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어제책 / 숨은책읽기 2023.11.26.

숨은책 873


《歷史와 민중》

 이이화 글

 어문각

 1984.6.10.



  힘이 세야 한다고 여기는 사람은 으레 힘으로 모든 일을 풀거나 맺으려고 합니다. 돈이 많아야 한다고 여기는 사람은 노상 돈으로 온갖 일을 마치거나 매듭짓곤 합니다. 사랑으로 살림을 짓는 사람이라면 늘 사랑을 짓고 그리고 펴고 나누면서 하루를 살아내고 노래합니다. ‘역사’라는 이름을 붙이면 어쩐지 ‘우리 삶’ 같지 않더군요. ‘그들·우두머리·벼슬아치·힘꾼·돈바치’이기에 ‘역사’라는 이름을 붙이려고 해요. ‘우리가 살아가는 길’은 수수하게 ‘하루·날·발자국·걸음·이야기’로 나타냅니다. 《歷史와 민중》을 되읽다가도 자꾸자꾸 갸우뚱합니다. ‘역사’를 다루건 ‘민중·국민·인민·시민·백성’을 들먹이건, 정작 ‘수수한 사람들 이름과 삶과 하루’는 한 줄조차 안 나옵니다. 그래도 이 책에는 꽃할머니(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이야기를 몇 줄 담습니다. 다만, 몇 줄일 뿐입니다. 누가 어떻게 읽을 발자국을 담을 적에 ‘역사’일까요? 우리는 막상 우리 스스로를 잊거나 우리 이웃을 잃고 헤매는 채 우두머리 이름만 외우는 쳇바퀴이지 싶습니다.


인간 지옥이 따로 있는가? 인간 악마가 따로 있는가? 한국식민통치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일이 이 정신대 위안부였고, 그것은 또 일본의 악랄한 식민지 경영과 일본 군사독재 정권이 저질은 죄악상의 본보기였던 것이다 … 그런데도 오늘날의 현실에 있어서 ‘정신대로 나가 성전에 참여하라’고 외친 여류 명사들은 빛나는 사회적 지위와 많은 현실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역사의 괴리라 하겠다. (258쪽)


ㅅㄴㄹ

+


《歷史와 민중》(이이화, 어문각, 1984)


오랫동안 논의된 문제는 단군에 관한 사실(史實)일 것이다

→ 오랫동안 따진 일은 단군 발자취이다

→ 오랫동안 살핀 일은 단군 밑뿌리이다

9쪽


신라는 착실하게 부국강병을 지향하여 단단한 국가를 건설하고 있었다

→ 신라는 차근차근 힘나라를 바라보며 나라를 단단히 세웠다

→ 신라는 꾸준하게 큰나라를 내다보며 나라를 단단히 일구었다

19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