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10.31.


《예방접종 어떻게 믿습니까》

 스테파니 케이브 글/차혜경·유정미 옮김, 바람, 2005.12.10.



동화책 《싸우는 아이》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요새는 갓 나온 동화책이 아니면 잘 얘기하지 않을 뿐더러, 출판사나 비평가나 엠디(MD)라 하는 이들도 ‘새로 나온 이름난 글님’ 책이 아니고서는 오랜 아름책을 캐내거나 두루 알리는 일은 안 하지 싶다. 더더구나 이들은 그이랑 끈이 이어진 이가 아니라면 아예 안 건드리기 일쑤. 2001년에 ‘우리교육’에서 《싸우는 아이》하고 《장님 강아지》를 잇달아 내놓았다. 오래도록 잊힌 책을 되살려냈는데, 우리교육 영업부장 형한테 전화해서 “이런 아름다운 동화를 오늘 어린이한테 읽힐 수 있도록 해주어서 고맙다”고 눈물로 얘기했다. 손창섭 님 동화책이 아니었다면, 나는 어린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일을 그만뒀으리라. 《예방접종 어떻게 믿습니까》란 책을 제대로 읽은 사람은 얼마나 될까? 2020년에 돌림앓이가 불거지지 않았다면 ‘독감 예방주사’로 해마다 얼마나 많이 죽고, 그냥 독감만으로도 얼마나 많이 죽는가를 알 길이 없었으리라. 처음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미친놈인 줄 알았으나, 그이는 안 미쳤더라. ‘참된 속내’를 알았고 거리낌없이 말했을 뿐이더라. 트럼프 집안은 예방주사를 안 맞힐 뿐 아니라 ‘병원·제약회사·정부 끼리질(카르텔)’을 끊으려 하더라.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