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광마을 아이들
임길택 지음, 정문주 그림 / 실천문학사 / 200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노래꽃 / 문학비평 . 시읽기 2024.3.6.

노래책시렁 405


《탄광마을 아이들》

 임길택

 실천문학사

 1990.5.5.



  가난살림하고 가멸살림은 따로 없습니다. 마음이 가난하면 주머니에 돈이 잔뜩 있어도 가엾습니다. 마음이 넉넉하면 주머니가 비어도 가뿐합니다. 마음이 즐거우면 주머니에 돈이 없어도 노래합니다. 마음이 캄캄하면 주머니에 돈이 넘쳐도 안 웃고 안 놀아요. 저는 《탄광마을 아이들》을 1999년 가을에 처음 만났습니다. 한창 새뜸나름이로 일하다가 틈틈이 짐바리를 몰고서 작은 마을책집을 찾아다니던 무렵인데, 이런 노래책이 진작 나온 줄 느끼면서 온몸이 찌릿했습니다. 1990년은 저로서는 푸름이(중3)였고, 그때나 그 뒤로나 이런 노래책을 알려준 어른은 못 봤습니다. 그렇지만 몹시 반가웠어요. 아이 곁에서 하루를 노래하는 어른이 있으니 고맙고, 이 노래에 사랑을 담아서 꿈씨앗을 가만히 편 이웃이 있으니 반갑더군요. 글을 쓰거나 노래를 짓는 이웃한테 으레 이 노래책을 건네거나 여쭈는데, 아직 이 글을 챙겨 읽거나 곱씹는 분은 몇 없습니다. “뭣하러 동시를 읽어?” 하거나 “이렇게 쉽게 쓰면 문학이 아냐!” 하는 ‘시인’만 잔뜩 만났어요. 요즈음 쏟아지는 숱한 글을 보면, ‘마을’도 ‘집’도 못 그리면서 목소리만 우렁찬 듯싶습니다. 목소리는 작아도 됩니다. 마음을 담아서 말 한 마디를 여미어야 노래입니다.


ㅅㄴㄹ


아버지 하시는 일을 / 외가 마을 아저씨가 물었을 때 / 나는 모른다고 했다 // 기차 안에서 / 옆 자리의 아저씨가 / 물어왔을 때도 / 나는 낯만 붉히었다 (거울 앞에 서서/9쪽)


새로 오신 선생님께서 / 아버지 자랑을 해보자 하셨다 // 우리들은 / 아버지 자랑이 무엇일까 하고 / 오늘에야 생각해보면서 / 그러나 / 탄 캐는 일이 자랑 같아 보이지는 않고 / 누가 먼저 나서나 / 몰래 친구들 눈치만 살폈다 // 그때 / 영호가 손을 들고 일어났다 // 술 잡수신 다음날 / 일 안 가려 떼쓰시다 / 어머니께 혼나는 일입니다 (아버지 자랑/27쪽)


나도 커서는 / 광부가 되겠어요 / 거짓말 않고 사는 / 아버지처럼 / 일하는 사람 되겠어요 (여기 이곳에서/32쪽)


내가 조그만 아이였을 때 /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 싸우며 / 왜 이곳으로 이사 왔는지 / 나는 몰랐습니다 / 그때는 부엌 구석에서 / 그냥 울기만 했습니다 (이야기/45쪽)


탄광 기계소리 / 하루종일 끊이지 않아도 / 누구 하나 / 시끄럽다 말하지 않아요 / 놀다보면 / 그 소린 듣지도 못해요 (우리는/56쪽)


+


《탄광마을 아이들》(임길택, 실천문학사, 1990)


옆 자리의 아저씨가 물어왔을 때도

→ 옆자리 아저씨가 물어왔을 때도

9쪽


까마득히 모르고 계셨대요

→ 까마득히 모르셨대요

19쪽


새로 오신 선생님께서 아버지 자랑을 해보자 하셨다

→ 새로 오신 샘님이 아버지 자랑을 해보자 하셨다

→ 새로 오신 어른이 아버지 자랑을 해보자 하셨다

26쪽


조금씩 나오는 보상금으로

→ 조금씩 나오는 보람돈으로

→ 조금씩 나오는 꽃돈으로

38쪽


엄마의 울음소리가 들렸습니다

→ 엄마 울음소리가 들렸습니다

40쪽


진료소 세 벽 가득 책을 쌓아놓고 동네아이들 모으신다

→ 돌봄터 세 칸 가득 책을 쌓아놓고 마을아이 모으신다

102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