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또 오니까 라가와 마리모 단편집 1
라가와 마리모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만화에 담을 세 가지, 사랑·삶·사람
 [만화책 즐겨읽기 20] 라가와 마리모, 《아침이 또 오니까》



 (1) 사랑


 만화책에는 세 가지 이야기를 담는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는 사랑입니다. 사랑을 담지 않는 만화는 만화답지 못하다고 여깁니다. 사랑을 말할 줄 모르는 만화라면 만화 맛을 살리기 힘들다고 느낍니다. 사랑을 이야기할 때에 비로소 만화는 만화라는 예술이나 문화로 자리잡는다고 봅니다.

 사랑이란 남녀 사이에 주고받는 애틋한 마음이기도 합니다. 사랑은 어버이와 아이 사이에 느낄 살가운 마음이기도 합니다. 사랑은 책사랑이나 영화사랑이나 나라사랑일 수 있고, 회사사랑이나 일사랑이나 살림사랑일 수 있어요. 시골사랑이나 도시사랑이나 자전거사랑일 수 있겠지요.

 사랑이기에 꽃을 아낍니다. 사랑이기에 흙을 보듬습니다. 사랑이기에 날씨를 걱정하고, 사랑이기에 감알 하나 맛나게 먹습니다.

 사랑인 까닭에 날마다 아침저녁으로 밥을 차립니다. 사랑인 까닭에 집식구를 한 사람씩 꼬옥 부둥켜안거나 쓰다듬습니다. 사랑인 까닭에 좋은 동무랑 손 잡고 길을 걷습니다. 사랑인 까닭에 학교에서건 집에서건 도서관에서건 즐거이 배우며 내 마음밭을 갈고닦습니다.


- ‘첫눈에 꽂히긴 했지만 그 사람 성격도 전혀 모르고. 알면 어떻게 될까. 휴일에는 뭘 하며 지낼까? 영화를 보러 갈까? 술은 잘 마실까? 어떤 집에 살고 있을까? 목소리를 듣고 싶어.’ (18∼19쪽)
- “아, 내 이름은 아라타 스즈라고 해요.” ‘좋았어!! 말했다.’ (25쪽)



 첫눈으로 반하는 사랑이 있고, 첫눈부터 끌리는 사랑이 있습니다. 사랑이 아닌 무언가 꼼틀거리는 마음일 수 있습니다. 어찌 되든 좋습니다. 큰 사랑이면 커서 좋고, 작은 사랑이면 작아서 좋습니다. 어설픈 사랑은 어설픈 대로 애틋하고, 빈틈없는 사랑은 빈틈없는 대로 훌륭해요.

 이래야만 하는 사랑이 아니고 저래야만 할 사랑이 아닙니다.

 만화는 만화라는 빛깔로 숱한 사랑을 숱한 이야기로 담습니다. 만화는 만화라는 옷을 입혀 갖가지 사랑을 갖가지 모양새로 펼칩니다.

 눈앞에서 이루어진 사랑을 만화로 그립니다. 눈앞에서는 이루어지지 못하는 사랑을 만화로 보여줍니다. 눈앞에서 이루어지고픈 사랑을 만화로 옮깁니다.

 글이든 사진이든 영화이든 노래이든 춤이든 연극이든, 어떠한 갈래에서도 할 수 없는 일과 이야기를 만화이기 때문에 담아서 내놓습니다. 글은 지식만 담아 책으로도 엮고, 사진은 모습만 찍어 책으로도 엮지만, 만화는 지식이나 모습만 담아 내놓을 수 없습니다. 지식이나 모습만 담을 때에는 만화가 아닙니다. 만화가 되려면 무엇보다 사랑을 담습니다. 사랑을 담지 못하고, 사랑이야기가 밑바탕에 깔리지 못하면 만화라 할 수 없어요.

