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하니 - 전4권 - 바다어린이만화
이진주 글 그림 / 바다출판사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

.

2011년에 느낌글을 비로소 썼고

2022년에 느낌글을 손질해서

새로 걸쳐 놓습니다.

《하니》도 다시 나와서

오늘날 어린이하고 푸름이한테

새롭게 읽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

숲노래 푸른책 / 숲노래 만화책

살아갈 힘을 북돋우는 한 가지



《달려라 하니 1》

이진주 글·그림

드림필드

1996.10.27.



  1985년에 〈보물섬〉에 실리고, 1989년에 만화영화로 나온 《달려라 하니》(드림필드, 1996) 첫자락을 새삼스레 다시 읽으면서 생각합니다. 어느덧 스무 살도 먹고 서른 살도 먹는, 차츰 마흔 살까지 먹는 《달려라 하니》는 ‘오래된’ 이야기로구나 싶으면서, 이 ‘오래된’ 이야기에 깃든 따스하거나 너그러운 마음을 요즈음에는 둘레에서 찾아보기 어렵다고 느낍니다.


  《달려라 하니》에 나오는 하니를 예쁘게 볼 수도 있을 테지만, 하니나 하니를 둘러싼 사람들은 예쁜 모습이나 예쁜 얼굴이라기보다 따스한 모습이나 얼굴이라 할 만하고, 조금 더 찬찬히 보면, 하나같이 동글동글한 모습에 수수하거나 투박한 모습입니다. 하니하고 맞잡이로 서면서 불꽃이 튀는 몇몇 푸름이나 어른은 좀 뾰족하거나 모가 났다고 느끼지만, 이들도 나중에는 동글동글하면서 투박한 매무새로 거듭납니다. 도드라질 대목이 없고, 눈부신 모습이 없으며, 남다른 빛깔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도드라질 대목이 없으면서 재미나고, 눈부신 모습이 없으면서 아름다우며, 남다른 빛깔이 없이 착합니다.


  오늘날 숱한 그림꽃에서는 한결같이 ‘도드라져 보이려는 줄거리’에 ‘눈부시게 보이려는 모습’에 ‘남달리 보이려는 그림’이 가득합니다만, 썩 재미나거나 아름답거나 착하지는 않다고 느낍니다. 겉보기로는 대단할는지 모르나, 두고두고 되읽거나 다시 보면서 즐길 만한 맛과 멋을 헤아리지 못하는 오늘날이라고 느끼요.


  저는 어린배움터(국민학교) 4학년 무렵에 《달려라 하니》를 처음 읽으면서 하루에도 서너 벌씩 되읽었습니다. 이튿날에도 서너 벌을 또 되읽었습니다. 다음날에도 새삼스레 서너 벌 되읽었습니다. 제가 살던 마을에 이레마다 이틀씩 찾아오는 ‘책 빌려주는 짐차’가 있었는데, 〈보물섬〉을 빌리는 날이면 사흘에 걸쳐 아홉열 벌은 거뜬히 읽었어요. 온마음으로 그림꽃책을 통째로 빨아들였습니다.


  한 벌 보고 다시 안 볼 만한 그림꽃이라면 처음부터 볼 마음이 들지 않습니다. 심부름이나 집안일, 또 온갖 짐(공부·숙제)을 안 해도 된다면, 아마 하루에 열 벌이나 스무 벌씩 되읽었겠다고 돌아봅니다.


  《달려라 하니》에 나오는 하니는 푸른배움터(중학교) 1학년 나이에 홀로 하늘집(옥탑방)을 얻어 밥을 하고 김치를 담급니다. 그렇다고 살림을 잘 해내지는 못하지요. 하니를 맡은 길잡이(담임선생) 홍두깨 씨가 하나하나 도와줍니다만, 열네 살 나이에 꿋꿋하고 씩씩하게 제 길을 걸으려는 하니예요.


  다만, 열네 살에 홀로서기를 하지만 ‘엄마 품’을 늘 그리워합니다. ‘잃어버린 엄마’가 아닌 ‘엄마를 빼앗겼다’고 여기면서 늘 불길처럼 마음을 불태우는데, 바람을 가르면서 달리며 겨우 이 불길을 잠재우는 나날이지요.


