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5.9. 어원사전 마감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마감 하나를 앞둡니다. 마감은 어제 하려 했으나 오늘 아직 붙잡습니다. 이레 앞서도, 달포 앞서도, 지난해에도, 지지난해에도 마감을 하려다가 자꾸자꾸 미루었습니다. 아니, 미룬다기보다 마음소리를 듣고서 더 붙잡기로 했습니다.


  마감을 미루면 미룰수록 살림이 쪼들린다고 여길 만합니다. 마감을 미루기에 조그마한 시골집에 잔뜩 쌓은 책더미가 더 늘어납니다. 그렇지만 좀처럼 마감을 해내고서 이다음으로 건너가지 않았습니다. 몇 낱말을 더 짚고 다루어 풀어내려고 했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을 마감하려고 인천 배다리 책골목 한켠에서 ‘말밑수다(어원강좌)’를 열었습니다. 2023년 올해에도 4월하고 5월에 ‘말밑수다’를 조금 더 하고, 인천뿐 아니라 부산하고 서울에서도 틈틈이 ‘말밑수다’를 폅니다.


  여러 고장에서 편 말밑수다는 그때까지 살피고 갈무리한 열매를 ‘아직 낱말책(사전)이 안 나왔어도 미리 알려주는 첫자리’이기도 하고, 더 추스르거나 손볼 곳이 있는가 하고 슬기를 깨우려는 배움판이기도 합니다. 지난 4월에 부산 마을책집 〈비온후〉를 다녀오며 장만한 책을 어제 다 읽고서 ‘멸치’라는 낱말하고 얽힌 수수께끼를 오늘 바로 풀었어요.


  우리 집 아이들은 헤엄이(물고기)를 먹을 마음이 없기에, 헤엄이하고 얽힌 이름도 저절로 안 쳐다보았는데, ‘멸치’ 말밑을 자꾸 ‘滅’이라는 한자에 끼워맞추려는 분이 너무 많더군요. 아무래도 우리말을 우리말로 읽을 줄 모를 뿐 아니라, 우리 살림하고 등진 탓이겠지요. 이러구러 2023년 5월 9일 밤이나 5월 10일 아침에는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끝꾸러미(최종원고)를 펴냄터로 띄울 참입니다. 더 담고픈 낱말이 수두룩하지만, 이다음에 보태거나 새로 여미려고 합니다. ‘열두띠 말밑’을 끝내 마무리하지 못 한 대목도 아쉽지만, 나중에 틈이 있겠지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