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2.8.27. 가슴 염통 심장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오늘 새벽 한 시에 어떤 노래꽃(동시)을 새로 쓰면 즐거울까 하고 생각하는데 ‘가슴’이나 ‘가슴아프다’를 써서 어린씨한테 들려주고 싶더군요. 붓을 쥐고 종이를 펴는데 문득 “그런데, 우리말 ‘가슴’은 어떤 말밑(어원)일까?” 하는 생각이 스치더군요. “가슴하고 비슷하지만 다른 ‘염통’은 말밑이 뭘까?“ 하고도 생각합니다.


  두 낱말 ‘가슴·염통’이 어떤 수수께끼를 품었는가 하고 궁금하다고 여긴 지는 꽤 됩니다. 얼추 마흔 해는 되었어요. 그동안 숱한 어른이나 이웃한테 넌지시 여쭙거나 물었는데, 여태 똑똑히 실마리를 풀 말을 들려준 분은 없습니다.


  새벽 두 시에 이르자 속(가슴)이 답답해서 살짝 자리에 누워 눈을 감습니다. 눈을 감고 고요히 꿈길에 접어들자 ‘가슴’은 ‘마음’을 빗댈 적에 쓰는 줄 느끼고, ‘염통’은 우리 몸속에서 핏줄기를 ‘여는’ 곳인 줄 퍼뜩 깨닫습니다. 새벽 세 시부터 글종이(수첩)에 먼저 손으로 말밑그림(어원계통도)을 그립니다. 말밑그림을 얼추 매듭지은 새벽 다섯 시부터 천천히 글을 씁니다. 아침 여덟 시 삼십 분에 이르러 드디어 글을 맺습니다.


  와, 마흔 해를 품고 살아온 두 낱말 밑뿌리를 문득 갈무리해서 맺었군요. 오늘 갈무리한 이 이야기 ‘가슴·염통’을 둘러싼 우리말 참뜻풀이 수다꽃은, 2022년 8월 27일 흙날(토요일), 제주 마을책집 〈노란우산〉에서 11시부터 13시 사이에 풀어내려고 합니다. ‘가슴·염통’을 둘러싼 이웃님은 나중에 ‘우리말 수다꽃’ 자리를 마련해서 불러 주셔요. 두 낱말을 풀어내어 이야기하자면 적어도 두 시간은 들 듯싶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