  열네 살에도 ‘엄마 품’을 못 잊는다니 철이 없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철이 덜 들면 철이 덜 든 대로 아름다이 살아가면 돼요. 철이 더 들었으면 철이 더 든 대로 참다이 살아가면 되지요.


  어떤 틀에 박혀야 하지 않습니다. 어떤 틀에 맞추어야 하지 않습니다. 틀(규율·규칙)이 있다지만, 어떤 틀이든 사람들이 누구나 저마다 다르게 사람다이 살아가기 좋도록, 곧 사람이 사람다운 아름다움을 빛내도록 이끌거나 돕는 틀일 노릇입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짜맞추어야 할 틀이라면 사납거나 고약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 다른 사람입니다. 달리는 빠르기가 다르고, 밥 먹는 부피가 다르며, 몸으로 쓰는 힘이 달라요.


  어린 하니는 빛처럼 빨리 달린다지만, 하니랑 나란히 서는 짝꿍 창수는 어영부영 느립니다. 어린 하니는 응어리진 생채기로 괴롭지만, 창수는 포근한 집안에서 따스히 사랑을 받으면서 외로운 하니한테 이 따스한 사랑을 나눌 줄 압니다. 홍두깨 씨는 어릴 적부터 가난과 따돌림과 괴롭힘으로 시달렸지만, 이 모든 아픔이며 응어리를 품고 살지 않아요. 늘 누가 따돌리고 괴롭히며 고단한 가시밭길이었다고 하더라도, 똑같이 남을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데에 마음을 쏟지 않아요. 이 모든 아픔을 이녁 이웃과 동무를 새록새록 따사로이 보듬는 착한 넋으로 북돋우고 가꿉니다.


  달리기 솜씨를 뽐내는 나애리는 ‘솜씨’ 하나를 타고났으나, 이 타고난 솜씨로 마음씨를 곱게 갈고닦는 데에 끌어올리지는 못 합니다. 타고난 솜씨를 끌어올리는 길이 어디에 있는지 찾지 않지요. 아니, 찾지 못 하며 찾을 뜻이 없습니다.


  《달려라 하니》는 이렇게 다 다른 사람들이 한 마을에서 얼크러지며 툭탁툭탁 쌓아올리는 사랑을 들려줍니다. 어설퍼도 기쁘게 사랑을 쌓아올리고, 모자라도 너그러이 사랑을 쌓아올리며, 슬프기에 눈물로 어루만지는 사랑을 쌓아올립니다.


  우리가 오늘을 살아가는 힘은 사랑입니다. 우리가 오늘을 살아내는 기운은 꿈입니다. 사랑이 있기에 살아갈 수 있습니다. 꿈이 있기에 오늘 하루를 더 살아냅니다.


  돈이 있기에 살아가지 않습니다. 든든한 일자리가 있대서 살아내지 않습니다. 부릉이(자가용)가 없으면 걷거나 버스·택시를 타면 됩니다. 자전거룰 타도 즐겁습니다. 집이 없으니 다른 사람 집에서 얻어 지내거나 조그맣게 칸 하나 얻어 함께 살아갑니다. 돈이 없으면 돈이 있는 사람한테서 얻습니다. 땅이 없으면 땅이 있는 사람한테서 한 뙈기를 빌려 흙을 일굽니다.


  누구나 무엇이든 나눌 수 있습니다. 돈이나 땅이나 힘이 더 있으면 돈이나 땅이나 힘을 나눌 수 있고, 마음이며 생각이며 꿈이 있으면 이 마음이랑 생각이랑 꿈을 나눌 수 있어요. 글 한 줄을 써서 나눌 수 있어요. 이야기꽃을 펼 수 있어요. 바람처럼 흐르는 노랫가락을 들려줄 수 있어요. 신명나는 춤사위를 선보일 수 있어요.


  하루가 저물면 어느새 저녁이 찾아들고 별이 돋습니다. 밤이 흘러 어느덧 별은 흐릿하고 머잖아 새벽이 희뿌윰하게 밝겠지요. 온갖 풀벌레는 거침없이 웁니다. 풀벌레들은 저희 삶을 오롯이 누리면서 새벽이고 아침이고 낮이고 저녁이고 밤이고 울음소리를 곱게 나누어 줍니다.