 지난날 《꺼벙이》 만화이든, 《아기공룡 둘리》 만화이든 밑바닥에는 사랑을 깔아 놓습니다. 《요정 핑크》이든 《달려라 하니》이든 《머털도사》이든 애틋하며 그윽한 사랑을 밑바탕에 담습니다. 《레드문》이든 《유리가면》이든 사랑이야기입니다. 무엇을 사랑하느냐가 다르고, 어떻게 사랑하느냐가 다르며, 누가 사랑하느냐가 다른 한편, 누구를 왜 사랑하느냐가 다릅니다. 다 다른 사람들이 다 다른 터전에서 다 다른 빛으로 사랑을 나누는 삶을 만화에 담습니다.


- “여자친구가 아니었군요.” “섹스만 하는 사이일 뿐입니다.” “넥?” “물론 합의하에 말이죠. ‘그런 관계’라면 몇 사람 정도 있습니다.” “그렇군……요.” “당신은 그런 관계를 쿨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타입이죠? 그래서 당신의 호의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41쪽)
- ‘나는 이 사람의 인생의 일부가 될 수는 없는 걸까.’ (53쪽)


 《아기와 나》를 그린 라가와 마리모 님 짧은만화를 그러모은 《아침이 또 오니까》 또한 사랑만화입니다. 사람을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는 이야기를 보여주는 만화입니다. 서로 엇갈리는 사랑을 그리고, 서로 어우러지는 사랑을 그리는 만화입니다.

 사랑 가운데에는 착한 사랑이 있습니다. 사랑 가운데에는 미운 사랑이 있습니다. 사랑 가운데에는 철없는 사랑과 철든 사랑이 있어요. 사랑 가운데에는 자라나는 사랑과 꺾인 사랑이 있습니다.

 어떠한 사랑이든 서로 따숩게 돌볼 사랑입니다. 아픈 사랑도 돌보고 다치지 않은 사랑도 돌보아야 합니다. 밟혀도 다시 일어서는 풀처럼, 아파도 눈물을 흘린 뒤 다시금 꿋꿋해질 사람들 사랑이에요.


- ‘그것은 가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몰랐던 그의 과거. 한 번 불이 붙자 눈 깜짝할 사이에 퍼졌다. 왠지 지금 정보통에 소문을 좋아하는 하라다 씨와 이이다 씨가 짜증스러워서 견딜 수 없다. 계속 알고 싶었던 사실을 이런 형태로 알게 되다니.’ (54∼55쪽)


 사랑하기에 마음이 아프겠지요. 사랑하는 나머지 마음이 저리겠지요. 사랑하는 내 삶인 까닭에 마음이 괴롭겠지요. 아프면서 사랑하는 삶이고, 저리면서 사랑할밖에 없는 사람이며, 괴로우면서 사랑으로 나아가는 길을 그리는 만화입니다.

 만화는 무엇보다도 사랑을 그려야 만화 소리를 듣습니다. 만화 소리를 들으려면 사랑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만화란 놀라운 문화이면서 예술입니다. 사랑을 첫째로 보배롭게 여기는 만화인 터라, 만화를 좋아하거나 즐기는 사람들 마음속에는 착하며 맑은 웃음과 눈물이 샘솟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어린이와 푸름이한테는 이 고운 만화를 알뜰히 그러모아 보여주고, 어린이와 푸름이와 함께 살아가는 어른들 또한 이 예쁜 만화를 찬찬히 돌아보며 마음결을 따사롭고 넉넉히 추스른다면 아주 기쁘리라 생각합니다.


 (2) 삶


 만화책에는 삶을 담습니다. 사랑을 담는 가운데 삶을 담아야 비로소 만화입니다. 사랑은 담되 삶을 못 담는다면 만화라는 이름을 붙이기 어렵습니다. 만화가 만화로 되자면 사랑을 보여주는 삶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데즈카 오사무 님이 그린 《우주소년 아톰》이든 《블랙잭》이든, 바로 이 사랑이 어우러진 삶을 그려서 보여줍니다. 자그마치 예순 해가 지났어도 빛나는 데즈카 오사무 님 《우주소년 아톰》 같은 만화는 앞으로 예순 해가 더 지나 2070년이 되더라도 해맑게 빛나리라 생각합니다. 이토록 사랑을 아름답게 보여주면서 삶을 어여삐 이야기하는 만화는 퍽 드뭅니다. 사랑과 삶이 한동아리가 되어 내가 선 이 땅에서 씩씩하며 튼튼한 하루를 맞이하도록 손길을 내미는 만화란 꽤 드뭅니다.


