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탈핵이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14
최원형 지음, 김규정 그림 / 철수와영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어린이책 2021.2.1.

맑은책시렁 239


《선생님, 탈핵이 뭐예요?》

 최원형 글

 김규정 그림

 철수와영희

 2020.11.24.



  《선생님, 탈핵이 뭐예요?》(배성호, 철수와영희, 2020)를 읽으며 ‘핵발전소’뿐 아니라 ‘탈핵’이란 이름을 새삼스레 생각합니다. 오늘날에는 어린이도 전기를 많이 씁니다. 손전화에 셈틀에 이모저모 거느리거나 다뤄야 하거든요. 어린이는 전기를 어떻게 얻어서 누려야 즐거울까요? 어린이한테 전기를 어떻게 가르칠 만할까요? 석유·석탄·우라늄 같은 땅밑살림을 캐내어 태워야 얻는 전기일까요? 햇볕이나 바람이나 물결이 베푸는 힘으로 얻는 전기는 어떤 얼개일까요? 햇볕판은 몇 해쯤 쓸 수 있고, 낡거나 닳은 햇볕판은 ‘어떤 쓰레기’가 나오며, 햇볕판에 티끌이 안 붙도록 뿌리는 물은 이 땅에 어떻게 스며들까요? 커다랗게 지어서 엄청나게 뽑아내는 전기여야만 하는지, 집집마다 전기를 스스로 지어서 쓰는 길이 있는지, 이러한 실마리는 얼마나 알려졌는지, 무엇보다도 꼭 전기가 있어야 하는 삶인지부터 다룰 노릇이지 싶습니다.


  한자 ‘탈-(脫)’은 벗거나 씻거나 털거나 없애거나 치우거나 끝낼 적에 붙인다고 합니다. 곰곰이 보면 ‘탈-’붙이 말도 벗거나 씻거나 털거나 없애거나 치우거나 끝낼 노릇이지 싶습니다. 이를테면 ‘핵씻이’나 ‘핵그만’이나 ‘핵멈춤’이나 ‘핵끝’처럼 말씨부터 바꾸어야지 싶어요. 나라에서 ‘핵무기·핵발전소’로 잇닿는 얼거리를 감추려고 일부러 ‘원자력발전소’란 이름을 쓴다고 한다면, 이런 허울을 벗기려는 분도 ‘탈-’ 같은 낡은 말씨를 벗겨서 어린이한테 무릎맞춤으로 다가서야겠지요.


  어떤 분들은 “핵 그만!”이라 외치면 “탈핵!”이라 외칠 적보다 힘이 덜 난다고 합니다. 옆나라 일본에서 숱한 한자말을 일부러 쓰는 뜻하고 맞물리는데, 수수한 일본말은 매우 쉬우며 부드럽지만, 총칼을 내세우는 나라가 되면서 온갖 한자말을 퍼뜨렸어요. 바른길이나 참길이나 사랑길을 열려는 뜻이라면, 총칼나라(군국주의)에서 쓰던 낡은 말씨도 버리면서 바른목소리나 참목소리나 사랑목소리를 낼 줄 알아야지 싶어요.


  이 책 《선생님, 탈핵이 뭐예요?》에서도 다루지만, 모든 발전소는 시골에 있거나 서울·큰고장 기스락에 있습니다. 정갈한 시골에 커다란 발전소를 때려지은 다음에 송전탑을 무시무시하게 처박습니다. 크게 때려짓고 송전탑을 박는 돈은 어마어마합니다. 집집마다 전기를 손수 지어서 쓰는 길이 있다면 시골을 망가뜨릴 일도, 송전탑으로 숲을 괴롭힐 일도 없고, 누구나 전기를 손쉽고 값싸게 쓸 테지요. “핵 그만!”이란 목소리 곁에는 이제 “서울 한복판에서 스스로 전기를 깨끗하게 짓는 길”을 나란히 다루어야지 싶습니다.


ㅅㄴㄹ


핵 발전소에서 연료로 쓰고 난 폐우라늄을 고준위 핵폐기물이라 부르는데 방사능 농도가 상당히 높아요. 안전한 곳에 두어야 하는데 둘 데가 없어요. 그런데도 계속 핵 발전소를 짓자고 해요.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핵 발전소가 안전하게 느껴져서 그러는 걸까요? (32쪽)


어른들은 종종 기준치 이하니까 안전하다고 말해요. 하지만 아무런 의학적 근거가 없어요. 의학적으로 안전한 방사능의 피폭 기준치는 0입니다. (44쪽)


잘못은 핵 발전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정부와 후쿠시마 핵 발전소 운영사인 도쿄 전력에 있는데도 사고를 책임지고 처벌받은 사람은 한 명도 없어요. (66쪽)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인구수도 적고 전기도 도시사람과는 비교할 수 없이 적게 써요. 그런데 왜 이런 고통을 시골사람들이 고스란히 받을까요? (84쪽)


회의를 처음 제안한 사람은 미국의 오바마 전 대통령이었어요.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할 때부터 ‘핵 없는 세상’을 제안했어요. 그런데 이 회의와 내용을 잘 살펴보면 모순된 부분이 있어요. 핵 안보는 핵을 안전하게 지키자는 뜻이거든요. (98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8-19 06: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숲노래 2021-08-19 07:20   좋아요 0 | URL
헉! 여태 잘못 써 놓았네요 @.@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