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레인보우의 비밀 동시집
강정연 지음, 강혜숙 그림 / 사계절 / 2021년 10월
평점 :
숲노래 노래책 / 숲노래 시읽기 2023.5.11.
노래책시렁 291
《레인보우 비밀 동시집》
강정연 글
강혜숙 그림
사계절
2021.10.25.
어린이는 배움터만 다니지 않습니다. 어린이는 마침종이(졸업장)를 받는 데에 꼬박꼬박 나가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배움책(교과서·학습지)을 옆구리에 껴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배움수렁(입시지옥)에 끌려가거나 뛰어들어야 하지 않습니다. 어린이는 노래하면 되고, 동무랑 놀면 즐겁고, 스스로 가만히 꿈을 그릴 노릇입니다. 아이는 소꿉을 놀다가 살림을 익히면 아름답고, 천천히 철들면서 찬찬히 참빛으로 물드는 어른으로 자라기에 사랑스럽습니다. 《레인보우 비밀 동시집》을 읽고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어린이를 귀엽게 그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이를 배움터에 묶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니, 어린이가 왜 어릴 적부터 또래 사이에서 휩쓸려야(유행·영향) 할까요? 어린이는 둘레에 휘둘릴 넋이 아닌, 스스로 바람을 타면서 꽃으로 피어날 노릇이요, 우리가 어른이라면 아이 곁에서 말장난 아닌 말놀이에 말소꿉을 일깨울 노릇이라고 느낍니다. 그러나 오늘날 숱한 사람들은 어릴 적부터 배움터에 길든 나머지, 새로 태어나서 자라는 아이들한테도 ‘고스란히 굴레를 씌우는 배움틀’을 물려주려고 하는군요. 마음에서 비롯하는 말은 ‘남을 쳐다보는 곳(유행)’에서는 자라지 않습니다. 마음과 말은 ‘나를 바라보는 숲’에서 깨어납니다.
요즘엔 썬더가 유행이야 / 모두가 썬더랑 손 잡고 싶어 하거든 / 썬더가 오징어라면 얼마나 좋을까? (유행/10쪽)
우리 반 인기 최고 썬더는 나랑 제일 친하지. 그래서 다른 친구들이 조금 샘을 내기도 해. 근데 썬더는 딱 한 명이잖아? 바로, 그게 문제야. 너네 반에서는 누가 유행이야? (11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