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넋/숲노래 우리말

곁말 81 새책



  책을 조용히 즐기는 길을 가리라 생각하면서 살다가 서른 살을 앞두고 손수 쓴 책을 처음으로 내놓습니다. ‘손수 쓴 꾸러미’는 제법 많습니다만, 따로 책집에 안 넣었어요. 열 해 남짓 혼책(독립출판물)을 즈믄(1000) 가지 즈음 엮어서 둘레에 나누기만 할 뿐 ‘값을 붙인 새책’에는 마음이 없었어요. 2004년에 《모든 책은 헌책이다》를 선보였는데, 몇 해 동안 여러 펴냄터에서 책을 내자고 다가온 말을 다 뿌리치고서 숲책(생태환경책)을 여미는 작은 펴냄터를 살펴서 내놓았어요. 책을 내며 글삯을 안 받았어요. 되레 책을 잔뜩 사서 나라 곳곳 책집지기님한테 하나씩 건네었어요. 어제를 읽는 헌책은 모레로 가는 새책인 줄 배웠으니, 더 신나게 배우려는 마음이었습니다. 우리 낱말책을 펴면 ‘신간·신서·근간’ 같은 한자말은 버젓이 싣되, ‘새책’처럼 수수한 우리말은 아직도 안 싣습니다. ‘헌책’은 진작부터 실었어요. 헌책집(헌책방)은 붙여쓰기인데 새책집(새책방)은 ‘새 책집’처럼 띄어쓰기를 해야 할까요? 새내기 같은 새책입니다. 새길을 밝히는 새책집입니다. 오랜 손길을 되새기는 헌책이요, 오래오래 빛날 이야기로 이어가는 길목인 헌책집입니다. 하늘빛을 품고, 하늘바람을 마시면서, 하늘노래를 부르는 책입니다.


새책 : 아직 안 쓴 책. 아직 손길을 안 타고 안 읽혀서 새로운 책. 사람들 손길이 타거나 읽혀서 이야기를 북돋아 주기를 기다리는 책. 오늘 우리가 손길을 새롭게 뻗어서 받아들이고 마음을 빛낼 만한 책. 새책은 우리가 아직 모르는 책이자 낯선 책이자 설레는 책이자, 앞으로 나아가도록 길동무가 될 책. (← 신간, 신간서적, 신서, 근간)


헌책 : 이미 쓴 책. 손길을 타서 읽힌 뒤에 새롭게 읽힐 책. 사람들 손길을 돌고돌면서 새삼스레 읽혀 옛빛에서 새빛을 얻도록 잇는 책. 오늘 우리 손길을 새롭게 받아서 빛나는 오래된 책. 헌책은 만진 책이자 손길을 탄 책이자 읽힌 책이자 하늘빛을 품은 책. (= 손길책·손빛책 ← 고서, 중고서, 중고 도서)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