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11.4.


《한국 호랑이는 왜 사라졌는가?》

 엔도 키미오 글/이은옥 옮김, 이담북스, 2009.12.21.



밤새 다시 왼무릎을 앓으며 땀을 흠뻑 쏟았다. 왼무릎이 거의 나아서 어제 구례 시골길도 거닐었는데, 이웃님하고 탄 쇳덩이(자동차)를 어느 할배가 뒤에서 세게 들이받았다. 삐끗한 목은 살짝 결리기만 했으나, 왼무릎이 새삼스레 찌릿했다. 나는 무릎이 아파 절뚝이며 제대로 걷지 못 했으나, 함께 쇳덩이에 탄 분은 멀쩡하다 보니, 내가 무릎이 왜 아픈 줄 하나도 못 느끼고 모른다. 온하루를 자주 눕고 쉬면서 집일을 조금만 한다. 저녁나절에는 구름이 조금 덮는다. 모처럼 가을비가 올까. 《한국 호랑이는 왜 사라졌는가?》를 읽었다. 2023년에서야 이 책을 뒤늦게 알았다. 총칼을 앞세운 일본 탓이 크다고도 하지만, 이에 못잖게 우리 스스로 범을 미워하는 마음이 컸고, 범을 잡으면 목돈을 번다고 여기는 마음도 컸다. 이 땅에서 왜 곰도 여우도 늑대도 자취를 감췄겠는가. 일본 탓만 할 수 없다. 숲짐승이 살아갈 숲을 바로 우리 스스로 망가뜨리고 짓밟았다. 이제 이 땅에서 뱀이나 개구리나 맹꽁이나 참새조차 사라질 수 있다. 두루미뿐 아니라, 흔하다고 여기는 오리나 왜가리도 사라질 수 있다. 이웃이 어떻게 아프거나 앓는지 못 느끼고 안 보는 마음이 대단히 깊으니, 사람도 숲짐승도 풀꽃나무도 들숲바다도 모두 아프고 앓는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