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인천 배다리에서 지역공동체예술 운동을 하는 분들과 조금 늦게까지 막걸리를 마십니다. 술자리 이야기는 영화 이야기로도 번지고, 옆지기는 압바스 키아로스타미라는 분이 엮어낸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라는 영화가 참 좋다는 말을 또박또박 합니다. 저는 마를렌 고리스라는 분이 엮어낸 〈안토니아스 라인〉이라는 영화가 참 좋다고 느껴져서 네 차례 보았다는 말을 두런두런 합니다.

 아침에 택배가 옵니다. ㅂ이라는 책잡지에서 다달이 “이달 좋은 어린이책 추천”을 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보내주는 다섯 가지 책을 받고서 이 가운데 한 권을 추려서 소개글을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일을 할까 말까 망설이다가 어느덧 한 해를 훌쩍 넘기고 있는데, 다달이 책 다섯 가지를 받을 때마다, 어쩌면 이렇게 추려서 추천할 만한 책은 하나같이 안 보일까 싶어서 눈을 비비게 됩니다.

 지난주, 주안에 있는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인천인권영화잔치가 열렸고, 토요일에 〈탐보그란데〉라는 페루 영화도 한 편 걸렸습니다. “망고, 살인, 광산” 이 세 가지가 뒤엉킨 채 마을사람들 삶터를 몇 푼 보상금으로 쫓아내려는 개발업자와 정치꾼 움직임에 낮은자리 사람들은 “돈이 아닌 농사짓기가 더 좋다”고 말하면서 맞섭니다.

 얼마 앞서 서울로 책방 나들이를 갔다가 《미나타마병》(한울,2006)이라는 책을 보았습니다. 올해에 《슬픈 미나마타》(달팽이,2007)라는 책이 나왔고, 어린이책 가운데 《미나마타의 붉은 바다》(우리교육,1995)가 있으며, 사진책 《미나마따의 아픔》(을지서적,1990)이 나온 적도 있습니다. 미나마타는 일본에 있는 조그마한 바닷가마을. 오랜 세월 고기잡이를 하며 오순도순 조용히 살던 사람들이지만, 바닷가에 들어선 공장에서 내뿜은 쓰레기물, 이 가운데에서도 수은 때문에 더는 고기잡이를 못하고 사람들도 병에 걸려 거의 죽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수은만 물고기와 들짐승과 사람몸에 나쁠까요.

 영화 〈디 워〉는 자그마치 800만이 넘는 사람이 보았다고 하는데, 저도 이 숫자에 들어갑니다. 〈디 워〉를 보며 참 심형래 감독답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면 임순례다운 영화, 정재은다운 영화, 황윤다운 영화도 널리널리 사랑받으며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대접받거나 이야기될 수 있을까요.

 어제 낮, 고등학교 적 동무한테 집전화 한 통 걸려옵니다. “야, 나 ○○야, 너 핸드폰도 없애고 그러면 어떻게 연락을 하냐?” “그래도 집전화가 있잖아.” “요즘 세상에 누가 집전화로 연락하냐. 아무튼, 이번 토요일에 보자. 나와라.” “몇 시에?” “저녁 여섯 시 반쯤, 부평역 대한극장 앞으로 나와. …… 그런데, 야, 이제 베스트셀러 하나 내서 수십억 벌어야 하는 것 아니냐?” “마, 그렇게 벌면 니가 전화했을 때, 실례지만 누구신데요, 하고 말할걸?”

 이제 며칠 있으면 토요일, 이때 제가 혼자서 만드는 잡지를 하나 들고 가서 나누어 줄까 하는데, 동무들은 이 잡지를 보며 무어라 말할는지. “내용이 좋아도 팔려야 해.” 하고? 아니면 “안 팔려도 내용이 좋으면 돼.” 하고? (4340.12.13.나무.ㅎㄲ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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