- ‘그의 흘러간 시간은 되돌아오지 않는다. 과오를 용서해 줄 사람도 없는 고독한 그를 사랑해도 될까요? 부디 그가 잠들지 못하는 밤을 보내지 않기를. 혼탁한 어둠이 언젠가 아침에 녹아들기를. 부디 그가 걸어갈 길이 그저 평온하기를. 평온하기를.’ (78∼80쪽)


 라가와 마리모 님 짧은만화 《아침이 또 오니까》를 차근차근 읽습니다. 만화를 그린 지 꽤 오래된 분인데 군데군데 살짝 어설프다 싶은 대목이 보입니다. 이이 만화 빛깔이라 해야 할까 싶으면서, 이와 같은 대목이 있어 한결 사랑스러울 수 있지만, 이와 같은 대목을 조금 더 손볼 수 있을 텐데 싶습니다. 생각해 보면 더디지만 차근차근 나아지는 그림결이라 할 만합니다. 앞으로 2020년쯤 내놓을 다른 작품은 오늘하고는 또 다를 테니까요. 어쩌면 이 같은 그림결을 2030년이나 2040년까지도 이을는지 모르지요.

 가만히 생각하면, 어떤 만화쟁이라 할지라도 하루하루 새로워집니다. 좋은 쪽으로 새로워지든 궂은 쪽으로 새로워지든 새로워지는 만화쟁이 삶입니다. 만화쟁이 아닌 우리들 삶도 날마다 어느 쪽으로든 새로워집니다.

 스스로 내 삶을 더 아낄 때에는 좋은 쪽으로 새로워지고, 스스로 내 삶을 더 못 아낄 때에는 궂은 쪽으로 새로워집니다. 힘들거나 고달픈 나머지 오락가락할 수 있을 텐데, 넘어지거나 부딪히면서 차츰 야물딱진 삶이 되기도 합니다.

 마땅한 소리입니다만, 라가와 마리모 님 또한 어느 모로 보나 빈틈이 없는 만화를 그린다 할 수 없어요. 옹글다 싶은 만화가 아니라 ‘살아가는’ 만화를 그린다 해야 옳습니다. 이 작품 하나를 내놓고 숨을 거둘 만화쟁이가 아니라, 오늘 선보이는 이 작품 하나로 다시 태어나는 만화쟁이라 해야 올바릅니다. 오늘까지 살아낸 하루하루를 이 작품 하나로 갈무리한 다음, 오늘부터 새롭게 살아낼 하루하루는 앞으로 다른 작품으로 태어나겠지요.

 《아침이 또 오니까》는 이 만화책을 내놓을 무렵까지 라가와 마리모 님이 부대끼거나 복닥인 삶자락에서 마주한 사랑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참으로 푸르디푸른 사랑 삶일 수 있고, 어느 한켠에서는 아쉽다 싶을 사랑이 춤추는 삶일 수 있어요. 그저 내 삶, 내 오늘, 내 모습을 감추거나 숨기지 않으면서 그릴 때에 아름다운 만화로 태어납니다. 내 온 땀과 마음과 꿈과 넋을 살포시 담을 때에 좋은 만화로 거듭납니다.


