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잘하는 건 뭘까
구스노키 시게노리 지음, 이시이 기요타카 그림, 김보나 옮김 / 북뱅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책 / 그림책비평 2024.5.2.

그림책시렁 1397


《내가 잘하는 건 뭘까》

 구스노키 시게노리 글

 이시이 기요타카 그림

 김보나 옮김

 북뱅크

 2020.4.10.



  예나 이제나, 배움터에서 겨루는 솜씨에 따라서 나중에 돈을 얼마나 버는 자리에 앉느냐가 갈리곤 합니다. 맨손으로 일어선 일터지기라면 다르되, 붓대를 쥔 이들은 어느 배움끈이냐를 놓고서 담을 쌓고 끼리끼리 뭉쳐요. “ぼくはなきました”를 옮긴 《내가 잘하는 건 뭘까》입니다. 일본책은 “나는 울었습니다”라는 뜻입니다. 일본 책이름처럼, 이 그림책은 “나는 울고 말았다”는 줄거리를 풀어내지요. “가장 잘하는”이라는 말에 차츰 주눅이 드는 아이가 ‘눈물’로 갈 수밖에 없는 배움터와 마을을 보여줍니다. 책이름을 섣불리 바꾸면 이야기까지 뒤엉킵니다. 아이는 ‘겨루고 따지고 이기는’ 틀을 버티거나 견디기 어렵습니다. 고단한 날에는 늦잠을 이루고 싶습니다. 아이는 “뭘 잘해야” 하지 않아요. 아이는 아이답게 천천히 자라면서 사랑씨앗이 무엇인지 느긋이 배울 노릇입니다. 어른은 어른스레 아이한테 “잘 하라”고 따지거나 묻거나 다그치지 않을 노릇입니다. 적잖은 길잡이는 아이가 “잘 하는 길”에 따라서 일자리를 찾기를 바라거나 이끌곤 하는데, “삶을 노래하면서 즐겁게 밝히는 길”이 아니라면, 아이로서는 지치게 마련이에요. ‘재주·솜씨(잘 하는 길)’는 언제나 “더 잘 하는 사람”이 나와서 밀리거든요.


#くすのきしげのり #石井聖岳 #ぼくはなきました (나는 울었습니다)


ㅅㄴㄹ


《내가 잘하는 건 뭘까》(구스노키 시게노리·이시이 기요타카/김보나 옮김, 북뱅크, 2020)


자기가 가장 잘하는 걸 발표할 거예요

→ 저마다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말해요

→ 스스로 무엇을 잘하는지 얘기해요

2


누구나 잘하는 것 한 가지는 있어요. 그걸 쓰면 돼요

→ 누구나 잘하는 일 한 가지는 있으니, 그대로 써요.

→ 누구나 잘하는 하나는 있으니, 이 얘기를 써요

2


내가 가장 잘하는 게 뭘까

→ 나는 뭘 가장 잘할까

4


엄마는 우리 식구 중에서 언제나 가장 일찍 일어나요

→ 엄마는 우리 집에서 언제나 가장 일찍 일어나요

7


달리기 시합에서 가케루한테 졌어요

→ 달리기에서 가케루한테 졌어요

12


유키가 노래 경연 대회에 나가면 틀림없이 상을 받을 거예요

→ 유키가 노래자랑에 나가면 틀림없이 꽃을 받겠지요

→ 유키가 노래자랑에 나가면 틀림없이 잘할 테지요

15


식물이라면 모르는 게 하나도 없는 식물 박사였어요

→ 풀꽃이라면 모두 아는 풀꽃지기예요

→ 풀꽃나무를 모두 아는 풀꽃사랑이예요

17


나는 어쩐지 좀 눈물이 날 것 같았어요

→ 나는 어쩐지 좀 눈물이 날 듯해요

24


소타가 가장 잘하는 건 친구들 잘하는 걸 아주 잘 찾아낸다는 거예요

→ 소타는 동무가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아주 잘 찾아내요

→ 소타는 동무가 잘하는 일을 아주 잘 찾아내요

29


나는 너무 기분이 좋아 나도 모르게, 아주 찔끔 눈물이 났어요

→ 나는 무척 기뻐서 나도 모르게, 아주 찔끔 눈물이 났어요

→ 나는 몹시 반가워 나도 모르게, 아주 찔끔 눈물이 났어요

30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