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으로 배우는 책읽기

 


 텔레비전을 켜면 영화도 나오고 만화도 나오고 새소식도 나오고 다큐멘터리도 나옵니다. 텔레비전을 켜면 주식도 나오고 건강도 나오고 대입시험도 나오고 영어도 나옵니다.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텔레비전을 켜기만 하면, 이 나라 사람들은 굳이 초·중·고등학교뿐 아니라 대학교조차 다닐 까닭이 없습니다. 텔레비전이 몽땅 가르치고 보여주고 알려주니까요.

 

 나는 텔레비전을 거느리지 않습니다. 고향 인천에서 살 때이든, 고향을 떠나 서울에서 살 적이든, 도시를 떠나 시골에서 살아가든, 내 살림집에는 텔레비전을 들이지 않습니다. 어디에서 살거나 텔레비전을 모시지 않으니, 전기삯을 치를 때에 한전 일꾼하고 말다툼을 해야 했습니다. 텔레비전 시청삯이 전기삯 고지서에 붙어 나오니까요. 텔레비전을 들이지 않고 살아간다 하니까, 도시에서도 이웃들이 놀라고 시골에서도 이웃들이 눈이 동그래집니다.

 

 나는 거꾸로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나는 내 이웃들한테 거꾸로 놀라거나 거꾸로 묻고프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내 이웃들이 책을 거의 안 읽거나 책을 가까이하지 않거나 책을 즐겨읽지 않는 일을 거꾸로 물을 생각이 없어요. 집에 책이 얼마 없다든지, 집에 책이 보이지 않는다든지, 집에서 홀로 조용히 책을 들추지 않는 일을 묻지 않습니다.

 

 오직 한 가지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영화이든 만화이든 새소식이든 다큐멘터리이든 주식이든 건강이든 대입시험이든 영어이든, 또 무어무어가 되든, 텔레비전 풀그림을 찍는 일꾼은 ‘책에서 자료를 찾고 책에 나온 이야기를 발판으로 삼기’ 마련입니다. 텔레비전 이야기치고 책 없이 이루어지는 이야기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책이란 나와 너와 우리가 저마다 일구는 삶에서 비롯합니다. 내가 사랑스레 일구는 삶이 책이 됩니다. 네가 아름다이 돌보는 삶이 책으로 태어납니다. 우리가 착하게 아끼는 삶이 책에서 빛납니다. (4345.1.26.나무.ㅎㄲㅅ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