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순 품 바라는 마음

 


  이른새벽에 잠에서 깬 작은아이가 어머니 품을 찾습니다. 아이들 어머니는 그제부터 마음닦기 하는 곳에 갔습니다. 앞으로 너덧새 뒤에나 어머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작은아이를 품에 안고 달래며 재우지만, 아이는 아쉬운 눈빛으로 어머니를 찾습니다. 설마 싶어 벌떡 일어나 종종걸음으로 부엌으로도 가고 바깥도 내다 봅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안 보입니다. 아버지가 다시 품습니다. 아이는 입을 실쭉거리다가도 살며시 눈을 감습니다. 이윽고 다시 눈을 뜹니다. 다시 눈을 감습니다. 또 눈을 뜹니다. 한 시간 남짓 입을 쪽쪽 다시다가 스르르 곯아떨어집니다. 그런데 드르릉 코 고는 소리까지 내며 잠들다가도 눈을 번쩍 뜹니다.


  이 어린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닌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하고 헤아려 봅니다. ‘글쎄’라는 말을 쓰고 싶지 않으나, 다른 말은 선뜻 떠오르지 않고 ‘글쎄’ 한 마디만 떠오릅니다. 그러면, 이 어린 아이들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으로 보내면 무엇을 잃을까 하고 헤아려 봅니다. 어머니 따순 품을 잃고, 어버이 보드라운 사랑을 잃으며, 보금자리 너그러운 이야기를 잃겠지요. 숲에서 노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아니라 한다면, 숲에서 뛰놀며 삶을 익히는 초등학교가 아니라면, 숲에서 땀흘려 일하기도 하고, 나무와 풀을 한껏 껴안는 중학교가 아니라면, 숲을 이루는 흙과 햇살과 바람과 물을 곰곰이 살피며 배우는 고등학교가 아니라면, 이 아이들이 학교라는 데를 다닐 뜻이 있을까 잘 모르겠습니다.


  아이들은 어머니 품에서 젖을 빨고 만지면서 사랑과 삶과 꿈을 물려받습니다. 아이들은 어버이 품에서 새근새근 잠들면서 믿음과 삶과 이야기를 이어받습니다. 아이들은 숲으로 둘러싸인 보금자리에서 무럭무럭 크면서 생각과 꿈과 마음을 추스릅니다.


  가을 새 아침이 밝습니다. 아이들이 조금 더 느긋하게 자다가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곡식을 먹는 작은 새들은 나락을 한창 베는 들판 곳곳을 날아다니며 부산합니다. 집 안팎으로 작은 새들 노랫소리가 한가득 감돕니다. (4345.10.5.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2)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2-10-05 17:59   좋아요 0 | URL
아내분께서 어딜 가셨나봐요?
마음닦기 하는 곳이 어딜까 일순 궁금해집니다... ^^

숲노래 2012-10-05 18:17   좋아요 0 | URL
'람타' 비기닝 이벤트...라고 하던가 그래요 ^^;;;
아주 고되게 마음닦기를 시켜 주는 곳입니다.
그래도, 마음을 열고, 양자물리학을 이해하면,
아주 쉽게(몸은 힘들지만) 알아들으면서
삶을 스스로 창조하도록 이끌어 준다고 해요.

지식이나 정보가 아닌,
모든 사람들 마음에 있는 '하느님'을 깨우쳐
스스로 밝은 숨결이 되도록 하는 일이에요.

아무튼, 아이들이 여러 날 씩씩하게 잘 놀기를 빌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