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넋 / 숲노래 우리말 2023.1.2.

곁말 87 고명아들



  머리에 짐을 얹습니다. 물을 끼얹습니다. ‘얹다’라 할 적에는 어느 곳에 올려놓는다는 뜻입니다. 올려놓기에 ‘얹다’라면, 맞이하기에 ‘얻다’입니다. 설날 떡국을 비롯해, 뜻있는 자리에는 ‘고명’을 놓습니다. 돋보이거나 빛나도록 꾸미는 먹을거리인 ‘고명’이요, 예부터 매우 반가이 맞이하는 딸아이한테 ‘고명딸’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아들을 그토록 높이던 옛사람이라지만, 막상 아들한테는 ‘고명아들’이라 안 했더군요. 얼핏 보면 ‘고명 = 꾸미는 먹을거리’이지만, 속속들이 보면 ‘고명 = 높이 놓아 돋보이면서 빛나도록 이끄는 먹을거리’입니다. 아들은 아무리 많아도 집안이 빛나지 못 하지만, 이 북새통에 딸을 얻을(얹을) 수 있어서 온집안이 환하면서 즐겁다는 뜻으로 ‘고명딸’이라 했구나 싶습니다. 오늘날 아들(사내·돌이)이 스스로 집안을 밝히고 즐거이 북돋우는 숨결로 거듭난다면, 딸이 많은 곳에 반가이 찾아온 외아들도 ‘고명아들’이 될 만하지요. 딸아들은 저마다 집집에 새숨을 불어넣는 빛살입니다. 고명따님이고 고명아드님입니다. 그리고 ‘고명둥이’예요. 곱게 태어났습니다. 고즈넉하면서 곰곰이 하루를 빛내는 숨빛입니다. 고갱이 노릇입니다. 고루고루 퍼지는 사랑입니다.


고명아들 (고명 + 아들) : 딸만 있는 집안에 태어난 매우 반가우면서 곱고 사랑스러운 아들을 가리키는 이름. (= 고명아들아기·고명아드님. ← 독자獨子, 무매독자)


고명딸 (고명 + 딸) : 아들만 있는 집안에 태어난 매우 반가우면서 곱고 사랑스러운 딸을 가리키는 이름. (= 고명딸아기·고명따님. ← 독녀獨女, 무남독녀)


고명아이 (고명 + 아이) : 딸이나 아들만 있는 집안에 태어난 매우 반가우면서 곱고 사랑스러운 외아들이나 외딸을 가리키는 이름. (= 고명둥이·고명이. ← 독녀獨女, 독자獨子, 무남독녀, 무매독자)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