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너머

 


  무지개 너머에는 어떤 누리가 있을까요. 무지개 너머에는 싸움과 다툼과 미움도 없는 누리가 있을까요. 무지개 너머에는 슬픔도 아픔도 고단함도 괴로움도 없는 누리가 있을까요.


  나는 무지개 너머가 어떤 누리인지 모릅니다. 나는 무지개를 바라보는 이곳에서 살아가거든요. 나는 무지개 너머를 꿈꾸지 않습니다. 나는 무지개를 바라보는 이곳에서 꿈을 꾸거든요.


  무지개 너머에서만 싸움과 다툼과 미움이 없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무지개를 바라보는 이곳에서도 싸움과 다툼과 미움이 없어, 내가 바라보는 저 무지개 너머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곳, 곧 ‘저쪽 사람들한테는 무지개 너머’가 될 이곳이 사랑과 꿈과 믿음과 따스함과 너그러움과 포근함이 감돌 수 있으면 아주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노래를 듣습니다. 무지개 너머 어떤 삶을 읊는 노래 하나를 듣습니다. 열여섯 살 한국 푸름이가 노래꾼이 되기를 바라며 어떤 무대에 서서 부르는 노래를 듣습니다. 노래 부르는 매무새로 본다면 빈틈이 없구나 싶지만, 내 마음에 무언가 뭉클하고 움직이는 느낌이 샘솟지 못합니다. 한국 푸름이가 부른 이 노래를 ‘처음 부른 나라 노래꾼’은 어떻게 불렀을까 궁금하기에 요모조모 찾아서 세 가지 노래를 듣습니다. 먼저, 무척 오래된 영화에 나오는 노래 두 가지를 듣습니다. 두 가지 노래 모두 아주 보드라우면서 따사로운 산들바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가운데 하나는, 유럽을 휩쓴 무시무시한 전쟁이 끝나고 살아서 돌아온 사람들을 웃음으로 얼싸안는 기쁨과 눈물이 고이 깃듭니다.


  아마 미국이구나 싶은 어떤 노래무대에 선 어린이가 부르는 무지개 너머 노래도 한 가락 듣습니다. 한국에서 요즈음 널리 퍼진 ‘노래꾼 뽑기’와 같은 자리로구나 싶은데, 서양 어린이가 부르는 노래에는 ‘마음 한 자락’이 살포시 깃듭니다. 노래하는 마음이 묻어나고, 노래를 함께 들을 사람들이 나눌 마음이 묻어나며,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들려주고픈 사랑 어린 마음이 묻어납니다.

 

 ......


  좋은 이야기를 나누며 살아가는 꿈을 찬찬히 글로 적고 싶습니다. 사랑 스민 이야기를 펼치며 누리는 하루를 찬찬히 사진으로 찍고 싶습니다. 즐거이 얼크러진 하루 이야기를 보드라이 가락에 담아 내 살가운 사람들하고 기쁘게 노래를 부르고 싶습니다.


  무대에서 1등을 하려고 부르는 노래일 수 없어요. 글잔치에서 1등을 받으려고 쓰는 글일 수 없어요. 사진공모에서 1등을 얻으려고 찍는 사진일 수 없어요. 사랑하며 쓰는 글이고, 사랑을 꿈꾸며 부르는 노래이며, 사랑을 나누려고 찍는 사진이에요. (4345.3.25.해.ㅎㄲㅅㄱ)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2-03-26 13:10   좋아요 0 | URL
나는 무지개를 바라보는 이곳에서 꿈을 꾸거든요....

너무 예쁜 글귀예요. 어떤 누리가 있는지 모른다, 어떤 세상이란 말에 비해서
빛나는 어떤 것처럼 느껴지네요.... 저 너머만 바라보며 동동 구르는 제 모습을 슬쩍 봅니다. 된장님, 즐거운 한주되셔요. 건강하시구요.

숲노래 2012-03-27 06:00   좋아요 0 | URL
나중에 인터넷에서 'over the rain' 노래를 찾아서 들어 보셔요.
미국 아주 어린 아이가 부른 노래가 있는데
k팝스타 박지민 같은 푸름이가 부른 노래하고 견줄 수 없이
아주 잘 불렀어요.

k팝스타이든 다른 경연 무대이든,
한국에서 가수 되려는 이들은
노래에 어떤 마음을 실어야 하는가를
영 모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