑입니다.


  우람하게 벌어지는 가지마다 꽃망울 흐드러지는 삼지닥나무입니다. 그러고 보면, 이맘때 느티나무도 우람하게 벌어지는 가지마다 꽃망울 가득 맺습니다. 다만, 느티꽃은 풀빛이면서 되게 작아요. 느티꽃을 느티꽃인 줄 알아보는 사람 거의 없어요. 삼지닥나무는 척 보아도 희노랗게 피어나는 꽃잔치를 알아보겠지요. 느티꽃도 꽃잔치요, 닥꽃도 꽃잔치인데, 오늘날 사람들은 눈부신 빛깔을 마주하고 나서야 비로소 꽃잔치라고 알아볼 테지요.


  눈을 감습니다. 눈을 감고 닥나무 곁에 섭니다. 코로 살결로 마음으로 닥꽃내음 번집니다. 눈을 감고 느티나무 옆에 섭니다. 코로 살결로 마음으로 느티꽃내음 스밉니다.


  두 눈으로 아름다운 빛 듬뿍 받아들일 수 있고, 마음 열어 아름다운 빛 찬찬히 맞아들일 수 있어요. 닥꽃은 닥꽃대로 고운 빛살 흩뿌립니다. 느티꽃은 느티꽃대로 맑은 빛무늬 퍼뜨립니다. 4346.3.26.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ppletreeje 2013-03-26 07:45   좋아요 0 | URL
와..삼지닥꽃송이가 무척 희한하게 생겼군요. ^^
마치 노란 종들이 옹기종기 붙어 있는 것 같아요.
꽃종 속에서 노란 별들의 소리가 반짝반짝 들리는것 같아요.
정말 이 세상은 놀랍게 아름다워요. *^^*

숲노래 2013-03-26 08:49   좋아요 0 | URL
이 나무로 '닥종이'를 만든다고 하더라고요.
종이가 되어도 아름다울 텐데,
종이 아닌 꽃으로 보아도 몹시 아름답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