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리 랜덤 시선 39
박진성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숲노래 노래책 / 숲노래 시읽기 2023.6.19.

노래책시렁 343


《아라리》

 박진성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4.30.



  사랑이란, 살내음이 아닙니다. 살내음은 살내음일 뿐, 사랑도 사랑내음도 아닙니다. 사랑이란, 손잡기나 살섞기가 아닙니다. 손잡기나 살섞기는 손잡기나 살섞기일 뿐, 사랑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숱한 사람들은 사랑이 아닌 곳에 자꾸 사랑이라는 낱말을 붙입니다. 살내음·손잡기·살섞기를 하면서 자꾸 ‘사랑’이라는 낱말을 내세웁니다. 사랑을 배운 적이 없고, 사랑을 지은 적이 없고, 사랑을 나눈 적이 없고, 사랑을 그린 적이 없다면, 몸뚱이로 부비대는 길에 갇힙니다. 사랑을 펴고, 사랑을 가꾸고, 사랑으로 노래하는 사람들은, 이 사랑으로 스스로 반짝이는 눈빛으로 거듭나면서 온누리에 사랑씨앗을 푸르게 흩뿌려요. 《아라리》를 읽는 내내 ‘난 사랑받지 못 하며 살았어!’ 하는 혼잣말을 느낍니다. 그런데, ‘사랑을 알지 못 하고, 스스로 사랑을 짓지 않았다’면, ‘사랑을 못 받은 줄’ 어떻게 알지요? 사랑을 모르는 숨결이라면, 사랑을 받았다거나 했다고 여길 수 없어요. 사랑을 아는 사람이라면, 살섞기가 아닌 사랑빛으로 살아가고 노래하고 웃을 뿐 아니라, 모든 말이 사랑으로 피어나요. 다시 말해서, 누구나 사랑을 받아서 태어나지만, 사랑을 스스로 찾아나서지 않기 때문에 ‘사랑받은 줄 모를’ 뿐입니다. 겉치레예요.



만져진다, 네 발톱에서 미끄러지는 나의 지문들, 소용돌이친다 (오래된 싸이월드/102쪽)


도대체가 약발이 들지 않는 날이에요 신경을 안정시키지 못한 알약이 속을 우려내고 액체로 헹구네요 새벽이구요 나는 공터로 나가는데요 (약발이 받지 않는 날/122쪽)


연속극에선 젊은 여자가 왼갖 신경질 내면서 배를 움켜잡고 끙끙대더란 얘기. 생리통 앓는 소리가 화면 조정 소리처럼 길고 길더란 얘기. / 어머니가 母로 누워 있다. 어머니가 모로 누워 울고 있다. 어머니가 폐경기를 지나고 있다. (어머니의 생리/128쪽)



《아라리》(박진성,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늙은 여자들 평상에 앉아 화투(花鬪) 친다

→ 할매들 바깥마루 앉아 꽃짝 친다

→ 늙은 순이들 바깥채 앉아 꽃짝 친다

12쪽


한 달 치 생활비는 잘 받았습니다

→ 한 달 살림돈은 잘 받았습니다

→ 한 달 삶돈은 잘 받았습니다

18쪽


별빛은 두텁게 가려져 있고 시계(視界)를 가늠하지 마라

→ 별빛은 두껍게 가렸고 눈을 가늠하지 마라

30쪽


불빛이 뿜어내는 열(熱) 속에서

→ 불빛이 뜨거운데

→ 불빛으로 뜨거운데

41쪽


바람이 상여를 흔드는 것이 아니다

→ 바람이 가마를 흔들지 않는다

110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