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글은

전주 마을책집 〈잘 익은 언어들〉 지기님한테 드립니다.


지난 2022년 4월 7일 새벽에

‘어울길’이란 낱말을 문득 짓고

꾸러미(수첩)에 적어 놓았는데,


이날 낮에 전주 〈잘 익은 언어들〉에 찾아가서

이야기를 하다가,

잘익지기님이 제 꾸러미에 적힌 낱말을 보시더니

“이거 내가 써도 돼요?” 하셔서

기꺼이 쓰시라고 했습니다.


잘 쓰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어울길’ 이야기를

엮어 보았습니다.

.

.

숲노래 말빛/숲노래 곁노래 2022.4.10.

곁말 44 어울길



  푸른배움터에 들어가는 1988년 즈음에 ‘문화의 거리’란 말을 처음 들었지 싶어요. 더 앞서부터 이런 이름을 썼을는지 모르나 서울에서 놀이마당(올림픽)을 크게 편다면서 나라 곳곳에 ‘문화·예술’을 붙인 거리를 갑작스레 돈을 부어서 세웠고, 인천에도 몇 군데가 생겼어요. 그런데 ‘문화의 거리’나 ‘예술의 거리’란 이름을 붙인 곳은 으레 술집·밥집·옷집·찻집이 줄짓습니다. 먹고 마시고 쓰고 버리는 길거리이기 일쑤예요. 즐겁게 먹고 기쁘게 마시고 반갑게 쓰다가 푸른빛으로 돌아가도록 내놓으면 나쁠 일은 없되, 돈이 흥청망청 넘치는 노닥질에 ‘문화·예술’이란 이름을 섣불리 붙이면 안 맞기도 하고 엉뚱하구나 싶어요. 먹고 마시고 쓰며 노는 곳이라면 ‘놀거리’나 ‘놀잇길·놀잇거리’라 하면 됩니다. 우리 삶을 밝히면서 이웃하고 새롭게 어우러지면서 차근차근 살림을 북돋우는 길거리를 펴고 싶다면 ‘어울길·어울거리·어울골목’이나 ‘어울림길·어울림거리·어울림골목’ 같은 이름을 붙일 만해요. 살림하고 삶이 어우러지는 어울길이에요. 춤이며 노래가 어우러지는 어울골목이에요. 책이며 그림을 아이어른 누구나 즐기며 어우러지는 어울거리예요. 곁에 멧새랑 풀벌레랑 숲짐승이 나란히 있으면 짙푸를 테고요.


어울길 (어울리다 + 길) : 어울리는 길. 여러 이야기·살림·삶·이웃·놀이·노래·춤·책·그림 들을 한자리에서 누구나 함께 누리면서 어울리거나 어우러지는 길. (= 어울거리·어울골목·어울림길·어울림거리·어울림골목. ← 문화의 거리, 문화 거리)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우리말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을 꾸리는 사람.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읽는 우리말 사전 1·2·3》,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곁말》, 《곁책》,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우리말 동시 사전》,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들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