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라는 문을 열었을 때처럼 문학의전당 시인선 336
최상해 지음 / 문학의전당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시읽기 2021.6.18.

노래책시렁 196


《당신이라는 문을 열었을 때처럼》

 최상해

 문학의전당

 2021.4.6.



  제가 태어난 곳을 두고서 ‘○○사람’이라는 사람이 있고, 제가 오늘 살아가는 곳을 가리켜 ‘○○사람’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는 ‘○○사람’이라는 두 길이 있는 듯합니다. 그런데 삶터를 꾸준히 옮긴다면 ‘○○사람’이라는 이름은 자꾸 달라지겠지요. 누가 저더러 ‘○○사람’이냐고 묻는다면 으레 ‘숲사람’이라는 한 마디를 합니다. 《당신이라는 문을 열었을 때처럼》은 강릉사람에서 창원사람으로 터전을 바꾸면서 살림도 바꾼 나날이 무르익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노래님한테는 두 ‘○○사람’이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언뜻 보면 두 이름이 걸맞을 텐데, 삶을 노래하는 사람한테는 ‘노래사람’이라는 이름이 걸맞지 싶습니다만, 삶을 사랑하는 사람한테는 ‘사랑사람’, 삶을 꿈꾸는 사람한테는 ‘꿈사람’, 삶을 웃는 사람한테는 ‘웃음사람’을 이름으로 붙여야지 싶어요. 우리가 부르는 노래는 스스로 어떤 ‘○○사람’이란 이름을 붙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눈물을 짓겠습니까? 겉멋을 부리겠습니까? 목청을 높이겠습니까? 그림책을 곁에 두겠습니까? 풀꽃을 보듬겠습니까? 하늘을 마시겠습니까? 바다를 품겠습니까? 어느 사람이든 안 나빠요. 스스로 빛나는 숨결인 줄 알면서 노래하면 넉넉할 뿐입니다.


ㅅㄴㄹ


도시에서는 제법 뿌리를 잘 내린 나무일수록 매년 수난을 겪는다 가지가 싹뚝 잘린 몸뚱이로 서 있는 가로수를 두고 볼썽사납다느니 말끔해서 보기 좋다느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 어쩔 수 없는 일 아니냐고 체념하는 이도 있다 (정리해고/43쪽)


아는 이 하나 없는 창원에 이삿짐을 풀고부터 당신은 일터와 집을 오가느라 바빴고 하루하루 낯선 도시의 풍경과 거친 사투리를 받아들이느라 길 잃은 아이 같았던 어린 아들은 소복소복 쌓인 시간 앞에 신부를 맞아들이고 (창원 사람/7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