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8.1. 주호민을 보며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숲노래 씨는 ‘웹툰’을 아예 안 보기에 누가 뭘 그리는지 아예 모릅니다. 곁님이 아주 예전에 ‘신과 함께’라는 웹툰이 ‘우리 옛 문화와 신화’를 다루는 듯한데 좀 보면 어떻겠느냐 하고 얘기해서 그런가 보다 하고 좀 들여다보다가 ‘영 엉터리 줄거리에 그림까지 엉성해’서 “아니, 이런 엉터리 웹툰을 왜 보라고 해요?” 하고 물어보았습니다. “여보, 우리 오랜 문화와 신화를 웹툰으로 그리는 사람 봤어요?” “웹툰을 아예 안 보니 그런 사람이 있는 줄 아예 모르지. 만화에는 몇몇 분이 계시지.”


  나중에 《신과 함께》가 낱책으로 나온 뒤에 몇 자락을 사서 다시 읽어 보았는데, 다시 읽어 보아도 엉성하고 엉터리인 대목은 매한가지입니다. ‘우리 옛 문화와 신화’를 그림감으로 삼았다고 하더라도 그저 높이 사거나 좋게 볼 수는 없습니다. 옛살림을 담든 오늘살림을 담든 ‘제대로’ 담을 일이고, ‘올바로’ 그릴 일이고, ‘사랑으로 하루를 짓는 어질며 참하고 착한 숨결을 들려줄’ 일이라고 여깁니다.


  주호민 씨가 ‘돈·이름·힘’을 노리기보다는, ‘그림솜씨를 갈고닦으면서 만화를 빛내는 길에 씨앗 한 톨 심겠다는 마음’이었다면, 《신과 함께》는 엄청 달랐으리라 봅니다. ‘아름씨앗·사랑씨앗·꿈씨앗을 심는 그림길’로 걸어갔으면, 어쩌면 영화로도 안 나오고 썩 돈벌이도 못 했을 수 있어요. 그러나 2023년 7월 끝자락에 온나라에 불거진 “성추행·폭력 일삼은 아이를 돌보는 길잡이(특수교사)를 ‘아동학대로 고발’하는 짓”은 안 했으리라 봐요. 마음에 ‘삶·살림·사랑’을 심는 사람이라면, 밖에서 ‘돈·이름·힘’을 노리느라 바쁘게 하루를 보내지 않습니다. 보금자리에서 아이랑 놀고 어울리고 살림하고 일하면서 더 느리고 느긋하며 느슨하게 ‘살림꾼(전업주부)’을 노래하겠지요.


  경북 포항에 ‘학교앞거북이’라는 펴냄터가 작게 있습니다. 곧 그림책을 새로 낸다면서 책두레(텀블벅)를 바라는 글을 띄우는군요. 숲노래 씨는 기꺼이 ‘둘째 씨앗’을 함께 심기로 합니다.


https://www.tumblbug.com/daheng


  우리는 돈을 벌려고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름값을 드날리려고 이 별에 찾아오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힘을 거머쥐면서 마구 부리려고 이곳에서 어우러져 살아가지 않습니다. 우리는 저마다 다른 숨결을 저마다 다른 눈빛으로 밝혀서 저마다 다른 보금자리에서, 저마다 나란히 풀꽃나무를 품는 숲빛으로 물들어 해바람비를 즐기는 사랑스러운 사람으로 서려고 이 땅에 이 별에 왔고, 이 나라 사람으로 서로 만납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