- “케이고에게는 장래가 있어요! 소중한 아들을 왜 당신 따위가.” ‘무, 무서워. 지난번의 침착한 태도와는 딴판이다. 뭔가 히스테릭한.’ “잠깐, 엄마, 갑자기 왜 이래? 실례잖아.” “(아들 뺨을 때리면서) 너도 정신차려. 여, 열여섯밖에 안 된 녀석이 나이 많은 여자 집에 드나들기나 하고, 이웃사람들이 얼마나 비웃는지 알기나 해? 창피해서 고개를 들고 다닐 수 없을 정도야. 엄마 아빠 얼굴에 먹칠할 셈이니?” “내가 언제 먹칠을 했다고 그래?” “지금 하고 있잖아! 안 그래도 다들 우리 집 흠을 잡으려고 안달이 났는데!” “피해 망상이야.” “넌 주부들의 뒷말이 얼마나 무서운지 몰라서 그래.” “진정해요.” “진정하게 됐어요?” “자꾸 히스테릭해지는 건 당신의 나쁜 버릇이야.” ‘뭐야? 이 부모들, 이상해.’ “리오 씨. 이상해 보이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게 보통입니다. 우리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지 않도록 사라져 주십시오.” ‘사라져 달라니. 아무렇지도 않게 무서운 말을 하는군. 난 더러운 인간이라고. 없애 버려야 할 존재라고. 아멘.’ “폐를 끼쳐서 죄송합니다. 전 사라지겠습니다.” … “난 네가 좋았어. 진심으로. 처음부터 너의 매력에 푹 빠져서 머리가 이상해지고 말았어. 그만큼 사랑하고 있어. 정말이야.” “나는, 아니, 나도 틀림없이.” “확고한 자신의 의지를 갖도록 해. 시키는 대로 하지 말고, 자신의 발로 써서 걸어가. 부모님께 인정받을 수 있도록. 안 그러면 너와 사귀는 여자는 모두 울게 될 거야. 네가 ‘자신’을 찾으면 얼마나 멋진 남자가 될지 보고 싶었어.” (144∼149쪽)


 만화를 그리는 사람은 만화쟁이 나름대로 삶을 적바림합니다. 만화를 보는 사람은 만화 즐김이 나름대로 삶을 껴안습니다. 만화쟁이는 오늘까지 겪은 삶을 만화로 담고, 만화 즐김이는 오늘까지 맞아들인 삶에 따라 만화를 바라봅니다.

 만화쟁이는 먼 뒷날 새로운 작품으로 더 깊거나 넓어진 삶을 한 올 두 올 보여주고, 만화 즐김이는 똑같은 작품을 먼 뒷날 다시 읽으면서 지난날에는 못 느꼈던 또다른 삶을 남달리 깨닫거나 새롭게 받아들입니다.

 살아숨쉬는 만화쟁이 붓끝으로 살아숨쉬는 만화 하나 길어올립니다.


 (3) 사람


 만화책에는 사랑과 삶을 담아야 하는데, 이 두 가지로는 마무리짓지 못합니다. 만화책에는 사랑과 삶을 담되, 이 사랑과 삶을 부여잡는 사람을 함께 담아야 합니다. 사랑과 삶을 부여잡으면서 흔들리거나 꿋꿋한 사람을 나란히 보여야 합니다. 사랑과 삶을 부여잡는 동안 웃거나 우는 여린 사람을 조용히 드러내야 합니다.

 어쩌면, ‘뭘 그리 딱딱하게 구나? 그냥 그리면 다 만화 아닌가?’ 하고 여길 분이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냥 그린다고 다 만화가 되지’ 않아요. ‘그냥 살아간다고 다 같은 사람이 되지’ 않고, ‘그냥 하는 밥이라 해서 다 먹을 만한 밥이 되지’ 않거든요.

 비싼 밥이냐 놀라운 밥이냐는 그리 대수롭지 않습니다. 어버이가 사랑을 담아 내놓는 밥일 때에 비로소 먹을 만한 밥입니다. 어버이가 아이랑 함께 살아가는 하루임을 느끼며 차리는 밥일 때에 바야흐로 함께 먹는 밥입니다. 어버이가 제 아이를 당신이랑 똑같이 고운 목숨인 사람으로 여기며 밥상에 나란히 둘러앉아야 참말 좋은 밥입니다.

 만화는 사랑과 삶이 사람들 사이에서 얼키고 설킨 이야기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시나브로 만화로 녹아듭니다.


