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 숲노래 말넋 2023.5.13.

오늘말. 코흘리개


책을 불태우던 우두머리가 있습니다. 사람을 가두고 짓밟던 꼭두머리도 있습니다. 그들은 돌아이라 할 만합니다. 불태운다고 없애지 못 하거든요. 짓밟는대서 사라지지 않아요. 악악거리듯 일삼은 책태움이란, 코흘리개조차 안 하는 철없는 짓입니다. 그들은 한동안 큰소리를 쩌렁쩌렁 내면서 마치 호통을 하듯 책밟기를 일삼을 테지만, 그런 어중이 같은 푼수짓은 곧 와르르 무너집니다. 그런데 다른 한켠에서는 책을 사르지는 않되, 외곬로 그들 길미를 챙기는 무리를 추키면서 얼뜬 마음을 퍼뜨리거나 홀리는군요. 저쪽은 멍청짓이라면, 이쪽은 빈털터리입니다. 스스로 사랑으로 빛나려는 꿈이 없으니 책을 뭉갭니다. 스스로 살림을 돌보며 북돋울 씨앗을 등지니 풋내기로 굴어요. 가만히 보면, 한쪽은 책을 태우고, 맞은쪽은 책을 멀리합니다. 저쪽도 이쪽도 어리석기는 매한가지예요. 스스로 얼마나 짧은지 못 느낍니다. 넋뜨기로 살아왔으니 엉성하게 커다랗기만 한 몸뚱이를 모를 만해요. 낡은 수렁에 스스로 잠기는 이들은 옛터를 붙잡는 얼거리입니다. 옛집을 아낄 수 있겠지요. 그러나 아침마다 떠오르는 새빛을 안 본다면, 돌집 아닌 돌머리일 뿐입니다.


ㅅㄴㄹ


불태우다·태우다·책을 태우다·싹 태우다·사르다·죽이다·없애다·뭉개다·짓밟다·책태움·책사름·책밟기·책뭉갬 ← 갱유분서, 분서갱유


큰소리·높소리·큰목청·호통·소리치다·외치다·자지러지다·악쓰다·악악거리다·높다·굵다·크다·커다랗다·우렁차다 ← 고성(高聲)


옛돌집·옛울·옛울집·옛집·옛터 ← 고성(古城)


바보짓·멍청짓·돌머리·돌아이·넋뜨기·얼뜨기·얼치기·와르르·우르르·빈손·빈털터리·어리석다·엉성하다·어중이·짧다·철없다·코흘리개·푼수·풋내기 ← 소탐대실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꽃찔레 #장미 

2023년 5월.


정치판에는 #원스트라이크아웃 이 있어야 한다. 아니, 쓰리스트라이크아웃만 있어도 나쁘지 않다. 잘못을 저질렀으니 원스트라이크요, 거짓말을 하니 투스트라이크로, 핑계로 감싸니 쓰리스트라이크이다.


#정치후원금 은 사라져야 한다. 모든 정치는 맨발로 해야 맞다. 돈이 없어서 작은정당을 못 하지 않는다. 맨발로 뛸 마음이 없으니 안 할 뿐이다.


#김남국코인 만 말썽일 수 없다. 그런데, 생각해 보라. #김남국 같은 #모지리 를 감방에 처넣을 수 있어야, 다른 수두룩한 모지리를 모조리 감방에 처넣을 수 있다.


#공정과정의 란, "너도 잘못했잖아? 네 잘못은 덮었잖아?" 하고 핑계를 대거나 감쌀 적에는 이루지 못 한다. "내 허물과 잘못부터 달게 다스리자."고 고개숙이며 허물씻기를 할 적에 천천히 이루는 길이 바로 #공정 이요 #정의 인데, #정의구현 이 무엇인지 제대로 바라보아야 하지 않을까.


#전남광주 만 믿으면서 모지리 짓을 일삼는 무리는, 다른 모지리를 나무라거나 꾸중할 #자격 이 없다. 국회의원은 우리나라 수준으로는 30명만 있으면 되고, 군의원과 시의원과 도의원은 싹 잘라야 하고, 전국 모든 군수는 목아지를 칠 만하다.


#선출직공무원 은 어느 급수이건, 이른바 대통령이건 시장이건 도지사이건 국회의원이건, 모두 #최저임금 만 받아야 맞다. 그리고 그들은 퇴임 뒤에는 #국민연금 만 받아야 한다. 이렇게 틀을 바꾼다면, 모지리는 더 불거지지 않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