  저는 이 풀벌레 울음소리를 받아먹으면서 가을날을 실컷 누립니다. 결이 고운 노랫소리는 귀로도 살갗으로도 가슴으로도 스밉니다. 새근새근 자는 아이들한테도 스미고, 곁에서 갓난쟁이한테 젖을 물리는 짝꿍한테도 스밉니다. 작은 살림집에 건사하는 책한테도 스밀 풀벌레 노랫소리이고, 우리 보금자리를 둘러싼 풀꽃나무한테도 스밀 풀벌레 울음소리입니다.


  가을날 풀벌레가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우면서 고맙고 즐겁습니다. 가을날 자리맡에 《달려라 하니》를 얌전히 꽂아 놓고서 새삼스레 꺼내어 다시 들춥니다. 따사로이 품는 마음에서 피어나는 사랑이 언제가 가장 빛나는 살림살이요 노래입니다.


ㅅㄴㄹ


“이 악바리야! 졌지? 별거 아닌 것이 사나이 앞에서 까불고 있어! 앞으로는 내 앞에서 까불지 마! 알았지? 이 키 작은 못난이 계집애야!” (24쪽)


악바리라 불리워 버린 소녀. 부릅뜬 두 눈과 굳게 다문 입. 키 작은 몸으로 무서운 스피드를 내는 소녀. 그러나 그 뒷모습은 언제나 쓸쓸한, 그 애 이름은 하니! (26∼27쪽)


아직은 엄마 품에서 응석을 부릴 나이, 부릅뜬 두 눈이지만 금방이라도 눈물이 펑펑 쏟아져내릴 것 같은 아이. 악바리라 불리는 아이, 하니! (33쪽)


“잔소리 말고 가서 두부나 두 모 사 와!” “칫! 매일 나만 시키고. 명화 누나는 왜 안 시켜요?” “누나는 대학생인데다 매일 아침마다 열심히 피아노 연습하지 않니?” “아빠는요?” “쿨! 드르렁!” (50쪽)


놀림을 받아도 또 한 번 쳐다보게 되는 아이. 그렇게 좋은 감정. 사춘기가 오는 소리. (61쪽)


“하니! 너 지금 뭐 하는 거니? 소꿉장난 하냐?” “김치요.” “에라! 이 녀석아! 이리 내놔! 김치란 이렇게 담근다는 걸 보여줄 테니까 … 음식 맛이란 손끝에서 우러나는 정성과 양념 양에 따르는 거란 말야. 마늘과 파, 중요한 거야. 난 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혼자 살며 자취하기 때문에 죄다 알아. 그래서 나는 어려서 혼자도 살아 보고 고생하며 크는 걸 찬성하는 사람이란다. 물론 딴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는 안 되지. 그런 나의 기준으로 본다면, 하니! 너를 보고는 안심했다. 넌 얼마든지 혼자 힘으로 꿋꿋하게 지낼 놈이야. 자! 간이 어떤지 맛 좀 봐라!” (76∼78쪽)


“너 달리기 좋아하니? 그, 뭐냐, 육상이란 거 한 번 해 보지 않을래?” “뛰는 거요? 저도 가끔 한 번씩 힘차게 달려 봤음 하고 생각해요. 숨이 차도록! 특히 엄마 생각이 날 때면 엄마 품까지 내처 달려 보고 싶어요. 하늘 끝까지라도.” (80쪽)


‘엄마는 그저 하니를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으면 돼! 난 엄마에게 아무것도 안 바랄 거야. 언제나 따뜻하고 포근한 엄마 가슴의 기억만 있으면 돼.’ (130쪽)


‘그 집은 처음부터 내가 살던 집이야. 자기들 멋대로 팔아버렸지만 내 집이야. 그 집, 거기엔 엄마의 기억이, 그 집 거기엔, 엄마와의 소중한 추억이. 우리 엄마의 체취가 남아 있는 집을 빼앗은 계집애! 다음에도 까불면 가만 안 놔둘 거야. 조심해! 가만 안 놔둘 테니까!’ (157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