- ‘치카가 웃으니까 나도 웃는다.’ (209쪽)
- “치카랑 리키 아빠는 만날 술 마시고 때렸어. 오빠 아빠랑 엄마는?” “나도 몰라. 죽어 버렸거든.” (215쪽)
0 “금방 준비할게. 두고 가지 마. 꼭이야. 치카, 치카, 일어나. 여길 떠난대.” (228쪽)
- ‘춥지만 좋다. 내 손은 형아의 주머니 속에 있다. 저쪽 주머니에는 치카의 손이. 형아의 손은 무척 따뜻하다.’ (230쪽)



 만화책 《아침이 또 오니까》를 세 번 보고 네 번 보면서 생각합니다. 만화책이 만화책이라 이름을 붙이려면, 한 번 보고 그치는 작품이어서는 안 됩니다. 만화책을 만화책이라 일컬으면서 내 둘레 살가운 벗님이랑 이야기꽃을 피우려 할 때에는, 세 번 네 번 열 번 스무 번 다시 보고 또 보는 작품이어야 합니다.

 줄거리를 달달 외고, 만화대사를 종알종알 중얼거릴 만큼 되어야 비로소 이 만화 하나는 내 가슴으로 스며듭니다. 주인공들 얼굴빛과 몸짓을 내가 연극을 하듯 따라하거나 보여줄 수 있을 때에 바야흐로 이 만화책 하나는 내 마음으로 젖어듭니다.

 후딱 읽어치우고 옆으로 밀어놓는다면 만화책이 아닙니다. 얼른 읽어넘긴 다음 다시 돌아보지 않는다면 만화책 값을 못합니다. 내가 오늘 기쁘게 즐긴 이 만화책을 내가 이듬날 가만가만 떠올리면서 내 하루를 아름다이 빛내는 기운을 얻을 때에 처음으로 만화책 값을 합니다. 하루를 지내고 또 하루를 지내면서 새삼스레 떠올리고 새롭게 되읽으면서 새로운 마음을 살찌울 때에 만화책은 차근차근 만화책 보람을 나눕니다.

 만화책에 담는 이야기는 사랑과 삶과 사람입니다. 만화책에 담는 세 이야기 사랑과 삶과 사람은 아주 대단한 사랑이거나 삶이거나 사람이 아닙니다. “치카가 웃으니까 나도 웃는다”처럼 아주 수수하며 흔한 말에 예쁘게 서린 사랑입니다. “나도 몰라”라는 한 마디처럼 매우 투박하며 너른 말에 아리따이 녹은 삶입니다. “춥지만 좋다” 같은 말마디마냥 몹시 조그마하며 쉬운 마음을 밝히는 사람입니다.


- “난, 거짓 인생을 살고 싶지 않아.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 전부 듣고 열심히 싸울 거야. 그러면서 대화를 나누고 싶어.” (159쪽)


 만화책 이름 그대로 아침은 또 옵니다. 새 하루를 날마다 다시 맞이합니다. 슬픈 어제였지만 슬픈 오늘이지만은 않습니다. 기쁜 어제가 기쁜 오늘로 잇닿지만은 않습니다. 슬프면서 기쁜 삶이고, 기쁘면서 슬픈 삶입니다. 좋으면서 궂고, 궂으면서 좋은 삶입니다.

 사랑은 달콤하면서 쓰라리다는데, 달콤하기만 하거나 쓰라리기만 할 사랑은 있을 수 없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니까 죽고, 죽으니까 새로 태어납니다. 삶과 죽음을 함께 맞이하기에 사람입니다.

 만화책 《아침이 또 오니까》를 아침이 또 오니까 다시금 펼치고, 아침을 또 맞이하니까 거듭거듭 살며시 넘깁니다. 새해에 네 살이 된 우리 첫딸은 앞으로 네 살을 더 살면 이 만화책을 혼자서 처음으로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르면 일곱 살에도 보고, 늦으면 아홉 살에도 보겠지요. 열두 살에 처음 볼는지 모르고, 스무 살이 되어도 안 볼는지 몰라요. 그러거나 말거나 딸내미 아빠는 서른여섯이던 지난해에 처음 마주한 이 만화책을 앞으로 마흔이나 마흔여섯에도 꾸준하게 다시 볼 생각입니다. (4344.1.17.달.ㅎㄲㅅㄱ)


― 아침이 또 오니까 (라가와 마리모 글·그림,김진수 옮김,대원씨아이 펴냄,2011.1.15./5500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